부산시, '하하(HAHA)캠퍼스 조성사업' 행정절차 완료… 2026년 본격 착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2-17 08:00:21
  • -
  • +
  • 인쇄
시, 사업 필수 절차 완료 및 내년 예산 확보
▲ 하하(HAHA)캠퍼스 세부 조성계획(안)

[뉴스스텝] 부산시는 부산가톨릭대학교 신학교정에 '하하(HAHA)캠퍼스'를 조성하기 위한 주요 행정절차를 모두 마무리하고, 내년(2026년)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시는 올해 초부터 ▲타당성 조사 및 기본계획수립 ▲지방재정투자심사 ▲관계기관 업무협약(MOU) 체결 ▲도시관리계획 변경 결정 등의 필수 절차를 차질 없이 이행했다.

이와 함께, 내년(2026년) 본 예산에 실시설계용역비 14억 6천만 원을 반영해 본격적인 사업 추진 기반을 마련했다.

특히, 그동안 사업 추진의 최대 난제로 꼽혔던 학교시설 무상사용을 위한 권리 확보 문제도 해결했다.

시는 가톨릭대학교 및 학교법인과의 1년에 걸친 협상 끝에 지난 11월 교육부 최종 허가를 받아 ▲건물 기부채납(1개 동) ▲건물 30년 무상사용(2개 동) ▲토지 지상권 설정 등의 권리 확보를 완료했다.

이로써 학교시설 장기 사용 문제를 해결하는 동시에, 무상 사용을 통해 시 재정 부담을 완화하는 성과도 거뒀다.

시는 내년(2026년) 건물 새 단장(리모델링) 실시설계용역 착수를 시작으로 2028년까지 1단계, 2033년까지 2단계 사업을 차례대로 완료할 계획이다.

총사업비는 606억 원이며, ▲1단계로 유휴건물 3개 동과 야외 운동장 등을 활용해 교육, 문화·여가, 건강, 평생교육 관련 시설을 조성하고, ▲2단계로는 기존 대학시설 4개 동을 활용하고 지산학 협력을 통해 생애재설계 및 재취업 지원시설 등을 조성한다.

아울러, 시는 초고령사회에 대비한 신성장산업을 육성하기 위해 에이지테크산업 연계사업을 추진하고, 실버산업단지·노인주거시설(UBRC) 조성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하하(HAHA)캠퍼스 조성사업'은 어르신들의 활기차고 건강한 노후생활을 지원하기 위해 부산가톨릭대학교 신학교정 6만 3천515제곱미터(㎡)의 부지 내 유휴시설을 활용해 활동적 장년(액티브 시니어)과 시민들을 위한 문화·여가, 건강·체육, 교육, 일자리, 주거, 실버산업 등을 하나로 집약한 시니어 복합단지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시는 본격적인 사업 착수에 앞서 하하에듀프로그램 등 마중물 사업 추진, 하하페스티벌 개최와 함께 문체부 공모사업 선정 등의 성과를 창출하며 하하(HAHA)캠퍼스 활성화와 재원 다각화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했다.

시는 지난해 3월 부산가톨릭대학교와 신학교정 시민 개방 합의 이후, ▲야외 체육시설(운동장, 피클볼장, 러닝트랙) 조성 ▲무장애나눔길(산책로) 조성 ▲하하에듀프로그램 운영 ▲하하건강센터 설치·운영 ▲시니어 건강놀이터 및 황톳길 조성 등의 마중물 사업을 추진했다.

지난 9월에는 ‘2025년 하하(HAHA) 페스티벌’을 개최해 시민 참여도 적극적으로 도모했다.

아울러, 지난 10월 문화체육관광부가 주관하는 ‘2026년 생활체육시설 확충 지원사업’ 공모에 ‘하하스포츠센터 건립사업’이 선정돼 국비 40억 원을 확보했다.

박형준 시장은 “그동안 '하하(HAHA)캠퍼스' 조성을 위해 추진해 온 다양한 노력을 통해 문체부 공모 선정과 국비 확보, 학교시설 무상사용 허가 등 많은 결실을 봤다”라며,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하기 위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 만큼 사업을 속도감 있게 추진해, 어르신들이 살기 좋은 노인행복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수원특례시의회, 국민권익위 종합청렴도 평가...2년 연속 2등급 쾌거

[뉴스스텝] 수원특례시의회가 국민권익위원회가 실시한 '2025년도 공공기관 종합청렴도 평가'에서 종합 2등급을 획득하며, 기초시의회 평균을 크게 상회하는 우수한 청렴 성과를 거뒀다.국민권익위원회의 종합청렴도 평가는 전국 243개 지방의회(광역의회 17개, 기초의회 226개)를 대상으로 청렴체감도(60점) 청렴노력도(40점)를 종합해 산정된다. 전화 및 온라인 조사를 병행해 직무관계자, 전문가

충남사회서비스원, ‘가족돌봄 아동·청년 실태 및 지원 강화 방안’ 집담회 개최

[뉴스스텝] 충남사회서비스원 정책연구실은 12월 10일 충청남도의회 101호에서 ‘충청남도 가족돌봄 아동·청년 실태 및 지원 강화 방안’ 집담회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2025년 정책연구실에서 진행한 기본과제의 연구결과를 토대로 지자체 자치법규 개정 방향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집담회에는 신순옥 보건복지위원회 부위원장, 김영옥 원장, 송미영 정책연구실장, 맹준호 연구위원, 정덕진 사회보장연구팀장,

성남시, 대장동 범죄수익 5,173억 원 가압류 인용 '쾌거'… 검찰 추징액 넘어서

[뉴스스텝] 성남시가 대장동 개발 비리 일당들을 상대로 제기한 가압류 신청에서 검찰의 추징보전 청구액을 뛰어넘는 5,173억 원의 인용 결정을 이끌어냈다.시는 23일 오전 성남시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현재까지 법원으로부터 총 5,173억 원 규모의 가압류 인용 결정을 받았다”며 “이는 검찰이 형사재판에서 청구했던 추징보전액(4,456억 원)보다 717억 원 더 많은 금액”이라고 밝혔다.시에 따르면 성남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