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시민 목소리 더 가까이" 시민호민관, 참여형 시민자문단 새출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1-21 08:0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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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충민원 해결·시민 권익 보호 위한 참여 확대 및 소통 강화 논의
▲ 시흥시 "시민 목소리 더 가까이" 시민호민관, 참여형 시민자문단 새출발

[뉴스스텝] 시흥시민호민관이 지난 11월 19일 연성동 행정복지센터 3층 회의실에서 시민자문단 간담회를 열고 시민 고충 해결을 위한 운영 방향과 역할 강화를 논의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새롭게 임명된 7명을 포함해 행정·복지·법률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지식을 갖춘 시민자문단 15명이 참석했다. 참석자들은 시민 고충 해결에 실질적으로 기여하는 참여형 자문단으로의 역할 전환, 참여 확대 방안, 시민 권익 보호를 위한 소통 강화 방향 등을 중심으로 의견을 나눴다.

제6대 시민호민관 출범에 따라 시흥시는 시민자문단을 법률지원분과, 생활안전분과, 복지지원분과 등 3개 분과로 재편해 운영할 계획이다. 각 분과는 시 행정 현장에서 발생하는 다양한 고충민원에 대해 분야별 전문 자문을 제공하고, 안건별 분과회의를 활성화해 더 구체적이고 실질적인 지원체계를 구축하게 된다.

자문위원들은 형식적 참여에서 벗어나 분과 운영 등 실질적 참여를 강화하는 개편 방향에 공감하며, 고충민원 처리 과정에서 자문단의 전문성이 적극 활용될 필요가 있다고 의견을 전달했다.

박명기 시민호민관은 “자문단 재구성과 분과 운영을 통해 시민 고충을 더 적극적으로 해결하고, 필요한 제도개선이 시 행정에 반영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라며 “앞으로도 시민과 시 행정부 간 가교역할을 충실히 수행해 시민의 권익 보호에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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