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 절약이 큰 변화로! 강릉시 탄소포인트제(에너지) 참여 확산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4 08:05:03
  • -
  • +
  • 인쇄
‘25년 공공기관, 공동주택 참여 및 기부 확산 중점 추진
▲ 강릉시청

[뉴스스텝] 강릉시는 2025년 탄소포인트제(에너지) 시민참여 확대 및 새로운 기부문화 확산을 위해 적극적인 참여 활성화 정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탄소포인트제는 가정과 상업시설 등에서 에너지 사용량을 절감하면 인센티브를 지급하는 제도로 온실가스 감축과 기후변화 대응을 위한 시민참여형 정책이다.

인센티브 지급방식은 현금(계좌이체), 그린카드 포인트, 현금기부로 운용된다.

현재 전국 234만 가구가 탄소포인트제에 참여하고 있으며, 그 중 강원특별자치도에서는 5만 4,800가구(7.7%), 강릉시는 7,600가구(7.6%)가 동참하고 있다.

강릉시는 2026년까지 1만 가구 참여를 목표로 설정하고 있으며, 2024년에는 전년 대비 참여 가구가 5배 증가하는 성과를 냈으며, 220가구가 탄소포인트 기부에 참여하여 새로운 기부문화 정착의 계기를 마련했다.

참여 가구의 온실가스 절감량은 총 2,751톤으로, 이는 30년생 소나무 약 34만 그루의 식재효과를 내는 것이며, 면적으로는 287ha로 축구장 400개의 면적에 조림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기후변화 대응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된다.

강릉시는 2024년 성과를 바탕으로 2025년에는 제도의 참여 확산을 위해 찾아가는 탄소포인트 가입 창구를 운영하고, 학교, 공공기관, 민간단체를 중심으로 참여 확대와 시민 협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또한, 공공건물의 전체 참여를 독려하고, 우수 공동주택을 대상으로 시상품을 지급하는 제도를 도입할 예정이며, 취약계층을 위한 기부 참여도 더욱 확산해 나갈 방침이다.

한편,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의 참여 방법은 탄소중립포인트 에너지 누리집 또는 시청 에너지과, 읍면동 주민센터를 통해 연중 신청할 수 있으며, 가입신청서 작성 시 각 가정의 전기, 도시가스, 수도 고객번호를 입력을 해야 가입 완료되는 점을 주의하여야 한다.

김홍규 강릉시장은 “탄소포인트제 참여는 온실가스를 줄이는 실천적인 첫걸음이며, 더 많은 시민들이 동참할 수 있도록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특히 기부를 통한 탄소중립 실천이 더욱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공주시, 제71회 백제문화제 성료…‘세계 속 백제’ 향한 도약

[뉴스스텝] 1500년 전 찬란한 백제의 숨결이 깃든 ‘제71회 백제문화제’가 10일간의 대장정을 마치고 12일 공주 금강신관공원에서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 공주시에 따르면, 올해 축제는 ‘세계유산 백제, 동탁은잔에 담다’를 주제로 10월 3일부터 12일까지 공산성, 무령왕릉과 왕릉원, 금강신관공원 일원에서 다채롭게 펼쳐지며, 70만여명의 관람객이 다녀가 대성공을 거뒀다고 밝혔다.1,071대의 드론이 백제

충남도, “백제문화제, 글로벌 축제 만든다”

[뉴스스텝] 김태흠 충남도지사가 백제문화제를 글로벌 역사문화축제로, 부여는 세계적인 역사문화관광도시로 만들어 나아가겠다는 뜻을 밝혔다.김 지사는 12일 부여 백제문화단지 주무대에서 열린 제71회 백제문화제 폐막식에 참석, 성공적인 행사 마무리를 축하했다.김 지사와 관람객 등 30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이날 폐막식은 폐막 선언, 김 지사 축사, 주제공연, 폐막 퍼포먼스, 축하공연, 드론쇼 등의 순으

청주시, 베트남 하노이서 K뷰티 마케팅 행사 개최

[뉴스스텝] 청주시는 12일(현지시간) 사단법인 청주시화장품기업협회와 함께 베트남 하노이 그랜드플라자 호텔에서 K뷰티의 우수성을 알리는 마케팅 행사를 개최했다.행사에는 △뷰티콜라겐 △기린화장품 △마크로케어 △뷰니크코스메틱 △포메데시 △골드레벤 △사임당화장품 △이룸의 터 △아로마아로넷 △지엘캄퍼니 △화니핀코리아 △에비수헤어 △(주)에이치피앤씨 등 지역 헤어 제품과 기초화장품 생산 전문기업 13개사가 참여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