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재활용의 힘, 돈으로 다시 태어나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04 08:05:07
  • -
  • +
  • 인쇄
강릉시 재활용품 교환소 포인트제 전면 시행
▲ 재활용품 교환소 포인트제 전면 시행

[뉴스스텝] 강릉시가 3월 4일부터 재활용품 교환소 유가 보상제(포인트제)를 전면 시행한다.

현재 재활용품 교환소에 재활용품을 가져오면, 종량제봉투, 화장지, 건전지의 물품으로 교환해 주고 있으나, 앞으로는 물품 대신 포인트로 간편하게 지급된다.

포인트 지급 품목으로는 ▲투명 페트병 개당 10포인트 ▲일회용 플라스틱 컵 개당 5포인트 ▲건전지 개당 10포인트 ▲보조배터리 개당 50포인트 ▲젤형 아이스팩 개당 5포인트 ▲알루미늄 캔 개당 10포인트이며, 적립된 포인트는 1포인트 당 1원으로 10,000포인트 이상 시 계좌로 환급받을 수 있다.

다만 우유팩은 포인트 지급 품목에서 제외되며, 기존과 동일하게 용량별 개수에 따라 화장지로 지급된다.

기존에는 물품으로 교환 받기 위해 투명 페트병 20개, 건전지 10개 등 재활용품을 일정 단위로 맞추어 와야 교환이 가능했지만, 포인트 지급 방식이 도입되면 1개만 가지고 와도 언제든지 포인트로 교환이 가능해진다.

또한 보상 물품이 종량제봉투, 건전지로 한정적이었으나 포인트를 통해 현금으로 지급받게 됨에 따라 이용자의 만족도가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강릉시는 보상 방식 변경에 따른 혼란을 방지하기 위해 오는 6월까지는 기존 물품 교환 방식과 포인트 지급 방식을 병행할 예정이며, 이용자는 본인이 원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보상받을 수 있다.

재활용품 교환을 원하는 시민은 누구든지 ‘강릉시 재활용 포인트’ 누리집에서 회원 가입 후 재활용품을 교환소에 가지고 오면 품목별로 포인트가 적립되며,

재활용품 교환소는 총 8개소(주문진읍, 홍제동, 중앙동, 교1동, 송정동, 내곡동, 강남동, 성덕동)로 화 부터 토 10시부터 14시 30분까지 운영 중이다.

김동관 자원순환과장은 “이번 재활용품 포인트제 도입으로 재활용품 수거율이 더욱 증가될 것으로 기대된다.”며, “자원 재활용을 위한 시책에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남해군 여수광양항만공사, 아동복지시설에 200만원 기탁

[뉴스스텝] 남해군은 지난 22일 여수광양항만공사가 지역 아동복지 증진과 취약계층 지원을 위해 관내 아동복지시설에 온누리상품권 200만원을 기탁했다고 밝혔다.이번에 전달된 온누리상품권은 관내 아동복지시설 5개소에 각 40만원씩 배부됐으며, 아동들의 생활 안정과 복지 향상을 위한 생필품 구입에 사용될 예정이다. 여수광양항만공사는 평소에도 지역사회와 상생하는 공기업으로 다양한 사회공헌활동을 지속적으로 펼쳐오고

인천 농업기술센터, 2026년도 새해농업인실용교육 실시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농업기술센터는 농업인들의 새해영농설계를 돕기 위해 2026년 1월 5일부터 1월 28일까지 인천농업인 500명을 대상으로 ‘2026년 새해농업인실용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공통분야 교육은 기상재해 조기경보시스템 과수화상병 등 모든 농업인이 알아야 하는 필수적인 정책 등으로 구성되며, 전문분야 교육은 양봉 고구마 스마트팜 토마토 등 농업인의 소득증대를 위한 차별화된 교육과정으로 운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 염소 식육 미생물·항생물질 검사 모두‘적합’

[뉴스스텝] 울산시 보건환경연구원은'개 식용 종식법'시행 이후 대체 보양식으로 소비가 늘고 있는 염소 식육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올해 1월부터 식육 검사를 확대 실시한 결과 모두 ‘적합’ 판정을 받았다고 밝혔다.연구원에 따르면 관내 염소 도축 두수는 2022년 153두에서 2023년 327두, 2024년 702두, 2025년 861두로 해마다 크게 증가하는 추세다.이에 연구원은 황색포도상구균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