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회용 컵 보증금제 ‘강릉형 모델’, 6월 5일 전면 시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05 08:15:08
  • -
  • +
  • 인쇄
청정 커피도시 강릉, 다회용 컵 사용으로 지켜주세요!
▲ 강릉시청

[뉴스스텝] 청정 강릉 커피도시 조성과 일회용품 저감을 위한 ‘강릉시 맞춤형 다회용 컵 보증금제’가 환경의 날(6월 5일)을 맞아 전면 시행된다.

다회용 컵 보증금제는 고객이 음료를 포장할 경우 1,000원의 보증금을 함께 결제한 후 1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에 음료를 제공받고, 사용한 컵을 반납할 경우 보증금을 반환받는 친환경 정책으로, 개방형 공간에서 시행되는 다회용 컵 보증금제의 전국 첫 사례이다.

현재 보증금제 전면 시행에 앞서 참여 매장 37곳에 다회용 컵 14,850개가 공급 완료된 상태이며, 다회용 컵 반납을 위한 무인 회수기 15대가 강릉터미널을 비롯한 주요 거점에 설치 완료됐다.

앞으로 참여 매장에서는 1회용 컵 대신 다회용 컵을 사용하게 되며, 다회용컵을 제공받은 소비자는 언제든 가까운 무인 회수기를 통해 컵을 반납하고 보증금을 반환받을 수 있다.

특히 드림패스 어플 및 탄소중립포인트에 가입되어 있는 소비자가 컵을 반납하는 경우에는 탄소중립포인트 300원의 추가 인센티브가 주어진다.

강릉시는 해당 제도가 개방형 공간의 전국 최초 시행 사례인 만큼 제도의 안정적인 정착을 위하여, 기존 1회용 컵의 재고 소진, 배달 플랫폼 이용이나 단기 체류 관광객 등 컵 회수가 구조적으로 곤란한 경우 등에 한해 제도 적용의 예외가 가능하도록 계도기간을 부여하여 참여 점주의 부담을 완화한다는 방침이다.

더불어 시민 인식 개선을 위한 홍보를 적극 추진한다.

이에 6월 한 달을 집중 홍보 기간으로 정하고, 참여 매장이 많은 안목해변 및 명주‧남문동을 중심으로 홍보 캠페인을 지속 전개할 예정이다.

아울러 제도에 미참여 중인 매장에는 찾아가는 맞춤 안내 서비스를 통해 신규 참여 매장을 적극 늘리고, 다회용 컵 반납 위치 및 수량 분석을 통해 무인 회수기를 지속적으로 확대 설치해 나갈 계획이다.

참여 매장 정보 및 무인 회수기 위치는 강릉시 누리집에서 ‘다회용 컵’을 검색하면 확인할 수 있다.

김동관 자원순환과장은 “일회용품 저감은 선택이 아니라 필수이며, 청정커피도시 및 지속가능한 강릉을 만들어 가기 위한 해당 제도에 시민분들의 많은 관심과 협조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한 해를 빛낸 경상북도 일자리 창출 우수 시군 선정

[뉴스스텝] 경상북도는 23일 안동 그랜드호텔에서 ‘2025 경상북도 일자리 대상 및 제8회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의 날’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올 한 해 경상북도가 일자리사업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 수 있게 협력해 온 우수 시군, 기업, 개인을 발굴·포상하고, 경북지역 인적자원개발 성과를 공유하기 위해 마련됐다.이날 행사에서는 경상북도지사 표창, 고용노동부 장관 표창, 대구지방고용노동청장 표창, 한국

전북특별자치도, ‘2025 하우와우 미래캠프’ 성과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23일 전주대학교 스타센터 온누리홀에서 ‘하우와우 미래캠프 운영지원 사업’ 2기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하우와우 미래캠프 운영지원 사업’은 2024년 RIS(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 사업의 일환으로 전국 최초 추진된 지·산·학 협력 인재 육성 프로그램으로, 올해부터는 전북도 자체사업으로 전환해 2기 과정을 운영했다.멘토–멘티 매칭을 기반으로 한 체계적인 멘토링을 통해

“좋은 일은 나눌수록 커진다” 정읍시 농업기술센터, 성과 시상금 지역사회 환원

[뉴스스텝] 정읍시농업기술센터가 전국 최고의 농촌진흥기관으로 인정받은 데 이어, 그 결실을 시민들에게 환원하며 나눔 행정의 본보기를 보였다. 시 농업기술센터 농촌진흥공무원 직원 일동은 23일 정읍시장실에서 ‘희망 2026 나눔캠페인’에 동참하겠다는 뜻을 밝히며 성금 200만원을 전북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전달했다. 이날 기탁식에는 이용관 소장을 비롯해 농촌지원과장, 기술보급과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해 나눔의 의미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