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복지 사각지대 미등록 경로당 지원나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4-16 08:10:20
  • -
  • +
  • 인쇄
지원기준 마련으로 미등록 경로당 운영비, 냉·난방비 등 지원 가능
▲ 강릉시청

[뉴스스텝] 강릉시는 보건복지부 지침 및 관련 법령에 따라 ‘미등록 경로당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미등록 경로당은 실질적인 경로당 기능을 수행하고 있으나 회원 수 부족 및 시설기준 미비 등으로 행·재정적 지원을 받지 못하고 복지 사각지대에 높여있는 곳을 말한다.

현재 관내 미등록 경로당은 10개소 이상, 회원 수는 200명이 넘을 것으로 예상되며, 2024년 1월 관련 조례 개정으로 지원이 가능해졌다.

지난 3월 말 강릉시경로당운영자문위원회 심의를 거쳐 지원기준 등을 마련했으며, 미등록경로당 지정 신청을 받아 4월부터 난방비, 양곡을 우선 지원하고 운영비는 하반기부터 지원할 계획이다.

시는 그간 미등록 경로당은 관련 근거가 미비해 운영 지원의 사각지대에 놓였던 만큼 관련 절차를 신속히 추진하고, 이번 미등록 경로당 지원 결정을 통해 소규모 미등록경로당이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강릉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어르신들이 보다 편안하고 즐거운 여가생활을 하실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원주시 생각자람어린이도서관, 도서관 견학 프로그램 마련

[뉴스스텝] 원주시 생각자람어린이도서관은 오는 3월부터 12월까지 관내 유치원과 어린이집 원아를 대상으로 견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이번 프로그램은 아이들이 도서관을 친숙하고 편안한 공간으로 인식하고, 올바른 도서관 이용 방법과 예절을 배울 수 있도록 마련됐다. 도서관 이용 예절 안내, 도서 대출 체험, 책과 친해지는 동화 구연, 책놀이 활동 등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구성돼 있다.견학은 매주 수요일과 목요일

상주시새마을회, 2026년 정기총회 개최

[뉴스스텝] 상주시새마을회는 27일 명실상감한우프라자 2층 대회의실에서 새마을지도자 8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6년 상주시새마을회 정기총회를 개최했다.이날 정기총회에서는 2025년도 감사보고, 주요사업 실적보고 및 세입․세출 결산승인, 2026년도 기본사업계획 및 예산(안) 심의․의결 등이 진행됐다.아울러 그간 새마을운동 활성화에 기여한 박정호 새마을지도자중동면협의회장 및 이운학 새마을지도자화북면협의

㈜우신설비건설‧㈜우승기업, 아산시 온양4동 행복키움추진단에 후원금 전달

[뉴스스텝] ㈜우신설비건설‧㈜우승기업은 지난 27일 온양4동 행복키움추진단에 후원금 50만 원을 전달했다.이번에 전달된 후원금은 온양4동 행복키움추진단을 통해 관내 취약계층 가구를 지원하는 복지서비스 사업에 사용될 예정이다.우재원 대표는 “어려운 이웃을 위한 나눔에 매년 함께할 수 있어 뜻깊게 생각한다”며 “앞으로도 지역사회에 대한 관심을 바탕으로 지속적인 나눔 활동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한편, ㈜우신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