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오늘(15일)부터 '2024 부산국제건축제-건축주간'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15 08:15:12
  • -
  • +
  • 인쇄
10.15.~10.19. 5일간 시청 2층 전시실 등에서 진행
▲ '2024 부산국제건축제-건축주간' 개최

[뉴스스텝] 부산시와 (사)부산국제건축제조직위원회는 오늘(15일)부터 19일까지 5일간을 '2024 부산국제건축제-건축주간'으로 정하고, 시청 2층 전시장 등에서 행사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시민들의 도시건축에 대한 이해와 공감 확대를 위해 마련됐으며, 부산지역 건축단체들의 통합 행사다.

시와 (사)부산국제건축제조직위원회는 국제교류전과 주제전을 중심으로 개최되는 ‘부산국제건축제’와 부산건축단체의 연례 전시를 동시에 개최하는 ‘건축주간’을 구분해 매년 번갈아 가며 열고 있다.

이번 행사에는 시, (사)부산국제건축제조직위, 부산건축단체가 건축문화 저변확대를 위해 추진하고 있는 다양한 전시행사들이 동시에 진행된다.

주요 전시는 ▲2024 부산다운건축상 수상 작품전 ▲부산국제건축디자인워크숍 위드 엠브이알디브이(with MVRDV) 작품전이다.

특히, 워크숍 작품전에서는 위니마스 부산 명예자문건축가와 글로벌 건축그룹 엠브이알디브이(MVRDV) 소속 건축가, 부산 건축학과 학생 90여 명이 ‘탄소중립 건축도시 부산’을 주제로 독창적인 아이디어를 담은 3차원(3D) 모형 작품 100여 개가 전시된다.

부산의 유능한 건축가들을 소개하고, 작품을 알리는 취지로 개최되는 전시로는 ▲‘제17회 올해의 건축가상 작품전’ ▲‘제17회 신인건축가상 작품전’ ▲‘부산젊은건축가 파빌리온 작품전’ ▲‘젊은 건축가 작품전’이 마련됐다.

이외에도 ‘변화하는 지구! 나는 어디에 살지?’를 주제로 어린이들의 상상력을 발휘해 만든 작품을 전시한 ‘건축사와 함께하는 어린이건축한마당’ 등 총 11개의 전시가 진행된다.

이와 함께, 건축주간 연계 행사로 공개 토론회(포럼), 건축영화제, 건축투어 등 다채로운 시민참여 행사도 마련됐다.

부산의 주요 현안에 대해 전문가와 시민들이 담론의 장을 펼치는 ▲‘제44차 부산공간포럼(10.16.)’은 ‘지속 가능한 가덕도신공항의 미래 성장과 공항 복합도시 개발의 방향성’, ▲‘제51차 열린부산도시건축포럼(10.17.)’은 ‘자성대부두와 55보급창의 역할과 미래’를 주제로 개최된다. 관심 있는 시민이라면 별도의 신청 없이 현장 참석이 가능하다.

건축 분야 영화를 상영하는 ‘제4회 부산건축영화제’는 영화의전당 소극장에서 개최된다.

10월 14일부터 17일까지 4일간(매일 15시, 17시, 19시) 총 6개 작품이 총 12차례 상영되고, 온라인 사전 신청(회당 200명)을 통해 참가할 수 있으며, 관람비는 무료다.

올해 수상한 ‘부산다운건축상’ 수상작을 답사하는 ‘건축투어’는 10월 19일에 진행된다.

참가비는 2만 원이며 온라인 사전 신청(35명)은 마감됐다.

그 외 연계 행사로 10월 18일과 19일에는 ‘부산시 특별건축구역 활성화 시범사업 공개 프레젠테이션’과 ‘부산시 특별건축구역 활성화 시범사업 심사위원 특강’이 각각 진행된다.

행사에 대한 정보는 부산국제건축제 누리집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자세한 문의는 부산국제건축제로 하면 된다.

하성태 시 주택건축국장은 “이번 건축주간 동안 다양한 건축문화 행사를 통해 시민들이 도시 건축에 대한 관심을 증대시킬 수 있는 공감의 장이 형성될 수 있길 기대한다”라며, “전시뿐만 아니라 다양한 연계 행사에 시민 여러분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서산시, 동부전통시장 영수증 이벤트 진행

[뉴스스텝] 충남 서산시는 동부전통시장에서 영수증 경품 이벤트가 진행된다고 밝혔다.해당 이벤트는 동부전통시장에서 오는 13일부터 19일까지 3만 원 이상의 물품을 구매하면 경품권을 지급하는 행사다.경품권은 서산동부전통시장 내 상인회 직매장에 영수증을 제출하면 받을 수 있다.경품권을 받은 구매자는 20일 동부전통시장 쌈지공원에서 진행되는 추첨을 통해 온누리상품권을 받을 수 있다.1등 1명에게는 50만 원이,

울산시, 지역정보화 발표대회 행안부 장관상 수상

[뉴스스텝] 울산시는 행정안전부가 지난 11일과 12일 전북 군산새만금컨벤션센터에서 개최한 ‘지역정보화 발표대회’에서 행안부 장관상을 수상했다고 밝혔다. 이번 수상으로 울산시는 그간 추진해 온 지능형(스마트) 정보화 정책의 성과를 전국적으로 인정받았다. 울산시는 이번 대회에 정보화담당관과 스마트도시과 직원 등 3명이 참가해 우수사례를 발표했다.발표 과제는 ‘산단 안전감시망 및 디지털복제(트윈) 기반 통합관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 올해 세 번째 ‘온기나눔 단체 헌혈’ 실시

[뉴스스텝] 대구공공시설관리공단은 9월 12일, 달서구 대천동 도로관리처에서 올해 세 번째 ‘온기나눔 단체 헌혈’을 진행했다.이번 단체 헌혈은 혈액 수급난 해소와 생명 나눔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됐으며, 공단 임직원 50여 명이 자발적으로 참여해 따뜻한 마음을 나눴다.헌혈 행사에 참여한 한 직원은 “작은 실천이 누군가의 생명을 지킬 수 있다는 사실이 큰 보람으로 다가왔다”고 소감을 전했다.공단은 2020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