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도시품격과 상권활력 높이는 '말죽거리 간판개선사업' 완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6-01-28 08:05:29
  • -
  • +
  • 인쇄
전성수 서초구청장 “지역적 특성을 반영하여 도시경관을 개선하고 서초 브랜드 가치 향상 시킬 것”
▲ 간판개선 후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는 양재 말죽거리 내 94개 상가의 노후 및 불법 간판을 정비하고 건물외벽 개선과 LED 간판을 새로 설치하는 ‘말죽거리 간판개선사업’을 구비 약 3억 3천만원을 투입하여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말죽거리 간판개선사업’은 획일적인 간판 정비를 지양하고 지역 정체성과 가게별 특성을 담아낼 수 있는 창의적인 디자인을 발굴하여 도시미관을 개선하고 지역상권 활성화에 기여하고자 추진됐다.

서초구는 상인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여 가게별 특성에 맞는 창의적이고 시인성 높은 간판을 제작했고, 불필요한 돌출간판을 정비해 보행 안전을 확보하고 쾌적한 보행환경을 조성했다. 또한 단순히 간판 정비ˑ교체에 그치지 않고 간판이 설치된 건물의 외벽 도색ˑ세척과 파사드 정비를 병행하여 건물과 거리 전체의 분위기를 개선했다.

특히 주민설명회와 간담회 등을 통해 서초구와 주민협의회 간 사업 추진 배경, 대상지 여건, 간판의 정비, 표시 방법 등 다양한 관점에서 논의와 상호 협력이 이루어져 주민들의 만족도를 높이는 동시에 쾌적한 도시미관을 조성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서초구는 간판개선사업을 통해 지난 2009년부터 16년동안 총 31개 구간 4,075개의 노후·파손된 간판을 정비하고 LED 간판을 새로 설치하여 온실가스 약 4만 톤을 감축해 에너지 절감효과와 탄소중립실현에도 크게 기여했다고 평가받고 있다. 이러한 성과를 바탕으로 구는 우수한 환경정책과 프로그램을 발굴해 시상하는 ‘2025년 그린애플어워즈’에서도 금상을 수상한 바 있다.

한편 구는 행정안전부 산하 한국옥외광고센터에서 주관하는 ‘2025년 청년참여형 옥외광고 디자인프로젝트’에 민선8기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선정되어 서리풀 악기거리 21개 업소의 간판을 정비한 바 있다. 이어 올해도 ‘2026년 행정안전부 간판개선사업’에 서울시 자치구 중 유일하게 선정되어 노후ˑ불법 간판 정비 와 도시미관 개선은 물론 지역상권 활성화에도 적극적으로 힘을 쏟을 예정이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간판개선사업은 도시의 품격을 높이고, 동시에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는 상생 사업”이라며 “앞으로도 지역적 특성을 반영한 간판개선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도시경관을 개선하고 서초구 도시 브랜드 가치를 향상시키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민생 한파 극복 나선 인천 중구, ‘소상공인 융자 보증’ 지원 추진

[뉴스스텝] 인천시 중구는 민생 한파 극복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2026년도 소상공인 융자 보증 지원 사업’을 추진한다고 28일 밝혔다.이 사업은 경기침체 장기화와 고물가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관내 소상공인의 자금난을 해소함으로써, 경영 안정화와 고용 촉진을 도모하는 데 목적을 둔 인천 중구의 지역 민생 안정 대책이다. 지원 대상은 '소상공인기본법' 제2조에 따른 소상공인 중 인천 중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 중요기록물 전자화 사업 영동권까지 확대해 2026년 전면 완료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은 중요기록물의 안전한 보존과 기록정보서비스 질적 향상을 위해 2019년부터 추진해 온 중요기록물 전자화 사업을 2026년에 영동권역까지 확대·완료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각급 학교에 보존 중이던 비전자 중요기록물을 전자화하는 것으로, 2019년 착수를 시작으로 2020년부터 4년간 도내 특성화고등학교 23교와 일반계고등학교 89교의 학적기록물 총 215만 면을 전자화했다.

영암군, 지적기준점 전면 점검·정비 돌입

[뉴스스텝] 영암군이 이달 26일부터 지적측량의 정확성·신뢰성 확보, 영암군민 재산권 보호를 위해 지적기준점 9,529점의 전면 점검과 정비에 들어갔다. 지적기준점은 토지의 경계·위치를 결정하는 지적측량의 기초자료로, 객관적 지적 행정, 토지소유자 재산권 보호 등을 위해 정확성이 요구되는 핵심 기반시설.영암군은 이번 전면 점검·정비로 노후·훼손·망실된 기준점을 정비하는 등 관리 실태를 전반을 개선하고 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