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우수식품으로 미식도시 부산을 알리다!… '부산음식(B-FOOD) 레시피' 시즌3 개발 착수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8 08:10:07
  • -
  • +
  • 인쇄
3.28. 15:00 시청 대회의실에서 착수보고회 열려
▲ 부산음식(B-FOOD) 레시피 시즌3 개발팀 현황

[뉴스스텝] 부산시는 오늘(28일) 오후 3시 시청 대회의실에서 '부산음식(B-FOOD) 레시피' 시즌3 개발 착수보고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부산음식(B-FOOD) 레시피' 개발사업은 부산 향토 음식과 식재료 및 부산의 역사와 환경을 담은, 부산 음식의 특색을 살린 신메뉴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올해 3년 차를 맞이한다.

오늘 착수보고회는 그간 레시피 개발팀이 사전 조사·연구한 내용을 바탕으로, 올해 개발할 요리의 방향성과 특성을 설명하고 이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수렴하는 자리로 마련됐다.

시, 부산우수식품제조사 관계자, 레시피 개발팀 등 참석자들이 완성도 높은 요리법을 개발하기 위해 서로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나눌 예정이다.

시는 올해 ''부산음식(B-FOOD) 레시피' 개발사업'과 '부산우수식품 인증사업'을 결합해 시즌3을 추진한다.

이를 통해 부산우수식품의 활용 가치를 극대화한 창의적인 요리법을 개발할 계획이다.

구체적으로, 시와 부산우수식품제조사 9곳이 협력해 정찬과 도시락, 시식 행사 등에 활용될 수 있는 단품 메뉴 총 24종을 개발한다.

이번 시즌에 참여하는 부산우수식품제조사는 ▲(주)덕화푸드 ▲㈜오복식품 ▲오복에프앤씨(F·C) ▲㈜승인식품 ▲미누재푸드 ▲대경에프앤비(주) ▲㈜석하 ▲구포연합식품 ▲삼진식품(주)이다.

시는 본격적인 개발에 앞서 부산우수식품제조사 19곳을 대상으로 사업 참여 의사를 조사했으며, 최종 9곳이 합류했다.

레시피 개발은 셰프 등 다양한 전문가를 대상으로 시식·평가 과정을 거쳐 8월 말 완료되며, 완성된 레시피는 외부 시식 행사를 통해 시민에게 공개될 예정이다.

이번 시즌의 개발팀은 맛 칼럼니스트 박상현 씨를 포함한 부산 지역 미식 전문가와 분야별 셰프 등 9명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지역 식재료 현장 조사, 사례연구 등을 진행하고 이를 바탕으로 부산우수식품을 연계·활용해 향후 개발될 음식에 담길 이야기(스토리)를 구체화하는 작업을 진행한다.

시는 완성된 레시피가 행사장, 외식업소 등에서도 활용될 수 있도록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의 매체를 통해 홍보하고 요리강좌(쿠킹클래스) 운영 등의 방식을 통해 보급할 계획이다.

한편, '부산음식(B-FOOD) 레시피' 개발사업은 미식 전문가 등과의 논의를 거쳐 2023년 처음 추진됐다.

시는 ▲2023년 시즌1에서 만찬용 레시피 총 23종을 개발했고, ▲2024년 시즌2에서는 반상용 레시피 총 25종을 개발했다.

특히, 시즌2 레시피의 경우 올해 2월부터 ㈜부산롯데호텔과의 협약을 통해 호텔의 부산음식(B-FOOD) 특화메뉴로 구성돼 판매되고 있다.

또한, 부산우수식품 인증사업은 부산에서 생산·가공된 식품을 대상으로 시가 안전성과 품질을 검증해 공식 인증하고, 우수한 식품업체를 발굴·육성해 지역 식품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판로 확대를 지원하는 사업이다.

지난해(2024년) 기준, 19개 사 47개 품목이 인증받았다. 인증된 품목은 국내 박람회 참가를 통해 유통시장 확대를 도모하고, 시의 다각적인 마케팅과 홍보 지원으로 경쟁력 있는 지역 식품 브랜드로서의 입지를 다지고 있다.

이소라 시 시민건강국장은 “'부산음식(B-FOOD) 레시피'가 부산 향토 음식을 활용한 차별화된 미식 콘텐츠로서, 부산을 상징하는 음식으로 지역 방문객의 이목을 끌고 미식 문화를 더욱 풍성하게 만들 것”이라며, “이번 시즌에는 부산우수식품과 연계한 '부산다운' 음식을 개발해 세계인들에게 미식도시 부산의 차별화된 매력을 선보일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과기정통부, 최고 수준 소프트웨어 역량의 실시간 승부! '제25회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지능정보사회진흥원이 주관하는 '제25회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가 지난 11월 22일 부산광역시 벡스코에서 개최됐다. 2001년에 시작되어 올해 25회째를 맞는 '대학생 프로그래밍 경시대회'는 대학생들이 소프트웨어 기반 문제해결 및 알고리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국내 최대 규모의 대회이다. 올해 예선 대회에는 50개 대학 29

제1회 경남도지사배 전국 낚시대회 개최!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23일 거제시 지세포항을 기점으로 장승포항, 지심도, 해금강 인근 해상에서 경남도 지원·한국낚시어선협회 경남지부 주관 ‘제1회 경남도지사배 전국 낚시대회’를 개최했다.‘경남도 2030 낚시산업 활성화·어선안전 방안’의 일환으로 안전한 낚시 문화 확산을 위해 마련된 이번 대회에 전국 낚시인 400여 명과 낚시어선 20여 척이 참가했다. 참자가들은 지정된 해역에서 낚아 올린 문어의 총합

경남도, 도-시군 청년네트워크, 함양 청년마을 현장견학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도-시군 청년네트워크 회원 60여 명이 지난 22일 함양 청년마을을 견학하고 교류의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참가자들은 함양군에 위치한 청년마을 ‘고마워, 할매’ 조성 배경과 운영 현황에 대한 설명을 듣고, 마을 내 체험·공유 공간, 주거 시설 등을 직접 둘러보며 청년들이 지역에서 활동하는 모습을 살펴봤다.함양 청년마을 ‘고마워, 할매’는 시골에서 할머니가 차려준 밥상을 먹으며 휴식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