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도시경관 역량강화 워크숍'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28 08:10:19
  • -
  • +
  • 인쇄
10.29. 14:00 부산유라시아플랫폼 109호에서 개최… 시 경관위원회 위원, 구·군 경관 담당, 유관기관 등 참여
▲ 부산시청

[뉴스스텝] 부산시는 내일(29일) 오후 2시 부산유라시아플랫폼 109호에서 '도시경관 역량강화 워크숍'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시 경관위원회 위원과 시 및 16개 구·군의 경관 담당, 유관기관 간 도시경관에 대한 이해와 공감대 확산을 위해 마련됐다.

이날 워크숍은 ▲시 경관계획의 주요내용 설명 ▲국내 경관관리 우수사례 공유 ▲15분 도시의 정의 및 사업설명 등 도시경관을 주제로 강의와 질의응답이 이어질 예정이다.

▲부산시 경관계획 재정비 용역을 수행한 ㈜싸이트플래닝건축사사무소 한영숙 소장이 시 경관계획과 도시경관의 관리 방향에 대해 강의한다.

▲인천경제자유구역청(IFEZ) 이민수 도시디자인단장이 도시개발과 경관, 경관행정, 경관상세계획, 경관심의운영, 경관 사례 등을 공유한다.

특히, 국내 우수 벤치마킹 사례로 ‘삶의 공간과 도시디자인’ 주제의 사례를 공유함으로써 앞으로 나아가야 할 도시경관의 방향을 고민하는 시간을 가져볼 예정이다.

이어 ▲김소영 시 15분도시기획과장이 시가 중점 추진하고 있는 15분 도시 사업에 대해 설명할 예정이다.

15분 도시는 15분이라는 물리적 시간보다 지역과 시민에 맞춘 설계로 도시를 설계하는, 인간과 자연을 중심에 둔 새로운 도시개념이다.

시는 이번 워크숍을 시작으로, 지속적으로 소통의 장을 마련해 경관위원과 관련 부서 및 유관기관이 함께 시 경관계획을 유기적으로 공유함으로써 바다로 열리는 새로운 부산의 경관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한편, 시민들의 경관에 대한 관심 증가로 도시의 경관적 품격이 요구되는 가운데, 시는 부산의 중요 경관 이슈에 대한 체계적 경관관리 방안 마련을 위해 경관계획 재정비 용역을 시행하는 등 도시경관 향상을 위한 노력을 지속적으로 이어오고 있다.

김유진 시 미래디자인본부장은 “이번 워크숍을 통해 경관업무를 수행하는 관계자뿐만 아니라 시민들의 도시경관에 관한 관심이 증대되고 시민이 공감할 수 있는 경관행정을 통해 부산의 도시경관 수준을 높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강화군, 생활 공구 무료 대여 서비스 제공

[뉴스스텝] 강화군이 군민들의 주거 편의 증진을 위해 강화군 행복센터 3층에 위치한 마을 주택 관리소에서 생활 공구 무료 대여 서비스를 운영한다고 밝혔다.이 서비스는 전동드릴, 그라인더, 절단기, 타카 등 생활에 꼭 필요한 공구를 최대 3일간 무료로 대여할 수 있는 것으로, 강화군민이라면 신분증만 지참하면 누구나 대여할 수 있다.마을 주택 관리소는 주민들이 자주 필요하지만, 개별 구매에 부담을 느낄 수 있

인천광역시 중구의회,‘2025년 신흥시장 가을맞이 한마당 축제’ 참석

[뉴스스텝] 인천광역시 중구의회는 9월 5일, 신흥시장에서 열린 '2025년 신흥시장 가을맞이 한마당 축제'에 참석해 전통시장 활성화와 지역 상권에 활력을 불어넣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이번 축제는 신흥시장 상인들과 여러 주민이 함께한 가운데 열렸다. 행사에서는 길놀이 공연을 시작으로 개회식, 축사, 떡메치기 등 다채로운 공식행사와 함께 지역 주민들을 위한 축하공연이 이어졌다. 또한 전통놀이

대구서부교육지원청,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해소 가족캠프 성료

[뉴스스텝] 대구서부교육지원청은 9월 6일부터 7일까지 1박 2일간 가야산생태탐방원에서 북구 지역 10가정 38명을 대상으로 ‘인터넷·스마트폰 과의존 해소 가족캠프’를 운영했다고 밝혔다.이번 캠프는 서부교육지원청 지역공동사업의 하나로 북구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주관하고 가야산생태탐방원이 후원했으며, 학생들의 건전한 디지털 사용 습관 형성과 가족 간 소통 강화를 위해 마련됐다.주요 프로그램으로 부모·자녀 소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