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들의 새로운 도전!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31 08:05:24
  • -
  • +
  • 인쇄
4월 1일부터 25일까지, ‘2025년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 참여자 모집
▲ 홍보포스터

[뉴스스텝] 경기도와 경기도미래세대재단이 청년들이 스스로 도전하고 경험하며 새로운 가능성을 발견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2025년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 참여자를 4월 1일부터 25일까지 모집한다.

올해는 모집 규모를 기존 800명에서 1,200명으로 확대했으며, 청년들이 직접 프로젝트를 기획하고 수행하는 ‘프로젝트형’뿐만 아니라 여행과 사회적 가치 활동을 결합한 ‘사회공헌형’이 새롭게 도입됐다. 프로젝트 분야는 디자인, 교육, 음악, IT, 환경 등 19개 항목이 있다.

신청 대상은 공고일 기준 경기도에 주소를 둔 19세 이상 39세 이하(1985~2006년생) 청년으로, 개인 또는 팀 단위로 지원할 수 있다. 병역의무를 이행한 경우 그 기간만큼 신청 나이가 연장돼 최대 1983년생까지 지원 가능하다.

참여자로 선정되면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지원금으로 최대 500만 원(사회공헌형 100만 원)을 받을 수 있으며, 자아탐색·적성검사, 분야별 전문가 멘토링, 취·창업 연계 프로그램 등 다양한 지원이 제공된다. 또한, 우수 프로젝트로 선정되면 ‘기회 더하기’ 과정을 통해 최대 300만 원의 추가 지원금이 지급된다.

경기청년 갭이어 프로그램은 민선 8기 경기도 대표 청년정책으로, 2023년부터 운영돼 현재까지 1,354명의 청년이 1,007개의 프로젝트를 수행했다.

지난 프로그램에서는 그림책 작가를 꿈꾸던 한 청년이 전문가 멘토링과 프로젝트 경험을 통해 북페어에 참가하고, 크라우드 펀딩을 활용한 독립출판을 계획하게 됐다. AI 로봇 연구에 관심이 많았던 또 다른 청년은 직접 실험과 개발을 진행하면서 진로에 대한 확신을 얻었다. 음악 활동을 지속해야 할지 고민하던 청년은 갭이어를 통해 자신의 이야기를 담은 앨범을 발매하고 공연을 하며 음악에 대한 가능성을 확인했다. 또한, 해양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친환경 생태매트 시제품을 제작한 청년은 제품 기획과 개발 과정을 통해 스타트업 창업에 대한 자신감을 키웠다.

참여를 희망하는 청년은 잡아바 어플라이 통합접수시스템(apply.jobaba.net)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이후 서류 심사 및 면접 심사를 거쳐 선정된 참여자는 6월부터 3주간 ‘탐색과 발견’ 과정에서 프로젝트를 구체화하게 되며, 중간평가를 통해 최종 1,200명이 확정된다. 이어 7월부터 ‘도전과 변화’ 과정에서 프로젝트를 직접 수행하며, 11월에는 성과공유회와 우수 사례집을 통해 참가자들의 성과를 공유할 예정이다.

이인용 경기도 청년기회과장은 “청년들이 하고 싶은 일을 직접 경험하고, 실패를 두려워하지 않는 도전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며 “새롭게 도입된 사회공헌형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의 성장뿐만 아니라 지역사회와 연결되는 의미 있는 경험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영록 전라남도지사, 광양항 물류창고 화재 현장 점검

[뉴스스텝] 김영록 전라남도지사는 18일 오후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 물류창고 화재 현장을 찾아 진화 상황을 듣고 현장을 점검한 뒤 도민 안전을 최우선으로 유관기관과 협력해 총력 대응하라고 지시했다.전남소방에 따르면 이번 화재는 지난 13일 오전 8시 38분께 발생했다. 광양항 동측 배후단지에 입주한 ㈜조우로지스 물류창고에서 알루미늄 드로스(산화 알루미늄 부산물)가 발화한 것으로 추정되며, 열이 쉽게 식지

강진 새하늘어린이집, 제26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 금상 수상

[뉴스스텝] 강진소방서는 강진 새하늘어린이집 합창단이 9월 17일 개최된 제26회 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에서 유치부 금상을 차지했다고 밝혔다.전국119소방동요 경연대회는 소방청이 주최하고 한국소방안전원이 주관하는 전국 단위 대회로, 1996년부터 시작해 올해로 26회를 맞았다. 대회는 ‘노래로 배우는 불조심, 함께 만드는 안전문화’를 주제로 유치부와 초등부 어린이들이 참가하며, 어린이 눈높이에 맞는 소

대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 보육인의 날 개최

[뉴스스텝] 대전어린이집연합회 민간분과(회장 남옥화)는 9월 18일 평송청소년문화센터 어울림홀에서 ‘보육인의 날’ 행사를 열고, 보육교직원의 노고를 격려하며 화합의 장을 마련했다. 이번 행사에는 보육 교직원 400여 명이 참석했으며, 이장우 대전시장도 자리해 보육 현장의 헌신에 감사를 전했다.행사는 기수단 입장과 개회선언으로 시작돼 보육발전에 기여한 유공자 38명이 대전시장, 시의회의장, 시교육감, 연합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