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봉구, CCTV 관제실 시범운영…무단투기 60곳 중 10곳 없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1-14 08:10:19
  • -
  • +
  • 인쇄
관제실서 실시간 계도 방송 경고…투기자 무단투기 근절 이끌어
▲ 도봉구 무단투기 CCTV(폐쇄회로 텔레비전) 관제실에서 전문 모니터링 요원들이 실시간으로 무단투기를 단속하고 있다.

[뉴스스텝] “무단투기 실시간 관제 중입니다. 현재 쓰레기 투기 장면이 녹화되고 있습니다. 배출한 쓰레기를 가져가지 않으면 과태료가 부과됨을 안내드립니다.”, “다시 한번 말씀드립니다. 무단투기…”.

도봉구무단투기 CCTV(폐쇄회로 텔레비전) 관제실 근무자가 쓰레기 무단투기자에게 계도 방송을 하고 있다.

구는 지역 내 무단투기를 근절하기 위해 지난해 8월 구청 자원순환과 내에 무단투기 CCTV(폐쇄회로 텔레비전) 관제실을 구축했다. 전문 모니터링 요원도 2명 배치하고 실시간으로 무단투기를 단속하고 있다.

전문 모니터링 요원은 관제실에서 무단투기자를 발견할 경우, 계도 방송을 통해 경고하고 따르지 않을 시 CCTV(폐쇄회로 텔레비전)를 통해 동선을 파악한 뒤 단속반에 연계해 신속한 조치를 취하고 있다.

CCTV(폐쇄회로 텔레비전)는 1,200만 화소의 고화질 카메라인 데다가 360도 전방위 관제가 가능해 무단투기자 식별이 가능하다. 전문 모니터링 요원은 “무단투기자 본인은 ‘설마 내가 걸리겠어?’ 하는 생각을 가질 수 있겠지만, 구는 계도 방송 이후 응하지 않을 시 추적을 통해 투기자를 단속하고 있다. 쓰레기는 꼭 쓰레기 배출장소에 버려주시길 바란다.”라고 당부했다.

실제 지역 내 큰 변화를 불러왔다. 지난해 9월부터 약 4개월의 시범운영 기간 상습 무단투기 지역 60곳 중 10곳에서 쓰레기 투기가 사라지는 성과가 나타났다. 한 주민은 “집 앞이 상습 무단투기 지역이었는데, 이제는 말끔해졌다. 사람들도 더 이상 이곳에 버리지 않는 것 같다. 계속 이처럼 관리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구는 지역 내 무단투기를 근절하기 위해 올해 무단투기 상습지역을 중심으로 고성능 CCTV(폐쇄회로 텔레비전) 20대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 현재 구는 쌍문권역, 창동권역, 방학권역, 도봉권역으로 나눠 고성능 CCTV(폐쇄회로 텔레비전)를 포함해 무단투기 방지용 CCTV(폐쇄회로 텔레비전)를 각각 54대, 68대, 53대, 31대 총 206대를 설치‧운영 중이다.

오언석 도봉구청장은 “무단투기가 사라지기 위해서는 단속과 지도도 중요하지만, 지역 주민들의 자발적인 실천이 필요하다. 올바른 쓰레기 배출 문화를 만드는 데 지역 주민들의 적극적인 참여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안동시의회, 제4차 의원 전체 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안동시의회는 9일 의회 회의실에서 제4차 의원 전체 간담회를 개최해 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 편성계획을 비롯한 6건의 시정 주요 현안을 대해 논의했다.2025년도 제3회 추가경정예산은 산불과 수해 복구, 민생회복 소비쿠폰 지급 등 시급한 사업에 중점을 두고, 연내 집행 가능한 사업 위주로 배정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고 현안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할 것을 주문했다.또한, 2025 안동국

세종시의회 유인호 의원, 보행약자 보행안전 강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간담회 개최

[뉴스스텝] 세종특별자치시의회 유인호 의원(보람동, 더불어민주당)은 9일 오전 10시 세종시의회 대회의실에서 ‘세종시 보행약자 보행안전 강화 및 제도적 기반 마련 정책간담회’를 열고, 시청 관계부서와 장애인 단체 등과 함께 보행약자 보행안전 정책 전반과 '시각장애인 보도 점자블록 설치 및 관리 조례' 제정 방향을 논의했다.이날 간담회에는 이현정 의원(고운동, 더불어민주당), 김충식 의원(조치

경기도의회 윤태길 의원, 하남시 장애인합창단 ‘금상’ 수상 축하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은 9월 5일 경기아트센터에서 열린 '제22회 경기도지사배 시·군대항 장애인 합창대회'에 참석해 하남시 장애인합창단의 ‘금상 수상’을 축하하고 격려의 메시지를 전했다.윤 의원은 합창단원들에게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멋진 무대를 만들어주신 여러분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며, “특히 금상이라는 값진 성과는 단순한 수상이 아니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