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전통시장 활성화 지원사업 25억 원 확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1-26 08:10:14
  • -
  • +
  • 인쇄
8개 전통시장 모두 선정
▲ 강릉시청

[뉴스스텝] 강릉시의 8개 전통시장 전부가 중소벤처기업부와 강원도에서 주관한 ‘2023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중 6개의 공모사업에 선정됐다.

총 25억 원 규모의 이번 사업은 경기침체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에 활력을 불어넣고 지역 상권 활성화를 이루기 위해 추진된다.

중앙‧성남시장은 ‘문화관광형 특성화시장 육성사업’에 선정되어 2년간 최대 8억8천만 원을 지원받고, 시장 고유의 특장점을 살려 지역 문화 및 관광자원과의 연계를 통해 강릉을 대표하는 문화‧관광 전통시장으로 자리매김할 예정이다.

‘시장경영패키지 지원사업’에 선정된 중앙시장과 주문진수산시장은 상인교육, 상인 공동마케팅 사업을 추진하여 시장경영 혁신을 이루기 위해 상인회와 시장의 내실을 다진다.

동부알뜰전통시장은 ‘노후전선 정비사업’을 통해 개별점포의 노후배선 교체, 배관공사, 전등 및 콘센트 교체 등 노후된 전기설비를 개선하여 안전한 환경을 조성할 계획이다.

‘전통시장 시설현대화사업’에는 두 곳이 선정됐으며, 성남시장은 기존 설치된 아케이드(비가림 시설) 노후화로 상인과 이용객에게 불편을 야기하던 곳을 보수하고, 주문진건어물시장은 천장 개선 및 냉방기를 설치하여 시장 상인과 이용객들의 편의를 증진 시킬 예정이다.

주문진과 중앙시장 내 설치된 주문진타워주차장과 중앙시장 제2공영주차장은 중기부의 ‘2023년 주차환경개선사업’ 공모에 선정됐으며, 건물 방수 및 차선 정비, 무인정산시스템 추가 설치 등을 통해 전통시장을 이용하는 이용객들의 주차 편의 향상을 도모한다.

‘2023년 전통시장 안전관리 지원사업’에는 화재에 취약한 전통시장의 안전망 구축을 위해 8개 전통시장의 450여 개 점포에 화재보험료를 지원하고, 건물형 전통시장 5개소(중앙, 서부, 동부, 주문진수산, 주문진건어물시장)에는 화재공제료를 추가로 지원한다.

또한, 전통시장의 자생력을 강화하고,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전통시장 관리에 필요한 실질적인 인력(경영,안전,방역 등) 총 22명을 투입할 예정이다.

강릉시 관계자는 “다양한 분야의 공모사업 선정으로 전통시장이 새로운 모습으로 발전하여 전통시장 상인들의 화합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앞당기는 기폭제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남도,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 ‘대성황’

[뉴스스텝] 대한민국 대표 청년 축제인 ‘피크타임 페스티벌’이 전국 청년들의 호응 속에 성공적으로 마무리됐다.충남도는 19일 천안시민체육공원 일원에서 ‘제3회 전국 청년 축제 2025 피크타임 페스티벌’을 개최해 청년들과 소통하는 시간을 가졌다.도와 천안시가 주최·주관하고, 충남·대전·충복·세종 등 전국 청년으로 구성한 청년 축제기획단이 기획한 이번 행사는 ‘꿈동산, 유스토피아’를 주제로 청년의 꿈과 도전

강서구의사회, 지역 학생 20명에 장학금 2천만 원 전달

[뉴스스텝] 서울 강서구의사회가 지역 학생들에게 장학금을 전달하며 따뜻한 나눔을 실천했다. 강서구의사회는 9월 19일 오후 7시 30분 이대서울병원 본관 이영주홀에서 ‘강서구의사회 장학금 전달식’을 열고 강서구 관내 중·고등학생 20명에게 총 2,000만 원의 장학금을 수여했다.이번 장학금은 강서구와 강서경찰서, 강서소방서 등 유관기관의 추천으로 선발된 학생들에게 지급됐으며, 학생 1인당 100만 원씩 전

전남도, 초대형 판옥선 무대로 되살아난 명량대첩 승리의 감동

[뉴스스텝]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 장군과 조선 수군의 위대한 승리를 기리는 2025 명량대첩축제가 19일 해남 우수영관광지와 진도 녹진관광지 일원에서 개막해 역사와 첨단을 결합한 다채로운 프로그램으로 큰 호응을 얻었다.19일엔 울돌목 해역에선 해군·해경이 참여한 군함 해상퍼레이드가 울돌목 해역에서 펼쳐져 관람객들의 뜨거운 환호를 받았다. 또한 해군 군악대·해경 취타대·연합풍물단, 수문장, 주민 21개 읍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