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 '2025 중기부 로컬브랜드 창출팀' 공모 수도권 유일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30 08:10:34
  • -
  • +
  • 인쇄
장인학교, 살롱스테이션, 로컬브랜드 축제 등 살롱문화 기반의 로컬콘텐츠 선보일 계획
▲ 살롱 in 양재천 사진

[뉴스스텝] 양재천길이 골목상권을 육성하는 로컬브랜드 사업에 연이어 선정되면서 지역경제 활성화의 대표 성공모델로 주목받고 있다.

서울 서초구는 중소벤처기업부에서 주관한 ‘2025년 로컬브랜드 창출팀’ 공모사업에 양재천길 상권의 민관 컨소시엄이 최종 선정됐다고 밝혔다. 양재천길 상권은 2022년 강남권에서 유일하게 서울시 로컬브랜드 상권에 선정된 것에 이어, 이번 중기부 사업에도 수도권으로는 유일무이한 쾌거를 이뤘다.

※ 2025 중기부 로컬브랜드 창출팀 선정 지역 : 서울 서초구, 충남 부여군, 전북 김제시, 전남 나주시, 경북 영덕군, 제주 제주시

중기부의 ‘로컬브랜드 창출팀’ 사업은 민간 로컬크리에이터를 중심으로 지역 소상공인이 협력해 상권의 정체성을 골목길에 담아 브랜드화하고, 청년들의 창업아이템 발굴과 구체화를 지원하는 새로운 방식의 상권 활성화 정책이다. 지자체 주도의 상권 정책을 넘어 민간 영역과의 협력적 거버넌스를 통해 로컬브랜드 생태계가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한다는 취지다.

서초구는 ㈜무브컬쳐(로컬문화기획)를 대표기업으로 양재천길 상권 내 크리에이터인 살롱쿤스트(문화복합공간), 보위그(반려견 토탈서비스)와 컨소시엄을 구성해 이번 공모에 참여했다.

대표기업인 ㈜무브컬쳐는 ‘세상의 활력을 선사하는 문화기획’이라는 미션을 가지고 지역 특색을 살린 상권활성화 사업을 기획해 왔고, 현재 양재천길 대표 크리에이터 기업으로 취향 공동체와 로컬브랜드가 결합된 모임·축제 플랫폼 ‘무브살롱’을 운영하고 있다.

이번 로컬브랜드 창출팀 선정으로 사업을 진행하게 될 양재천길 상권은 2022년 로컬브랜드 사업 이후 매출액은 14.8%, 유동인구가 5.7% 증가해 서울시 성과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는 등 괄목할 말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살롱 in 양재천’이라는 브랜드 콘셉트를 기반으로 신규 창업이 15개에 달할 만큼 개성 있는 로컬크리에이터들이 모여드는 곳이기도 하다.

공모사업에 선정되면서 1년차인 올해는 국비 4억 5천만원이 상권에 투입되고, 내년엔 서초구에서 양재아트살롱과 양재살롱관에 10억원을 투자하게 된다. 서초구와 ㈜무브컬쳐는 양재천길을 중심으로 ‘청년 로컬 예비창업자 육성 프로그램(장인학교)’, ‘점포 연계형 살롱 스테이션’, ‘로컬브랜드 축제’ 등을 추진한다. 양재천의 여유롭고 자유로운 분위기에 살롱문화가 더해져 다양한 취향과 라이프스타일을 즐기고 싶은 주민들에게 최적의 로컬콘텐츠를 선보인다는 계획이다.

한편, 그간 양재천길 상권은 구와 서초여성일자리주식회사를 중심으로 활성화 기반을 닦아왔다. 상권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양재공영주차장을 건립하고, 양재천로에는 보도 확장과 경관조명 설치에 더해 양재천 테라스 정원인 ’살롱 드 가든‘을 조성했다. 또, 로컬 라이프스타일을 경험할 수 있는 양재살롱관을 거점으로, 대형캡슐머신 ‘그린몬스터’에서 상권 특별주화 양재프랑을 활용한 판촉 프로모션을 진행하는 등 상권 소비 선순환도 이뤄냈다. 여기에 양재천을 중심으로 한 아트마켓인 ‘양재아트살롱’은 서울 가을축제 4위에 오를 만큼 인기가 높다.

이러한 구의 적극적인 추진과 이번 공모 선정을 통한 ㈜무브컬쳐 컨소시엄의 다양한 콘텐츠가 더해져 양재천길 상권이 지속가능한 로컬 생태계로 진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를 모은다.

전성수 서초구청장은 “중기부 로컬브랜드 창출팀 선정으로 양재권역 지역경제 활성화의 기폭제를 확보했다”며, “상인·주민·지역과의 협력을 통해 서초만의 고유 로컬브랜드를 발굴하고 장기적 관점에서 서울을 대표하는 글로컬 상권으로 도약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순천시, 2026년 노인일자리 참여자 4,455명 모집

[뉴스스텝] 순천시는 12월 1일부터 12일까지 12일간 2026년 노인일자리 및 사회활동 지원사업에 참여할 어르신을 모집한다고 밝혔다.노인일자리사업은 △노인공익활동사업 △노인역량활용사업 △공동체사업단 △취업지원사업 4개 유형으로 구성돼 유형별 특성에 따라 다양한 분야에서 참여자를 선발한다.분야별 모집 인원은 총 4,455명으로 노인공익활동사업 3,536명, 노인역량활용사업 618명, 공동체사업단 186명

장흥군4-H연합회, 직접 생산한 쌀 800kg 기탁

[뉴스스텝] 장흥군4-H연합회(회장 임선호)는 지난 1일 지역사회 공헌 활동의 일환으로 쌀 800kg(약 240만 원 상당)을 장흥군에 기탁했다.이번에 기탁된 쌀은 장흥읍 행원리 공동과제포에서 청년농업인들이 파종부터 수확까지 정성껏 재배한 ‘새청무’ 품종으로, 회원들의 협동과 기술이 담긴 결실이다.4-H연합회는 공동과제포 운영을 통해 영농기술을 익히고 협업 능력을 높여왔으며, 매년 수확한 쌀을 지역사회에

순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 중·장년 남성 요리 교실 호응 속에 끝마쳐

[뉴스스텝] 순천시 인생이모작지원센터는 상반기에 이어 지난 9월부터 운영한 ‘인생이모작 하반기 중·장년 남성 요리 교실’을 뜨거운 호응 속에 지난달 27일 끝마쳤다고 전했다.46세 이상 65세 미만 중·장년 남성 20명을 대상으로 운영되는 요리 교실은 중·장년 남성들의 요리에 대한 관심도 증가를 반영해 남성들 혼자서도 가정에서 독립적인 식생활을 할 수 있도록 돕고자 개설됐다. 가정식 전문 요리 강사의 영양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