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천군,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후손 현지 장학생 선발사업 재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8-29 08:15:28
  • -
  • +
  • 인쇄
화천군, 2019년 이후 3년 만에 현지 장학생 선발팀 파견
▲ 화천군,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후손 현지 장학생 선발사업 재개

[뉴스스텝] 화천군이 6.25 전쟁 에티오피아 참전용사 후손 현지 장학생 선발을 재개한다.

군은 최문순 군수를 비롯한 교육복지과 실무진 등 장학생 선발팀이 오는 28일부터 내달 7일까지, 에티오피아의 수도 아디스아바바를 방문한다.

참전용사 후손 현지 장학생 선발은 코로나19 확산 이전인 2019년 이후 3년 만이다.

화천군은 현지 방문이 여의치 않아 기존 현지 장학생 지원과 명지대와 한림대 등 국내 대학원 유학 지원에 초점을 맞춰 장학사업을 진행해왔다.

현지 선발작업이 재개됨에 따라 화천군은 올해 참전용사 후손 중 초등~대학생 50명을 신규 장학생으로 선발할 계획이다.

아울러 명지대 대학원 석사과정 유학생 1명도 신규 선발하기 위해 후보자 인터뷰를 진행키로 했다.

에티오피아 현지 장학생 선발이 2019년 이후 이뤄지지 못함에 따라 3년 간 누적 신청 건수는 총 1,062건에 달하며, 이중 413명이 현지 심사 대상으로 분류됐다.

신규 장학생 선발은 서류 심사 뿐 아니라 신청자의 거주지를 방문해 참전용사 후손 여부, 생활상, 인터뷰를 통한 학업 의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해 이뤄지게 된다.

아울러 장학생들이 의사로 일하고 있는 명성의대 방문에 이어 주 에티오피아 한국대사관도 방문해 장학사업에 대한 지원을 당부할 계획이다.

또 모든 심사 종료 후 장학금 수여식에 앞서 에티오피아 참전용사협회를 방문해 임원진과 내실있는 장학사업 운영을 논의키로 했다.

에티오피아는 6·25 전쟁에 6,037명을 파병한 유일한 아프리카 국가다.

황실근위대 소속 최정예 '각뉴'(Kagnew) 부대원들은 화천에서 첫 교전 이후 253전 253승의 신화를 남겼지만, 본국에서는 정치적인 이유 등으로 어려움을 겪었다.

이 소식을 전해 들은 화천군은 2009년부터 일회성 지원이 아닌 보은 차원에서 후손을 돕는 장학사업을 펼치기 시작했다.

군은 2009년부터 현재까지 모두 308명의 장학생을 선발해 후원했으며, 이중 134명이 학업을 마쳤다.

나머지 174명은 현지에서 학업에 열중하며 꿈을 키워가고 있다.

화천군은 2010년부터 한림대와 명지대와 함께 후손들의 유학을 지원하고 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기업 섬기는 도시' 아산시, 지역 핵심 기업 소통 행보

[뉴스스텝] 아산시가 관내 주요 첨단 기업을 잇달아 방문하며 ‘기업을 섬기는 도시’ 행보를 이어가고 있다.오 시장은 17일 하나머티리얼즈㈜·하나마이크론㈜, 한국메티슨특수가스㈜, 동보테크㈜ 등 반도체·전기차 부품 분야 핵심 기업의 현장을 점검하고, 애로사항을 청취하며 상생 협력 방안을 논의했다.오 시장은 먼저 아산디지털일반산업단지 내 반도체 핵심 소재 기업 하나머티리얼즈와 하나마이크론을 방문해 생산라인을 점

성남시 '해님달님 놀이터·분당 아테라' 최우수 혁신 사례로 선정

[뉴스스텝] 성남시는 최근 ‘정부혁신 우수사례 경진대회’를 열어 시간제보육시설인 ‘해님달님 놀이터’와 공공분양주택인 ‘분당 아테라’를 최우수 사례로 자체 선정했다고 18일 밝혔다.시는 시민이 체감하는 혁신 행정 모델을 발굴·전파해 능동적인 행정 기반을 조성하려고 이번 경진대회를 개최했다.이번 최우수 2건은 서류심사(31건)를 통과한 12건 사례를 놓고 외부 전문가 등 7명이 실무부서 발표 내용을 최종 심사

관악구, 소상공인 역량 강화 '제4기 상인대학' 성료…디지털 전환으로 불황 극복 선봉

[뉴스스텝] 관악구가 지난 17일 관악구청 대강당에서 ‘제4기 관악구 상인대학’ 졸업식을 성황리에 개최했다.올해로 4회째를 맞이한 상인대학은 관악구 내 소상공인과 예비 창업자 등 총 33명이 교육 전 과정을 성공적으로 이수하고 졸업의 영예를 안았다.이로써 관악구 상인대학은 현재까지 총 119명의 졸업생을 배출하며,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기반을 단단히 다지고 있다.이날 졸업식에 참석한 박준희 관악구청장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