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의회 정초립 의원, 4.19혁명국민문화제 및 4.19연극제 참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5 08:15:25
  • -
  • +
  • 인쇄
다양한 프로그램 통해“4.19정신은 우리 모두의 것”강조
▲ 정초립 의원, 4.19혁명국민문화제 및 4.19연극제 참석

[뉴스스텝] 서울특별시 강북구의회 도시복지위원회 부위원장 정초립 의원(미아동·송중동·번3동)이 4.19혁명 65주년을 기념하는 ‘4.19혁명국민문화제’ 및 ‘4.19연극제’에 참석하고, 4.19혁명희생자유족회와 간담회를 가지며 지역사회와 함께 4.19혁명의 역사와 정신을 되새기는 시간을 가졌다.

지역과 시민이 함께 만든 축제, 4.19혁명국민문화제

4.19혁명국민문화제는 4.19혁명 기념식의 전야제 행사로, 지역예술인들이 참여한 야외 문화공연, 4.19 관련 기록물 전시, 1960년대 의상과 놀이 체험 등 다양한 시민 참여 프로그램으로 구성되어 많은 시민들의 호응을 얻었다.

특히, 강북구의 13개 동 주민들을 포함한 시민들이 직접 참여해 준비한 ‘1960 거리재현 퍼레이드 경연대회’는 4.19혁명의 당시 시대 분위기를 생생히 재현하며 관람객들에게 큰 볼거리를 제공했다. 행사 후반에는 공식행사와 락뮤직페스티벌이 이어져, 역사와 문화를 함께 즐기는 시민 축제로 마무리됐다.

정초립 강북구의원은 “강북구 주민 여러분의 자발적인 참여와 준비 덕분에, 4.19혁명의 의미를 현재에 되살리는 매우 인상적인 시간이 됐다”며 “이러한 지역의 문화적 힘이 민주주의를 더욱 튼튼하게 만든다”며 소감을 전했다.

4.19정신을 예술로 풀어낸 4.19연극제

4월 19일에 앞서 3월 28일부터 진행된 4.19연극제는 강북구의 예술인들이 ‘자유민주’, ‘정의’, ‘평화’라는 4.19정신을 주제로 다양한 창작 공연을 선보이는 무대로 마련됐다. 이를 통해 시민들과 함께 역사를 기리고, 현재의 민주주의를 다시 생각해볼 수 있는 깊이 있는 시간을 제공했다.

강북구 정초립 의원은 이 자리에서 관람한 작품 “투표함에 빠져 허우적대던 파리는 보았을까?”에 대해 “투표함은 민주주의의 상징이지만, 작품 속에서 거짓과 조작으로 오염된 공간으로 표현됐다”며 “그 안에서 허우적대는 파리는 조용히 살아가는 우리 시민을 은유하고 있어 깊은 인상을 받았다”고 전했다.

이어 “4.19혁명은 불의한 권력은 무너지고, 국민은 반드시 기억한다는 교훈을 남겼다”며 “4.19정신은 특정 진영의 것이 아닌, 우리 모두가 함께 지켜야 할 소중한 가치”라고 강조했다.

유족과의 간담회 … “지역사회 차원의 역사 계승”논의

한편, 정초립 구의원은 4.19혁명희생자유족회와의 간담회를 통해 유가족들의 고통과 희생을 다시금 되새겼으며, 유족회의 의견을 경청해 지역사회 차원의 역사 계승 방안에 대해서도 진지한 논의를 나눴다.

정 의원은 "강북구는 4.19혁명의 발상지이자, 자유와 민주주의의 상징적인 공간"이라고 말하며, “강북구가 4.19혁명의 정신을 계승하는 지역문화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다양한 정책적·문화적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경기 RE100’ 달성 위해 지역 기관과 업무협약 체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경기 RE100’ 실현을 위해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와 13일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경기 양평군 경상원 본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경상원 김민철 원장, 화성나눔시민협동조합 이혜연 조합장, 경기시민발전협동조합협의회 안명균 회장 등 양 기관 주요 관계자들이 참석해 ‘경기 RE100’ 목표 달성을 위한 상호 협력 사항을 중점 논의했다. ‘

“영상 능력자 모여라”…경상원, 17일부터 ‘하반기 통큰 세일’ 쇼츠 공모전 개최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오는 17일부터 27일까지 총 상금 200만 원 규모의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영상 공모전’을 개최한다. 공모전은 지역 소비 활성화를 이끌며 경상원 대표 사업으로 자리 잡은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의 매력을 창의적이고 감각적인 영상을 통해 도민들에게 알리고자 기획됐다. 접수 기간은 오는 17일부터 27일 낮 12시까지이며 통큰 세

조용익 부천시장 “트럭 돌진 사고, 규정 넘어선 과감한 대책” 강조

[뉴스스텝] 조용익 부천시장이 13일 오전 발생한 트럭 돌진 사고와 관련해, 같은 날 오후 긴급 재난안전대책회의를 열고 “부서와 규정의 한계를 넘어 피해 시민과 시장 상인을 위한 신속·과감한 지원 대책을 추진해달라”며 전방위적인 사고 수습을 지시했다.조 시장은 사고 직후 현장을 찾아 상황을 점검하며 “부상자들의 치료에 공백이 없도록 면밀히 살펴달라”며 “시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이 그 어떤 행정보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