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3개월간 집중 발굴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2-20 08:10:26
  • -
  • +
  • 인쇄
민·관이 협력하여 내년 2월까지 시행
▲ 강릉시청

[뉴스스텝] 강릉시는 급작스런 한파로 복지 위기가구를 신속하게 발굴하고 취약계층을 보호하기 위해 '겨울철 복지 위기가구 발굴・지원 계획'을 수립하고, 내년 2월까지 3개월간 위기가구 집중발굴 기간을 운영한다.

지난 1월부터 11월까지 총 7회 복지사각지대 발굴조사를 실시하여 총 4,521명을 조사한 결과 1,470명에게 복지서비스 안내, 2,982명에게 공공・민간자원 등 복지서비스를 지원한 바 있다.

8회차로 진행되는 이번 겨울철 집중발굴 조사대상자는 총 1,331명으로보건복지부 통보대상 510명, 강릉시 기획발굴대상 821명이다.

발굴대상은 공공요금・건보료 등 체납자, 겨울철 미취업 일용근로자, 저소득 중증질환자, 난방취약 독거노인 등이 포함된다.

또한, 강릉시 희망복지지원단의 '희망 실은 이동상담소'에서 취약계층 밀집지역을 직접 방문하여 아웃리치를 진행하고, IoT 정보기술을 활용한 AI 네이버 클로바케어콜, 강릉이웃살피미 앱, 스마트 돌봄플러그로 사회적 고립가구를 비대면 모니터링한다.

민간에서는 노인맞춤돌봄 제공기관의 생활지원사,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종합사회복지관, 자원봉사센터가 협력 발굴하며, SNS 등 홍보를 통해 발굴 규모를 확대할 예정이다.

복지 위기가구 발굴에 동참하고 싶다면 카카오톡 플러스채널 '강릉복지깨알톡톡'을 통해 누구나 주변의 어려운 이웃을 신고할 수 있다.

발굴된 위기가구는 긴급복지, 기초생활보장, 강릉시 희망보듬기사업으로 생계비, 의료비 등을 지원하고, 사례관리, 민간자원을 연계하여 위기상황을 해결한다.

조연정 복지정책과장은 “겨울철은 계절형 실업, 한파 등으로 취약계층의 생활여건이 더 악화된다”며, “시민들께서는 주변을 조금만 더 살피고 도움이 필요해 보이는 경우 가까운 주민센터, 보건복지상담센터 129, 강릉복지깨알톡톡으로 적극 도움요청해 주실 것”을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교육지원청 2026학년도 포항항도중학교 미술중점반,경북희망학교 배정 발표

[뉴스스텝] 경상북도교육청포항교육지원청은 11월3일 포항항도중학교 미술중점반 및 경북희망학교 입학 배정자를 선발하여 각 학교로 안내·발표했다. 포항항도중학교와 포항교육지원청에서는 10월 16일부터 10월 23일까지 원서를 접수하여 미술중점반 40명 정원에 58명, 경북희망학교 20명 정원에 68명을 접수 완료하고, 미술중점반 40명(사회적배려대상자 10% 4명 포함), 경북희망학교 28명(효자초등학교 정원

전북특별자치도, 제1회‘친환경 산악관광진흥지구 위원회’개최

[뉴스스텝] 전북특별자치도는 5일 도청에서 '전북특별자치도 친환경 산악관광진흥지구 지정 등에 관한 조례'에 따른 ‘제1회 친환경 산악관광진흥지구 위원회’를 개최하고, 산악관광정책의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는 공식 출범을 알렸다.이날 회의는 위촉장 수여를 시작으로 부위원장 선출, 산악관광진흥지구 추진경과 보고, 발전방향 논의 순으로 진행됐다. 위원회는 문화체육관광국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관광·환경

광주광역시의회 광주시 행정사무감사에서 심철의 의원, 지하철 2호선 공사 지연 관련 피해보상 정조준

[뉴스스텝] 광주 도시철도 2호선 금호지구 공사 지연으로 인한 상가 피해와 관련해, 심철의 광주시의원(더불어민주당, 서구4)은 지난 11월 4일 산업건설위원회 행정사무감사에서 경제진흥상생일자리재단, 광주신용보증재단, 경제창업국을 상대로 전수조사와 ‘지연분(약속 공기 이후 발생분) 지원대책’ 수립을 강하게 촉구했다. 심 의원은 “전체 공사기간을 다 보상하라는 게 아니라, 시가 약속했던 공기가 어겨져 추가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