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 해충특공대, 위생해충 방역활동 본격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6 08:15:29
  • -
  • +
  • 인쇄
위생해충으로 인한 감염병 예방 위해 서초 해충특공대가 5월1일~10월31일까지 활동
▲ 해충특공대 활동사진

[뉴스스텝] 서울 서초구가 하절기에 모기, 바퀴벌레, 파리 등 위생해충 발생으로 인한 주민불편을 최소화하고 감염병을 예방하기 위해 모집·선발된 ‘서초 해충특공대’가 5월부터 10월까지 본격적으로 활동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서초 해충특공대’는 20~80대의 다양한 연령대로 구성된 동네 사정에 밝은 자원봉사 주민들로, 동별로 2~11명씩 남성 34명, 여성 76명 등 총 110명으로 이뤄져있다. 방역차량 접근이 어려운 동네 어린이공원, 골목 하수구, 생활폐기물 배출장소, 주택가 화단 등을 도보로 다니며 주 2~3회 위생해충 발생을 예찰하고 방역소독활동을 펼쳐 나갈 계획이다. 또, 이들은 구민들에게 주변에서 흔히볼 수 있는 화분받침이나 양동이 등에 물이 고이지 않도록 안내하고, 음식폐기물 수거용기의 뚜껑을 잘 덮도록 지도하는 등 위생해충 발생 예방활동에도 적극 동참할 예정이다.

아울러, 구는 이들이 지역사회 자원봉사에 대한 자긍심을 제고시킬 수 있도록 ‘서초 해충특공대’ 마크가 새겨진 유니폼을 제공하고 방역실무교육, 폭염·장마철 작업일정 조정, 단체 상해보험 가입 등 대원들의 건강과 안전에도 힘쓰고 있다.

또, 본격 해충특공대 운영에 앞서 보다 더 안전하고 효율적인 전문성을 갖춘 방역활동을 할 수 있도록 4월 29일, 30일 이틀간 방역전문가, 보건소 방역기동반, 해충특공대가 함께 위생해충 발생장소 예찰을 실시하고, 방역장비 사용법과 방역요령, 방역약품 안전사용·관리 등 방역실무교육도 실시했다.

한편, 지난해 7월 자원봉사 주민 112명으로 시작한 해충특공대는 11월까지 4개월간 1,057회 활동하며 방역사각지대 및 위생해충 발생우려 장소 10,573개소를 예찰하고 방역활동을 펼친 바 있다.

향후, 구는 △해충특공대를 점진적으로 확대 운영해 방역사각지대 해소, △관내 민간 정화조 청소업체와 협력해 정화조에서 발생하는 모기 유충 제거, △양재천·여의천 등의 하천변에 환경 친화적인 방법으로 위생해충 발생 예방활동을 꾸준히 추진해 나갈 계획이다.

전성수 구청장은 “해충 발생을 예방하기 위해 자발적으로 참여해 주시는 주민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여름철 위생해충 발생 사각지대를 해소하고 해충으로 인한 감염병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해충특공대 활동을 적극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주시, ‘주차장 수급 및 안전관리 실태조사’ 용역 완료

[뉴스스텝] 제주시는 시민의 주차 불편을 해소하고 주차장 이용의 안전을 강화하기 위해 ‘주차장법’에 따라 추진한 ‘2025년 제주시 주차장 수급 및 안전관리 실태조사’ 용역을 최근 완료했다.이번 용역에서는 제주시 전 지역을 대상으로 공영주차장의 수급 현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고, 주차장 시설 전반에 대한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특히 주차장 이용 실태를 보다 정밀하게 파악하기 위해 제주시 전역을 138개 교

익산 제야의 종 행사로 한 해 마무리

[뉴스스텝] 익산시가 한 해를 마무리하고 새해의 희망을 시민과 함께 나누는 '2025 익산 제야의 종 타종행사'를 오는 31일 오후 11시, 중앙체육공원에서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경주 APEC 코리아의 성공적 개최를 기념하고, 자매도시인 경주와의 유대를 강화하기 위한 특별한 의미도 담고 있다. 양 도시는 이번 행사를 이원 생중계 방식으로 공동 진행하며, 시민들과 함께 2025년을 마무리

임실군, 임실 맛집 22개소 선정

[뉴스스텝] 임실군이 지난 11월부터 맛집 신청업소 37개소를 대상으로 음식의 맛, 위생, 시설, 서비스 등을 기준으로 심사를 진행하여, 22개소를 임실 맛집으로 최종 선정했다고 26일 밝혔다. 임실 맛집은 1차 서류 및 위생‧환경 분야 심사를 거쳐 맛집 선정 심의위원회 위원으로 구성된 심사단의 2차 현장 심사를 통해 선정했다. 심사는 음식의 맛, 가격의 적정성, 위생 관리, 친절도 및 복장, 업소의 역사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