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르신 인생을 구술 채록할 문경마을기록단 교육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6-05 08:10:33
  • -
  • +
  • 인쇄
6월 중순부터 호계·산양권역 어르신 구술 채록 활동 시작
▲ 어르신 인생을 구술 채록할 문경마을기록단 교육 성료

[뉴스스텝] 문경시와 호계·산양권역 활성화추진위원회는 5월 13일부터 진행한 “문경마을기록단” 구술 채록 교육을 6월 3일 성료했다고 밝혔다.

본 교육은 문경시 지방소멸대응기금사업인 ‘2024년도 작은마을 활성화사업’의 일환으로 호계·산양권역 어르신 구술 채록을 담당할 주민 30여 명을 모집하여 5월 13일(월)부터 6월 3일(월)까지 4주간의 교육과정으로 진행됐다. 문경마을기록단은 6월 중순부터 호계·산양에 거주하고 1949년 이전에 태어나신 어르신 100분을 만나 어르신의 인생과 마을의 역사를 기록할 예정이다.

작은마을 활성화사업은, 소멸 위기 문경 마을의 역사를 보존하기 위해 지역 청년들이 어르신의 인생 구술을 채록하는 사업으로, 청년 일자리를 창출하고 세대 공감을 통한 활기찬 마을문화 재창조를 목적으로 시행한다. 구술 채록한 자료를 바탕으로 기록 자료집과 영상 자료집을 발간할 계획이며, 시민들과 함께하는 기억 영화제 등 성과 공유회도 개최할 예정이다. 사업에 대한 궁금한 사항은 담당자에게 문의하면 된다.

김형선 총무과장은 “지역 어르신의 인생 이야기를 지역 청년들이 직접 듣고 기록할 수 있도록 전문 교육을 통해 문경마을기록단을 양성했다. 어르신들이 살아오신 이야기를 잘 담을 수 있기를 바라고, 그간 어려운 교육을 성실하게 수료한 교육생 여러분께 감사의 뜻을 표한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김민호 의원, “성과 없는 만족도·행정 위한 행정 멈춰야... 데이터로 설명하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여성가족평생교육위원회 김민호 부위원장(국민의힘, 양주2)은 2025년 11월 10일 열린 행정사무감사에서 평생교육진흥원을 대상으로 평생교육정책 전반에 대해 “만족도와 실적 숫자 나열이 아니라, 목적 달성도와 변화지표로 성과를 증명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문했다.김민호 의원은 특히 청년·중장년·장애인 등 대상별 사업들이 “행정을 위한 행정”으로 흐르지 않도록 성과지표 고도화와 사후관리

경기도의회 윤태길 의원, “사회서비스원, 내실 있는 운영으로 도민 체감 복지 실현해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윤태길 의원(국민의힘, 하남1)은 11월 10일 제387회 정례회 중 경기도사회서비스원 행정사무감사에서 “조직의 안정화와 실질적인 운영 없이는 사회서비스원의 공공성과 전문성을 확보하기 어렵다”며 “이제는 외형적 성과보다 내실 있는 행정으로 도민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윤 의원은 먼저 사회서비스원의 ESG(환경·사회·지배구조) 경영이 선언적 수준에 머물러 있다

경기도의회 이학수 의원, “축제 안전사고 반복... 투명한 보고체계로 진짜 안전문화 세워야”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이학수 의원(국민의힘, 평택5)은 11월 10일개최된 문화체육관광국 행정사무감사에서 최근 경기도 내 축제에서 반복적으로 발생하고 있는 안전사고 문제를 지적하며, 도비지원 축제의 ‘특별 안전점검’ 실시와 ‘안전보고 의무화’ 제도 도입을 강력히 요구했다.이학수 의원은 “시흥갯골축제에서 전기카트와 관람객이 충돌하고, 정조대왕능행차에서는 말과 기수가 떨어지는 등 크고 작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