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아트테리어 사업 참여 가게 60개소 7월 7일까지 모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6-19 08:10:07
  • -
  • +
  • 인쇄
북촌 소상공인 점포, 디자인 입고 경쟁력 높인다
▲ 지난해 종로구가 서순라길 일대서 추진한 아트테리어 사업 전후 모습

[뉴스스텝] 종로구가 오는 7월 7일까지 '2023 종로구 우리동네가게 아트테리어 사업' 참여 점포를 모집한다.

‘아트테리어 사업’은 아트와 인테리어의 합성어로 예술가 재능을 활용해 소상공인 매장 내외부 디자인을 개선하고, 상품 및 서비스 마케팅에 예술적 요소를 결합하는 것을 골자로 한다. 예술가는 새로운 일 경험과 소득을 얻고 소상공인은 맞춤형 디자인 개선을 통해 매출 증대, 경쟁력 강화를 도모할 수 있어 뜻깊다.

올해 지원 대상은 북촌과 삼청동 일대 위치한 매장형 소상공인 가게 총 60곳이다. 선정 시 내외부 공간 개선은 물론, 디스플레이나 소품·식기, 패키지, 명함 등 점포 정체성을 재확립할 수 있는 브랜딩, 마케팅 작업 비용을 최대 150만원까지 지원해준다.

모든 작업은 예술가 매칭 후 공동으로 이뤄져야 하며, 예술적 디자인을 포함하지 않은 단순 기성품 구매나 시설 개보수 등으로는 사용 불가하다.

구는 소상공인과 작가를 1:1로 매칭시키는 이번 사업을 통해 전통과 현대가 공존하는 북촌에 예술성과 창의성을 입혀 특색있는 상권을 조성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참여를 원하는 북촌, 삼청동 일대 소상공인은 이달 19일부터 내달 7일까지 신청서, 사업자등록증 사본, 가게 임대차 계약서 등을 구비해 일자리경제과를 직접 방문하거나 담당자 전자우편으로 제출하면 된다. 단, 프랜차이즈나 체인 가맹점, 유흥업종 등은 지원할 수 없다.

최종 결과는 서류 심사를 거쳐 7월 중 발표한다. 영세가게나 일시적 경영난에 처한 가게, 사업 이해도가 높고 촬영·인터뷰 협조가 가능한 가게, 서울키즈 오케이존 참여(지정) 또는 예정인 가게를 우선 선정할 계획이다.

한편 종로구는 지난 2022년에는 서순라길 일대에 시비 1억 5000만원을 투입해 ‘쌓여진 시간을 지키고 새로운 시간을 더하는 아트테리어’라는 콘셉트로 대상지 내 점포 40여개와 지역 예술가 15명을 매칭한 바 있다.

정문헌 구청장은 “소상공인을 위한 상권 활성화, 예술인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는 일석이조 사업”이라고 설명하며 “앞으로도 관내 곳곳의 풍부한 문화예술자원을 활용해 종로의 정체성과 잠재력을 극대화하고,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넣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동행축제 in 강릉' 소상공인 특별판매전 개최

[뉴스스텝] 강릉시는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원영동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전통시장의 판로를 지원하고 지역 내수 활성화를 위해 오는 9월 19일부터 20일 2일간 13시에서 20시까지 강릉월화거리(문선빌딩 주차장 인근)에서'2025 동행축제 in 강릉' 특별판매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전국단위 소비촉진 행사 ‘동행축제’의 일환으로, 강릉시와 중기청 강원영동

정신출 여수시의회 의원, 국정과제 대응전략 TF팀 조속히 구성해야

[뉴스스텝] 정신출 여수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국동·대교·월호)은 9월 16일 열린 제25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여수시가 새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정과제 대응전략 TF팀’을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정 의원은 “최근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가 민생회복, 기후·에너지, 안전·재난, 돌봄, 지역균형, 산업전환, 청년지원 등 123개 국정과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지역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본격화

[뉴스스텝] 포천시는 17일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백영현 포천시장과 임종훈 포천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소흘읍 기관·단체장이 참석해 센터 개소를 축하하고, 내부 시설을 둘러보며 향후 운영 계획을 공유했다.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해 보건복지부에서 전환 승인을 받아 기존 소흘보건지소를 지상 2층·연면적 252㎡ 규모로 새 단장했다.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로 시민들은 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