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토벤과 함께하는 사유의 시간, 부산콘서트홀 '미리보기: 베토벤 탐구'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5-12 08:10:29
  • -
  • +
  • 인쇄
5.23.~6.14. 베토벤을 주제로 한 '미리보기(Preview Lecture): 베토벤 탐구' 특별 강연 열려
▲ 부산콘서트홀 '미리보기: 베토벤 탐구' 개최

[뉴스스텝] 부산시 클래식부산은 부산콘서트홀의 6월 개관에 앞서, 공연 프로그램을 보다 깊이 있게 즐길 수 있도록 '미리보기(Preview Lecture): 베토벤 탐구 특별 강연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프리뷰 렉처(Preview Lecture)’는 공연에 앞서 작곡가나 음악 속에 담긴 철학, 역사, 미학 등을 탐구하고 관객들이 음악을 더 깊이 이해하고 즐길 수 있도록 음악 감상의 사고를 확장하는 사전 프로그램이다.

강연은 5월 23일부터 6월 14일까지 총 7회(▲5.23. ▲5.24. ▲5.30. ▲5.31. ▲6.7. ▲6.13. ▲6.14.)에 걸쳐 진행되며, 개관 페스티벌 프로그램의 주요 주제인 '베토벤'의 음악을 심도 있게 이해하고 감상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이번 강연은 21년간 클래식 음악 감상 문화를 선도해 온 국내 대표적 클래식 음악 강연 기관인 ‘풍월당’과 협업해 진행될 예정이며, 부산콘서트홀이 단순한 음악 향유의 장소가 아니라 ‘음악을 사유하고 나누는 문화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 기획됐다.

'베토벤'이 남긴 작품을 통해, 예술의 본질과 인간의 존엄, 창작의 고통과 환희 등을 다각도로 탐색할 수 있도록 ▲클래식 음악 강연 기관 ▲언론사 기자 ▲시립합창단 지휘자 ▲음악 칼럼니스트들이 순차적으로 강의할 예정이다.

[클래식 음악 강연 기관] ▲5월 23일, 24일은 풍월당 대표인 박종호가 베토벤의 유일한 오페라 작품인 '페델리오'를 두고 인류애와 진실한 부부애에 대한 통찰을 다루며, 이후 ▲5월 30일, 31일에는 풍월당 이사 나성인이 '운명', '전원' 교향곡, 현악사중주로 베토벤을 관통하는 메시지인 ‘고난을 넘어선 환희’의 이야기를 풀어낼 예정이다.

[언론사 문화전문 기자] 6월 7일은 조선일보 문화전문 기자 김성현이 20세기 현대사의 중요한 순간마다 빠지지 않고 등장하는 ‘환희의 송가’ 베토벤 '합창' 교향곡을 주제로 베토벤에 영감을 얻은 작품들인 '불멸의 연인', '카핑 베토벤' 등의 영화와 함께 조망해 보는 시간을 가진다.

[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6월 13일에는 개관 페스티벌에서 예술감독 정명훈의 지휘로 진행될 예정인 생상스의 교향곡 3번 '오르간' 교향곡에 대해 부천시립합창단 상임지휘자 김선아의 강연이 이어진다.

[음악 칼럼니스트] 마지막으로 6월 14일에는 음악 칼럼니스트인 김문경이 베토벤 중기의 걸작인 피아노 소타나 23번 '열정'과 베토벤이 남긴 마지막 피아노 협주곡인 5번 '황제'에 대한 강연을 진행한다.

한편, 부산콘서트홀에서는 '베토벤'을 주제로 한 '개관 페스티벌'이 예정되어있다.

▲6.21. 예술감독 정명훈의 지휘 아래 베토벤의 '삼중협주곡'과 교향곡 제9번 '합창' ▲6.22. 예술감독 정명훈 지휘, 조성진 협연 피아노 협주곡 제5번 '황제' ▲6.27~28. 베토벤의 유일한 오페라 작품 '피델리오' 연주가 이어질 예정이다,

'베토벤'에 대한 특별 강연 참여와 개관 페스티벌 관람은 부산콘서트홀 공식 누리집을 통해 신청할 수 있다.

기타 궁금한 사항은 클래식부산 공연기획팀으로 전화 문의하면 된다.

박민정 시 클래식부산 대표는 “이번 강연을 통해 베토벤이라는 작곡가와 그의 음악에 담긴 시대정신, 인간관, 예술철학 등이 조명될 예정으로 음악 애호가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횡성군 의용소방대 순찰차량 전달식 개최

[뉴스스텝] 횡성군은 30일 갑천‧청일‧서원 의용소방대에 각 1대씩, 총 3대의 순찰 차량을 지원하는 전달식을 개최했다.이날 전달식에는 김명기 군수를 비롯해 도의원과 군의원, 횡성소방서장, 횡성군의용소방대연합회 등 20여 명이 참석해 지원의 의미를 함께 나눴다.이번에 지원된 차량은 5인승 스타리아 카고로, 군민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는 안전순찰 및 화재예방 활동 등에 활용될 예정이다.최윤정 군 재난안전과장

윤건영 교육감, 마음의 추위를 견디고 있을 수험생들에게 격려서한문 전해

[뉴스스텝] 윤건영 충청북도교육감은 30일, 수시 모집 결과 발표 이후 기대와 다른 결과로 인해 마음을 추스르고 정시 등을 준비하고 있을 도내 고3 수험생들에게 따뜻한 위로와 격려의 서한문을 보냈다.윤건영 교육감은 서한문을 통해 한 해를 마무리하는 안도감보다 떨리는 마음으로 긴 밤을 보냈을 여러분 한 명 한 명의 모습을 떠올린다며, 묵묵히 자신의 길을 만들어온 지난 발자취를 생각하니 대견함을 넘어 가슴 한

이장우 대전시장, 기특한 명장을 만나다

[뉴스스텝] 이장우 대전시장은 30일 고용노동부 주관, 올해 최초로 시행하는‘기특한 명장’에 선정된 대성여고 문주희 학생(3학년)을 초청해 격려했다. 문주희 학생은 2025년 대전기능경기대회 제과직종 금메달 2025년 제60회 전국기능경기대회 제과직종 금메달을 수상하는 등 각종 대회에서 탄탄한 기술력을 입증해 왔으며, 지난 11월 그 성과를 인정받아 제13회 대전광역시 기능대상 학생 부문에 선정, 수상한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