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천구, 시흥행궁 역사문화 보존 경관사업 시행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4-19 08:15:12
  • -
  • +
  • 인쇄
시흥행궁의 역사적 상징성을 알 수 있도록 주변 경관 개선
▲ 교체 설치 예정인 은행나무시장 게이트

[뉴스스텝] 금천구는 ‘시흥행궁 역사문화 보존 경관 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시흥행궁은 조선의 22대 왕 정조가 1795년(을묘년) 화성 현륭원에 아버지 사도세자 참배를 위한 행차 때 묵었던 임시궁궐로, 하룻밤을 머물며 백성들을 모아 그들의 이야기를 들었던 소통의 공간이다.

이번 사업은 2021년 8월 서울시가 공모한 경관개선사업에 선정돼 추진하게 됐다. 서울시에 자문, 경관 사업 주민협의체 구성, 주민설명회 개최 및 관계부서 협의를 거쳐 올해 1월 기본 및 실시설계를 완료해 본격적인 사업 진행을 앞두고 있다.

사업 위치는 금하로 일대(은행나무사거리~범일운수)와 은행나무로 일대(은행나무시장~대우당약국), 총연장 760m 구간이다. 주요 사업 내용은 △ 은행나무시장 게이트 교체 △ 띠녹지 정비 △ 경관조형물(글자조형물, 경관조명 등) 설치 △ 펜스 설치, 보도블록 정비 등이다. 투입되는 총사업비는 14억 원(시비 9억 5천만 원, 구비 4억 5천만 원)이며, 사업 기간은 2023년 4월부터 9월까지다.

금천구는 시흥행궁을 기념하고, 역사적 상징성을 알리기 위해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은행나무 당고사’를 개최하고 ‘시흥행궁 전시관’을 운영하고 있다. 금천구는 이번 사업을 통해 다양한 문화행사 및 사업의 거점이 되는 특화 거리를 조성해 금천구 역사에 대한 주민들의 관심과 적극적인 행사 참여를 유도하고자 한다.

유성훈 금천구청장은 “10월 정조대왕 능행차 공동재현 행사가 개최되기 전에 사업을 마무리하겠다”라며, “시흥행궁 역사문화 보존 경관사업이 금천구의 특색있는 역사문화 자원을 알리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제4차 사랑혁명' 황보름별, 알고리즘 속 ‘로맨틱 오류’ 인정? 김요한과 관계 변화 예고

[뉴스스텝] ‘제4차 사랑혁명’이 대환장 캠퍼스 로맨스의 시작을 알렸다.웨이브 오리지널 ‘제4차 사랑혁명’(연출 윤성호·한인미, 극본 송현주·김홍기 등 창작집단 ‘송편’, 제작 스토리몹·스튜디오CR·빈지웍스, 공동제작투자 PONY CANYON)이 지난 13일 열띤 호응 속 첫 공개됐다. 백만 인플루언서 모델과 강민학(김요한 분)과 모태솔로 공대생 주연산(황보름별 분)의 다이내믹한 첫 만남부터 각양각색 청

김민석 국무총리, 뚝섬 수상활동 안전점검 보도자료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11월 14일 오후, 한강에서 수상활동이 가장 활발히 이뤄지는 뚝섬 일대를 방문하여 수상안전 교육, 레저활동, 한강버스 운항 등 시민들이 참여하는 수상활동 전반의 안전관리 실태를 점검했다. 김 총리는 먼저, 서울시 초・중・고 학생들을 대상으로 생존수영교육, 수상안전체험, 수상스포츠동아리 활동이 이뤄지고 있는 한강수상안전교육장을 방문하여 변영수 서울시교육청 학생교육원 교육기획운

한국 복싱의 희망, 윤덕노의 발자취를 따라가다! 영화 '누군가의 꿈', 11월 27일 개봉 확정 & 티저 포스터 공개!

[뉴스스텝] 몰락한 복싱 링 위에서 간절한 꿈 하나로 한국 프로 복싱의 새 역사를 써가고 있는 파란의 복서 ‘윤덕노’의 뜨거운 여정을 담은 영화 '누군가의 꿈'이 11월 27일 개봉을 확정하며 티저 포스터를 전격 공개했다.[감독: 이로운 | 출연: 윤덕노 | 제작: 허슬킹픽쳐스 | 배급: ㈜스튜디오 디에이치엘]'누군가의 꿈'은 망해버린 한국 복싱의 현주소를 보여주며 대한민국 복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