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 '특정제품 선정심사위원회' 확대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10-11 08:05:09
  • -
  • +
  • 인쇄
특정제품 구매에 대한 투명성 확보로 청렴강북 실현 기대
▲ 강북구청

[뉴스스텝] 서울 강북구가 특정제품 구매에 대한 공정성과 투명성 확보를 위해 ‘특정제품 선정심사위원회’ 운영지침을 마련하고 이달부터 시행한다.

‘특정제품’이란 공공발주 시 업체명, 모델명, 규격, 사양 등을 계약서에 표기할 경우 다른 제품으로 대체할 수 없는 품목이다. 그간 조달청 특정제품은 구매금액 제한이나 명확한 선정기준이 없어 계약에 대한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돼 왔다.

이에 따라 구는 서울시, 타 자치단체 등 우수 사례를 참고해 기존 시비·시비 보조금 사업에 한해 운영하던 특정제품 선정심사위원회를 국비 및 구비 사업까지 확대·운영하게 됐다.

특정제품 선정심사위원회는 업무 소관 조직별 국·소장으로 구성된 위원장을 포함해 총 5명 이상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과반의 외부위원이 참여해야 한다. 안건 발생 시 기본방침 수립, 발주부서 대상 위원회 개최 통보, 적정성 심의, 결과보고 순으로 심사를 진행한다.

심사대상은 부가세를 제외한 동일 특정제품 재료원가 합계금액이 5천만원을 초과하는 공사, 2천만원을 초과하는 물품이다. 심사내용은 ▲특정제품 필요여부 ▲제품의 성능 및 품질 우수성 ▲가격 적정성 ▲현장 적용성 및 유지·관리성 등이다.

구는 심사의 체계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위원장의 평가 ·의결권 배제, 회의 간사로 발주부서 담당 팀장 지정, 회의 종료와 동시에 해산, 특정제품 3개 이상 상정 등 절차적 기준을 마련했다. 또한 이달 서울시에서 시행하는 2022년 반부패 및 청렴실천 우수사례 공모에 제출해 타 자치단체에도 널리 전파할 계획이다.

이순희 구청장은 “특정제품 선정 심사위원회 제도는 공공계약의 투명성과 공정성 확보에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운영과정의 미비점은 적극 보완하는 등 청렴 강북을 실현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재명 대통령 "과학기술 존중하는 사회가 성장·발전의 기회 있어"

[뉴스스텝] 이재명 대통령은 12일 "실용적인 사고,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라야 성장·발전의 기회가 있다는 생각인 든다"고 말했다.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세종시 세종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개인정보보호위원회·방송미디어통신위원회 업무보고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역사적으로 그렇지만 과학기술을 존중하는 사회 또는 국가 과학기술에 투자하는 국가는 흥했다"라며

전주시청 배드민턴팀, 동호인 대상 재능기부 나서

[뉴스스텝] 전주시청 직장운동경기부 배드민턴팀이 지역 생활체육 활성화와 배드민턴 저변 확대를 위해 클럽 동호인을 대상으로 한 원포인트 레슨에 나섰다.전주시청 배드민턴팀은 12일 오후 7시 30분, 올클래스 배드민턴 체육관에서 올클래스 클럽 동호인 50명을 대상으로 재능기부 프로그램을 진행했다.전주시 배드민턴팀은 지난해 창단 이후 지역사회와의 소통을 꾸준히 강화해왔으며, 올해만 총 7차례에 걸쳐 재능기부 활

광주시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스스로 만든 청소년 성장스토리, 다람즈와 전동킥보드게임방

[뉴스스텝] 함께여서 즐거운 청소년들의 마을활동플랫폼 서구청소년문화의집 ’시소센터‘는 청소년들의 건강한 몸과 마음의 성장을 위해 매해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을 지원하고 있다. 청소년 자기주도형 봉사활동이란 청소년이 지역사회의 문제점을 스스로 조사·분석하고, 그 해결을 위해 기획·실행·평가 전 과정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는 봉사활동을 말한다. 시소센터에서는 이러한 취지를 바탕으로 청소년동아리 ‘다람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