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흥시, 2023 '삼삼오오 문화동네 3기' 운영 시작...일상 속 활력 기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9-13 08:15:05
  • -
  • +
  • 인쇄
▲ 시흥시, 2023 '삼삼오오 문화동네 3기' 운영 시작...일상 속 활력 기대

[뉴스스텝] 시흥시는 문화특화지역 조성사업의 하나로 추진하는 ‘삼삼오오 문화동네’ 3기 운영을 시작한다.

지난 2021년부터 시작해 올해 3년 차에 접어든 ‘삼삼오오 문화동네’는 시흥시민이 집과 가까운 공간에서 다양한 유형의 문화 활동을 체험할 수 있도록 마련됐다. 그간 독립서점, 카페, 빵집 등 13개소가 넘는 지역의 민간 공간 운영자와 전문 멘토, 행정이 협력해 주민특화 문화 모임을 공동 개발했다.

시는 민간 공간이 시민의 다양한 문화 욕구를 실현할 수 있는 ‘시민 문화 플랫폼’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해 왔다. 특히 올해는 사업의 규모를 확대해 정기적인 소통 모임뿐만 아니라, 단기적인 문화예술 나눔 활동을 지원해 다양한 문화 활동을 촉진할 계획이다. 또한, 우수 활동 공간에는 활동비를 추가 지원해 소모임의 선한 영향력이 동 권역으로 확산할 수 있도록 독려할 계획이다.

올해 ‘삼삼오오 문화동네 3기’는 공방, 요가원, 극단 연습실, 도서관 등 14개소에서 진행한다. 사업에 참여하는 민간 공간 운영자들이 자신의 공간을 방문하는 주요 방문객층을 대상으로 이색적인 문화 활동을 기획해 기대를 모은다. 임산부를 위한 예술 태교, 청년들의 영화모임, 직장인 글쓰기 모임, 육아맘 퍼스널 브랜딩 모임, 청년ㆍ청소년 거리공연(버스킹) 모임 등이 마련돼 있다.

지난해 사업에 참여했던 능곡동의 한 시민은 “편안한 분위기 속에서 멘토와 모임원이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어서 좋았다. 당시 능곡동에 이사 온 지 얼마 되지 않아 대화를 나눌 이웃이 적었는데, 부담 없이 공통의 관심사를 지닌 이웃을 알게 돼 일상의 새로운 활력을 얻었다”라고 말했다.

‘삼삼오오 문화동네 3기’는 오는 11월까지 공간별로 자체 진행하므로 모임의 운영 일정은 공간별로 다르다. 참가 신청은 각 민간 공간 운영자가 공지한 채널을 통해 접수하면 되고, 소정의 참가비가 있다. 모임에 대한 세부 내용은 시흥문화예술 블로그를 통해 확인할 수 있으며, 기타 문의는 시흥시청 문화예술과(031-310-6269)로 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문화 기반이 부족한 지역 내 활동 인력과 장소를 발굴함으로써 문화예술 접근성을 강화할 것”이라며 “주민들이 문화 활동을 통해 지역사회와 접점을 형성하고, 지속 가능한 활동을 이어갈 수 있도록 장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진교육지원청, 사교육 경감 정책 공유 및 향후 발전 방안 모색

[뉴스스텝] 울진교육지원청은 2025년 12월 23일 14시, 울진해양레포츠센터에서 '2025 사교육 부담 없는 지역·학교 사업 운영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 이번 보고회에는 울진 관내 초·중·고등학교 업무담당자 27명이 참석하여, 한 해 동안 추진한 사교육 경감 사업의 운영 성과를 공유하고 학교 현장의 우수 운영 사례를 바탕으로 향후 사업 운영 방향과 발전 방안을 협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산타 복장 기사와 함께한 특별한 울진 여행

[뉴스스텝] 울진군은 크리스마스 이브인 지난 12월 24일 연말 분위기를 더한 ‘산타 관광택시’를 운행하며 관광객들에게 색다른 연말 추억을 선물했다. 이번 산타 관광택시는 산타 복장을 갖춘 관광택시 기사 2명이 직접 운행에 참여해 이색적인 볼거리와 즐거움을 더했으며, LG생활연수원을 찾은 관광객 6명이 탑승해 크리스마스 분위기 속에서 울진 관광을 즐겼다. 산타 관광택시는 예약을 통해 탑승한 관광객은 물론

영광군, 2025년 청년통계 공표

[뉴스스텝] 영광군은 청년의 삶을 다각적으로 분석한 ‘2025년 영광군 청년통계’를 군 대표 누리집을 통해 29일 공표했다.군은 지난 2024년 기준 영광군에 주소를 둔 18세 이상 45세 이하의 청년을 대상으로 통계를 작성했으며, 인구‧가구, 경제, 일자리, 창업, 복지, 건강 6개 부문 59개 항목으로 구성된다.조사 결과에 따르면, 영광군 청년인구는 13,274명으로 군 전체 인구(52,098명)의 2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