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향교, 유교 인문학 강좌 열강에 찬사를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3-20 08:00:28
  • -
  • +
  • 인쇄
▲ 상주향교, 유교 인문학 강좌 열강에 찬사를

[뉴스스텝] 천년의 대설위 상주향교에서는 지난 3월 17일 오전 10시 상주유림회관에서 선비문화 정착을 위한 유교 인문학 2회차 강좌를 성대하게 마쳤다.

본 사업은 국가유산청의 우리고장 향교·서원 국가유산 활용 공모사업으로서, 주제는 ‘상(賞) 주고 상(償) 받으며 향교에서 즐겨보자!’로 유교 인문학 강좌를 비롯하여 ‘마이향교–향교 사랑운동(숙박형)’과 전통미풍양속 예절프로그램, 행단음악회 총 4개의 프로그램을 12월까지 진행한다.

이중 선비문화 정착을 위한 유교인문학 강좌는 3월 10일부터 5월 31일까지 매주 월요일 오전, 오후로 나누어 총 20회(교양 강좌 10회, 전문 강좌 10회로 1일 2회 4시간)를 운영한다.

오전에는 상주문화원 김홍배 원장이 ‘6·25전쟁과 상주의 화령장지구 전투’에 대하여 열강을 펼쳤고, 오후에는 대구교육대 장윤수 교수의 ‘월천 조목의 학문연원과 성리사상'에 대한 명강의가 진행됐다.

김홍배 상주문화원장은 강의에서 화령장 지구 전투가 민관군이 함께 참여한 성공한 전통의 모범사례라고 평가했으며, 장윤수 교수는 월천 조목과 퇴계 이황, 월천 조목의 학문연원과 성리사상, 사상사적 의의에 대하여 알렸다.

지난 3월 10일 개강식에서는 오전은 금중현 상주향교 원임전교의 ‘정민병(鄭民秉)의 서원철폐 영남 만인소와 도남서원’에 대하여, 오후는 충남대 황의동 교수의 ‘율곡의 이통기국설(理通氣局說)’에 대한 강좌가 진행됐다.

한편, 김명희 상주향교 전교는 “향교 본연의 목적사업인 제향기능보다 강학이 더 활발해야 한다”라고 하면서 “우리 모두가 끊임없이 배워 실천하는 뜻으로서 수기치인(修己治人)하여 임중도달(任重道達)하도록 열심히 노력하자”라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누구나 제안하고, 함께 만드는 AI 화성' 화성특례시, 2025년 인공지능(AI) 정책제안 공모전 성료

[뉴스스텝] 화성특례시는 지난 11일 모두누림센터 세미나실에서 ‘2025년 인공지능(AI) 정책제안 공모전’의 최종 발표심사를 끝으로 약 3개월간 이어진 공모전을 성황리에 마무리했다.이날 공모전은 시민과 공무원이 함께 만드는 AI 도시, 화성을 목표로 AI 기술을 활용한 행정 효율화 및 시민 생활 개선 아이디어를 발굴하기 위해 추진됐다.지난 8월 25일부터 9월 14일까지 진행된 공모에는 시민 부문 61건,

수원시 팔달구 지동, 깊어가는 가을 어르신께 전한 따뜻한 미용 봉사

[뉴스스텝] 수원시 팔달구 지동 행정복지센터와 지동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1일 저소득층 어르신들을 대상으로 사랑의 미용 봉사활동을 실시했다. 이날 봉사에는 대한미용사회 팔달구지회 소속 미용사 2명이 참여해 어르신 15명에게 무료 커트와 말벗 봉사를 제공했다.미용 서비스를 받으신 한 어르신은 “머리 손질이 필요했는데 깨끗하게 정리해 주셔서 한결 가벼워졌다. 주위 친구들에게 자랑해야겠다”며 감사의 마음을

의왕시청소년재단, 수능 후 고3 청소년을 위한 힐링콘서트 개최

[뉴스스텝] 의왕시청소년재단 산하 의왕시진로지원센터가 11월 25일 계원예술대학교 우경아트홀에서 수능을 마친 고3 청소년들을 위한 힐링 콘서트 '#OFF DAY'를 개최한다.이번 행사는 치열한 입시 과정을 마친 청소년들이 경쟁과 부담에서 벗어나 친구들과 함께 웃고 즐기며 새로운 시작을 준비할 수 있도록 기획됐으며, 콘서트 제목 '#OFF DAY'는‘잠시 쉬어가는 하루’이자, 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