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주시 중화농협, 수출선별장 및 집하장 준공식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07-26 08:00:12
  • -
  • +
  • 인쇄
▲ 상주시 중화농협, 수출선별장 및 집하장 준공식 개최

[뉴스스텝] 상주시 중화농협에서는 7월 25일 중화농협 산지유통센터(화서면 화령로 76)에서 수출 선별장 및 집하장 준공식을 개최했다.

이날 준공식에는 강영석 상주시장, 김홍구 경북도의원, 안경숙 상주시의회 의장, 관내 지역농협 조합장 및 임원진 등 400여 명이 참석했다.

이번에 준공한 선별장은 늘어나는 포도 수출물량을 적시에 처리하고, 나라별 수출 검역요건 충족을 위해 신축한 것으로 농림축산식품부 공모사업인 ‘밭작물공동경영체육성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했으며, 이 사업은 밭작물 주산지 중심의 공동생산 기반시설 등을 지원해 품질 경쟁력 및 생산혁신 역량을 갖춘 조직화·규모화된 공동경영체를 육성하는 사업이다.

중화농협은 2022년 사업대상자로 선정됐으며 보조금 9억원, 자부담 12억원을 투입해 사업을 추진했다. 2022년 1년 차에는 공동 농기계(지게차 등) 및 포도 선별기를 구입했으며, 2023~24년 7월, 2년 차에는 저온선별장, 저온저장고 등을 신개축해 생산자 단체의 조직화․규모화를 유도하고 수출용 포도의 품질관리 및 처리물량 확대의 기반을 마련했다.

또한, 중화농협은 상주시 보조사업인 ‘농산물산지유통시설지원사업’을 동시에 추진해, 총사업비 415백만원을 투입해 집하장을 신축하는 등 지역 농산물 수급 조절 및 유통능력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했다.

중화농협은 대만, 베트남, 캐나다, 중국 등으로 상주 포도를 수출하고 있으며 2023년 수출물량은 약 159톤(20억원)이었으며, 밭작물공동경영체육성지원 사업을 통해 약 250톤(약 30억원) 상당의 포도 수출 물량을 확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날 참석한 강영석 상주시장은 “이번 수출용 포도 선별장, 저온저장고 및 농산물 집하장 확장으로 세계적으로 상주시 농산물의 입지를 강화하고, 농가 소득 발전 및 성장에 또 하나의 디딤돌이 될 것을 확신한다.”며 “상주 농업 발전과 농가 소득 보전을 위해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광양시 여성상담센터, 시민과 함께하는 4대폭력 예방 캠페인 전개

[뉴스스텝] 광양여성상담센터(광양YWCA)는 9월 18일 광양커뮤니티센터에서 열린 2025년 양성평등 기념행사에 참여해 4대 폭력 예방 캠페인을 전개했다고 밝혔다.센터는 이번 캠페인에서 OX 퀴즈, 리플릿 배부, 홍보 물품 나눔 등을 통해 4대 폭력(성폭력·성희롱·성매매·가정폭력)’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고, 시민 모두가 존중과 배려를 실천하는 문화를 확산했다.광양여성상담센터 관계자는 “4대 폭력은 개인의

인천 서구, ‘검단 청년 페스타’ 호응 속 마무리

[뉴스스텝] 인천 서구는 지난 9월 20일 검단사거리 광장에서 열린 ‘2025 검단 청년 페스타’가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22일 밝혔다. 행사는 종다리공원에서 출발한 퍼레이드로 막을 열었고, 청년 예술인과 전 출연진이 함께한 오색 길쌈놀이와 기놀이 퍼포먼스가 검단사거리 광장 일대를 활기차게 물들였다. 특히 광장을 가득 채운 다채로운 색상의 깃발은 청년들의 힘찬 에너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주었다. 본 행사에

경주시, APEC 성공 개최 향한 범시민결의대회 연다

[뉴스스텝] 경주시가 오는 30일 오후 2시 경주실내체육관에서 ‘2025년 APEC 정상회의 성공 개최 범시민실천결의대회’를 개최한다.이번 대회는 APEC 정상회의 개막을 한 달 앞두고 열리는 행사로, 시민의 열기를 하나로 모으고 성공 개최 의지를 대내외에 천명하기 위해 마련됐다.행사는 범시도민지원협의회를 비롯한 유관 기관·단체, 자원봉사자, 시민 등 3,000여 명이 참석해 ‘시민과 함께하는 APEC’의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