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산학 협업 창업인재 양성 '부산U창업패키지'… 'IR 피칭 경진대회'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1-26 08:00:33
  • -
  • +
  • 인쇄
11.26. 14:00 호메르스 호텔에서 열려…
▲ 부산시청

[뉴스스텝] 부산시는 국립부경대학교와 오늘(26일) 오후 2시 호메르스 호텔에서 '부산유(U)창업패키지 IR 피칭 경진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부산유(U)창업패키지'의 사업성과 공유와 대학 창업팀의 사업화 아이디어를 발표하기 위해 마련됐다.

행사에는 사업참여 대학 창업팀과 올 한 해 창업인재 발굴을 위해 협업한 부산경제진흥원, 부산벤처기업협회, ‘머스트엑셀러레이터(AC)’ 관계자와 투자심사역 등 80여 명이 참석한다.

이번 대회에서는 '부산유(U)창업패키지'의 실전창업 프로그램을 최종 통과한 9개 팀의 사업화 아이디어 발표를 통해 수상팀을 선정하며, '대상'팀에게는 '부산광역시장상'이 수여된다.

2024년 '부산유(U)창업패키지'에 참여한 14개 지역대학 38개 대학창업팀(144명) 가운데 ▲실전투자교육 ▲비즈니스모델(BM) 고도화 ▲시제품 제작 단계를 거쳐 이번 경진대회에 진출할 9팀을 선정했으며, 최종 진출팀들은 아이디어 고도화와 자문(컨설팅) 등을 통해 대회 준비를 마쳤다.

단계별로 고도화시킨 사업화 아이디어 발표를 통해 수상팀을 가리며, ▲대상팀에는 부산광역시장상 ▲최우수 2팀에는 부산벤처기업협회장상 ▲우수 3팀과 장려 3팀에는 부산유(U)창업패키지단장상이 수여된다.

또한, 이번 경진대회 진출 9개 팀에게는 내년 1월 일본 도쿄에서 열릴 예정인 ‘글로벌 창업캠프’의 참여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올해 경진대회에서는 지난해 '부산유(U)창업패키지' 사업을 수료하고 실제 창업한 2개 기업 대표의 특강도 함께 진행해 창업을 꿈꾸는 학생들이 창업에 한 걸음 더 다가갈 수 있는 시간도 마련했다.

한편, '부산유(U)창업패키지'사업은 대학의 창업인재 양성을 위해 지산학 기관이 협업해 추진하는 사업으로, 지난 5월 실전투자교육을 시작해 이번 경진대회까지 단계별 실전창업 프로그램이 진행 중이다.

올해 2회차를 맞이한 이 사업은 시, 지역대학 14개교, 지원기관 5곳 등 총 20개 기관이 함께 사업을 추진해 한층 고도화된 체계를 갖추게 됐다.

올해는 지난해 6개 대학에서 부산권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LINC3.0) 14개 대학으로 참여대학을 확대해 총 38개의 대학창업팀이 참여했다.

5개 지원기관이 협업으로 실전창업 묶음지원 프로그램을 단계별로 진행했다.

지역대표 금융기관인 ▲‘비엔케이(BNK) 금융그룹’을 비롯해 ▲‘구글 스타트업캠퍼스’ ▲‘머스트엑셀러레이터(AC)’가 실전투자교육과 자문(멘토링)‧교류(네트워킹)를 지원했으며, ▲‘부산경제진흥원’이 ‘비즈니스모델(BM) 고도화’ 단계를, ▲‘부산벤처기업협회’가 ‘시제품 제작’ 단계를 지원했다.

지원 프로그램은 단계별 평가체계를 적용해 교육 참여 38팀 중 우수 20팀이 비즈니스모델(BM) 고도화에 참여했으며, 그중 15개 팀이 시제품 제작을 지원받았고, 이번 경진대회에는 9팀이 진출했다.

남동우 시 금융창업정책관은 “대학의 우수 인재를 예비창업가로 양성하고 성장을 지원하는 '2024년 부산유(U)창업패키지' 사업이 학생들과 협업기관의 적극적인 참여로 결실을 보고 있어 매우 기쁘다”라며, “학생들의 열정에 부응하기 위해 앞으로도 우리시는 대학, 기업, 지원기관 등과 지속적인 협력을 통해 부산의 창업생태계를 발전시켜 나가겠다”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충북 반도체 산업 날개를 달다! ‘지능형반도체‧IT 소부장 지원센터’ 개소

[뉴스스텝] 충북도는 30일 미래 반도체 소부장 산업의 핵심 거점 역할을 담당할 ‘지능형반도체‧IT 소부장 지원센터’ 개소식 행사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는 충청북도, 청주시, 산업통상자원부, 한국산업단지공단과 반도체 소부장 산학연 전문가 등 관련기관과 기업 관계자 1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센터 구축 경과보고, 축사, 테이프 커팅, 시설 투어 순으로 진행됐다. 지능형반도체‧IT 소부장지원센터

영등포구의회, 추석맞이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 및 클린데이 실시

[뉴스스텝] 영등포구의회는 민족 대명절 추석을 앞둔 30일 오전, 영등포 전통시장과 대림 우리시장을 방문해 전통시장 장보기 캠페인을 실시했다.이번 캠페인은 경기 침체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전통시장 상인들을 격려하고 지역경제 활성화에 동참하고자 마련됐다. 의원들은 전통시장을 방문해 명절 제수용품과 신선한 농산물을 직접 구매하고, 상인들과 소통하며 현장의 애로사항을 청취하는 시간을 가졌다.정선희 의장은

산청산불 피해주택 입주 시작! 경남도, 이재민 지원 최선, 도민 모두가 소외되지 않는 한가위 되도록

[뉴스스텝] 박완수 도지사는 30일 산청군 시천면 외공마을을 방문해 지난 3월 산불로 주택 소실 등 큰 피해를 입은 신축주택 입주민의 안부를 묻고 생활에 불편함이 없는지를 꼼꼼히 챙겼다.박 지사는 “갑작스러운 재해로 어려움을 겪는 분들의 고충을 도정이 끝까지 돕겠다”며 “피해 복구가 신속히 마무리될 수 있도록 산청군과 함께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산청부군수로부터 산청 산불피해 주택 복구 현황을 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