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피고, 제안하고, 만들고~모두를 위한 큰 변화! 관악구, 소통·협치로 주민과 함께 지역사회 바꾼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22 08:00:14
  • -
  • +
  • 인쇄
5월 30일까지 2026년 주민참여예산·협치과제 제안사업 공모 및 21개 동참여예산회의 개최
▲ 관악구 주민참여예산 제안사업 공모 홍보포스터

[뉴스스텝] 관악구가 소통·협치를 통해 주민과 함께 행복한 관악을 위한 혁신적인 구정 운영 방식으로 재정민주주의와 풀뿌리민주주의 가치 실현을 지속적으로 실천하고 있다.

구는 올해도 이웃을 위해 함께 살피고, 제안하고, 행복한 마을을 만들고자 오는 5월 30일까지 주민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주민참여예산 사업 및 협치과제를 집중 공모하고, 21개 동(洞)참여예산회의를 개최한다.

먼저, 주민참여예산은 예산에 편성될 사업을 주민이 직접 제안하고 심사하며 예산편성과정에 주민 참여 기회를 보장하고 재정 운영의 투명성과 공공성을 제고할 수 있는 사업으로 2026년 실행을 위한 제안사업을 공모한다.

또한, 협치과제는 민관이 함께 지역사회문제를 발굴하고 해결하며 지역사회를 위한 협력적 거버넌스를 구축할 수 있는 사업으로, 특히 올해는 ▲청년, 관악에 살다 ▲촘촘한 돌봄, 안전한 일상이라는 2개 지정주제와 어떤 의견이든 제안할 수 있는 자유주제로 나눠 집중 공모한다.

21개 동(洞)참여예산회의는 주민 스스로 내 집 앞에 발생한 현안문제를 해결하고, 이웃의 편익 증진을 위한 동 별 특화사업을 직접 발굴하며 주민자치를 강화하고자 개최된다.

4월 21일부터 5월 30일 기간 동안 각 동 별로 회의를 개최해 주민 의견을 수렴할 계획이며, 동별 회의 개최 일정은 다를 수 있다.

5월 20일과 21일 양일간은 관내 4개 권역별 ‘모두를 위한 참여‧자치‧협치 공론장’을 개최하여 지역 문제 해결 방법을 함께 모여 토론하는 시간을 갖는다.

올해 선정한 주민참여예산사업과 협치과제는 최종 12월 구의회 의결을 거쳐 2026년 실행될 계획이다.

한편, 지난해 주민참여예산 공모 결과 총 255개, 약 108억 규모의 사업이 제안되어 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검토를 거쳐 구의회 승인을 받아 올해 총 35개, 약 13억 7천만 원 규모의 사업이 추진 중이며, 협치과제 역시 올해 총 4개, 약 3억 2천만 원 규모로 사업이 추진 중이다.

사업 내용으로는 ▲소상공인 냉난방기 클린케어 ▲치매교육과 찾아가는 건강관리 ▲관악 잠꾸러기 대회 ▲어린이 안전거리 조성(새들어린이공원) 등이 있다.

박준희 구청장은 “주민과 소통‧협치를 통해 모두가 행복한 관악이라는 구정 가치에 따라 주민들이 정책에 참여할 수 있는 창구를 다양하게 마련하고 있다”라며, “구정 발전을 위해 주민 여러분이 많은 관심을 갖고 모두를 위한 변화를 만들어가는 참신한 의견을 적극 제안하여 주시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즐거움과 웃음이 가득한’ 제천한방천연물엑스포 2주 차 행사 프로그램

[뉴스스텝] 2025 제천국제한방천연물산업엑스포가 2주 차에 들어서며 더욱 다채로운 무대로 관람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이번 주는 특히 수준 높은 예술 공연과 어린이들이 마음껏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이 함께 어우러져, 세대를 아우르는 축제의 장을 만들어가고 있다.엑스포 현장은 지난 20일 개장 후 가족 단위 관람객들로 붐비고 있으며, 2주차 무대에서는 아이들의 상상력을 자극하는 마술사 이진규의 환상적인 무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학생교육원 청소년인생학교, 제5차 중학생자녀 가족 프로그램 운영

[뉴스스텝]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학생교육원 청소년인생학교는 9월 26일부터 27일까지 1박 2일간, 중학생 자녀와 학부모 10가족(20명)을 대상으로 합숙형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첫째 날에는 △생태환경 전문가 소형일 강사의 특강 ‘시냇물 생태계에 숨겨진 이야기’를 통해 자연 속 생태 환경을 관찰하며 생명과 환경의 가치를 배우는 시간을 갖는다. 저녁에는 △청소년인생학교 기획위원 오상현 강사의 ‘인문학의 시선

광주 서구,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 초청 강연

[뉴스스텝] 광주 서구는 26일 서빛마루문화예술회관에서 청년, 마을활동가, 소상공인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지방이 묻고 김경수 지방시대위원장이 답한다’ 주제로 대통령 직속 지방시대위원회 정책소통 자리를 마련했다. 이번 행사는 지방시대위원회와 기초자치단체 간의 첫 소통 자리이며 광주광역시 5개 자치구가 공동 주최하고 광주 서구가 주관했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