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로구, 용도지구 규제 완화 주민설명회 성료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4-10-31 08:00:17
  • -
  • +
  • 인쇄
주민들에게 규제 완화 사항 안내 및 관련 질문에 답변, 노후 저층주거지 정비 방향 모색
▲ 2024. 10. 주민설명회 모습

[뉴스스텝] 종로구가 이달 23일과 30일 ‘용도지구 규제완화 주민설명회’를 가졌다.

두 차례에 걸쳐 진행한 이번 설명회는 고도지구, 자연경관지구 건축규제 완화에 따른 주요 변경 사항을 안내하고 주민들이 궁금해하는 내용에 답변하는 순으로 이어졌다.

주민설명회에 참석한 주민 대부분이 규제 완화를 반기며, 이에 따른 자율 정비와 정비사업 방향에 큰 관심을 보였다.

한편 종로구는 지난 수십 년간 자연경관지구와 고도지구 지정에 따른 자율 정비의 한계로 낡고 오래된 건축물 증가, 기반 시설 부족, 주민 재산권 침해 등 다양한 문제를 안고 있었다.

이에 주민 숙원 해결을 위해 지난해 6월부터 ‘종로구 용도지구 규제완화 방안 수립 용역’을 시행, 용도지구(자연경관지구, 고도지구) 내 불합리한 건축규제 완화를 서울시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왔다.

그 결과, 지난 6월 27일 서울시 도시관리계획(고도지구) 변경 결정으로 구기·평창 및 경복궁주변 고도지구 높이관리기준이 완화됐다.

10월 14일에는 '서울특별시 도시계획 조례' 개정으로 자연경관지구 내 건축제한(건폐율, 높이 등)이 완화에 따라 열악한 노후 저층주거지 환경을 개선할 수 있는 정비 기반을 확보했다.

정문헌 구청장은 “고도지구, 자연경관지구 건축규제 완화로 오랜 주민 숙원이 일부 해소됐다”라며 “노후 저층주거지를 대상으로 신속한 정비사업을 추진해 쾌적한 주거환경을 만들어 가겠다”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정선군, 민둥산 일원 자율형 건물번호판 설치 추진

[뉴스스텝] 정선군은 민둥산 억새꽃 특화마을 홍보와 정확한 주소정보 제공을 위해 민둥산 일원에 자율형 건물번호판 설치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이번 사업은 지역 고유의 경관을 살리면서 주민 생활 편의와 관광 환경을 함께 높이는 생활형 공공디자인 사업으로, 민둥산 지역 이미지 개선을 위해 마련됐다.군은 정확한 주소 제공과 함께 노후한 건물번호판으로 인한 불편을 해소하고 민둥산 특화마을의 경관을 개선하기 위해

속초시, 결혼장려 행사 ‘속초인’ 프로젝트 4커플 탄생

[뉴스스텝] 속초시가 지난 11월 8일부터 1박 2일간 낙산사에서 개최한 ‘속세 초월 인연 만들기 with 낙산사’ 결혼장려 만남행사에서 총 4커플의 인연이 탄생하는 성과를 거뒀다.이번 행사에는 27세부터 39세까지 전국 미혼남녀 55명이 신청해 최종 30명이 선정됐다.단순한 소개 중심의 만남 방식을 벗어나 사찰 탐방, 파도 명상, 차담(茶談), 마음연꽃등 만들기 등 자연과 템플스테이 요소를 접목해 진행됐

남해군 제80주기 미 공군 영령 추모식 엄수

[뉴스스텝] 남해군은 지난 7일 (사)미공군전공기념사업협회(회장 김종기)가 주최하는 ‘제80주기 미공군 영령 추모식’이 (사)공군ROTC장교회 주관으로 남해읍 제2차 세계대전 미공군전공기념관에서 개최됐다고 밝혔다. 이날 추모식에는 장충남 남해군수, 사단법인 공군ROTC장교회 김석찬 회장, ROTC장학재단 원종삼 이사, 대한민국 공군교육사령부 황영민 대령, 월남전참전유공자회 남해군지회 김원근 회장 및 회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