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초시 조양동주민자치회, 마을 민주주의 꽃 피운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8-29 07:15:08
  • -
  • +
  • 인쇄
8월 30일 주민총회 개최, 주민이 직접 마을사업 결정
▲ 속초시 조양동주민자치회, 마을 민주주의 꽃 피운다!

[뉴스스텝] 속초시 조양동 주민자치회는 마을 민주주의의 꽃인 2022년 조양동 주민총회를 8월 30일 오후 5시 엑스포 상징탑 광장에서 개최한다.

조양동은 작년 6월 속초시 주민자치회 시범 실시 동으로 선정되어 속초시에서는 처음으로 주민총회를 개최하게 되었다. 주민총회는 마을에 필요한 일들을 주민이 참여하여 논의하고 주민투표로 다음 해 마을사업을 결정할 수 있는 마을 민주주의 실현의 장이다.

조양동 주민자치회는 지난 4월부터 직접 마을 의제를 발굴하고 주민 의견 수렴을 통해‘2023년 조양동 주민제안사업’ 4개를 선정하였다. 제안사업에는 조양동 교통개선 공론회 개최, 2023 행복나눔 김장 담그기 사업, 조양 아침벌 페스티벌, 청초호 유원지 지키기 4개의 사업이 제안되었으며, 4개의 주민제안사업은 8월 30일 개최되는 조양동 주민총회를 통해 공유되고, 주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사업에 스티커를 부착하는 현장투표 방식으로 우선순위를 결정하여 최종 1 ~ 2건이 내년도 조양동 마을 사업으로 추진될 예정이다.

조양동 주민자치회는 이에 앞서 주민제안사업에 대한 사전투표를 8. 22부터 8. 24까지 조양동 주민센터 1층에서 진행하여 일부 주민들의 의견을 수렴하였다.

김덕용 주민자치회장은“자치분권 정부 정책에 맞춰 조양동이 주민자치회 속초시 시범 동으로서 마을 민주주의 실현에 앞장서고 있다.”며,“조양동 주민이 공감하는 지역 문제 해결에 조양동 주민이 주체로서 참여가 가능한 주민총회에 많은 관심 부탁드리며, 좋은 제안 사업이 내년도 조양동 마을사업으로 결정될 수 있도록 많은 참여를 부탁드린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거제시, 2026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신청접수

[뉴스스텝] 거제시는 오는 12월 12일까지 2026년 유기질비료 지원사업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신청 대상은 농업경영체 등록이 완료된 농지를 보유하고, 유기질비료를 신청하고자 하는 농업경영체(농업인·농업법인)이다.지원 품목은 유기질비료 3종(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복합비료)과 부숙유기질비료 2종(가축분퇴비, 퇴비)이다.비료별 지원 단가는 유기질비료는 포대당 1,600원이며, 부숙유기질비료는 등급에 따

밀양시, 2026년도 작은성장동력사업 계획 보고회 개최

[뉴스스텝] 경남 밀양시는 시청 소회의실에서 ‘2026년도 작은성장동력사업 계획 보고회’를 개최했다고 15일 밝혔다.밀양시가 전국 최초로 2015년부터 추진해 온 ‘작은성장동력사업’은 읍·면·동 고유의 특성을 반영한 특색있는 사업을 발굴해 미래 성장동력을 확보하고 새로운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핵심 시책이다.그동안 이 사업을 통해 초동면 연가길, 산외면 꽃담뜰, 하남읍 명품십리길 등 지역을 대표하는 명소

경북도, AI와 로봇 활용한 스마트 돌봄 서비스 추진!

[뉴스스텝] 정부가 인공지능(AI) 3대 강국 도약을 위해 많은 예산을 투입하고 성장 동력으로 힘을 싣고 있는 가운데, 저출생과 전쟁을 선포한 경북도가 돌봄에 AI를 결합한 시범 사업을 추진한다.9월 이철우 도지사가 주재한 저출생과 전쟁 혁신 대책 회의에서 발표한 AI 기반 돌봄 서비스 스마트화 전략에 대한 구체적인 실행 방안으로 돌봄과 AI를 결합한 서비스 제공에 본격적으로 나선 것이다.경북도는 AI 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