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창업’ 증가세 지속 및 ‘도·소매업’ 소폭 증가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5-26 14:40:11
  • -
  • +
  • 인쇄
2022년 1∼3월 창업기업 동향
▲ ‘기술창업’ 증가세 지속 및 ‘도·소매업’ 소폭 증가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2022년 1/4분기 창업기업 동향을 발표하며 해당 기간 전체 창업은 348,732개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전체 창업은 전년동기대비 3.4% 감소했으나, ‘20년도 이후 사업자등록이 급증한 부동산업을 제외할 경우 0.1%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비대면화로 인해 정보통신업, 교육서비스업 등에서 창업이 증가하면서 ‘기술기반업종 창업’은 1/4분기 기준 6.2만개를 돌파했다.

도·소매업은 온라인쇼핑 활성화 등에 힘입어 이번 분기도 0.7%가 증가하는 등 지속 증가하고 있다.

다만, ‘21년도 1/4분기 대폭 증가한 기저효과로 상승률은 크게 줄었다.

개인서비스업은 ’21년부터 증가세로 전환됐고 이번 분기도 전년동기대비 2.2% 증가하는 등 증가세가 유지되고 있다.

반면, 부동산업은 전전년도 창업 급증에 따른 기저효과로 전년도에 이어 이번 분기도 전년동기대비 창업이 15.6% 감소했다.

숙박·음식점업은 올해 1분기 5.4% 감소해 작년 동기대비 감소폭이 크게 줄었다.

기술창업은 소프트웨어개발공급업 등을 중심으로 한 정보통신업과 교육서비스업이 창업 증가를 주도하며 전년동기대비 0.8% 증가하는 등 작년 크게 증가한 이후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다.

다만, 기술창업 중 사업지원서비스업과 제조업은 전년동기대비 각각 8.7%, 7.4% 감소했다.

전체 창업은 30대를 제외한 모든 연령대에서 감소했으며 기술창업의 경우에는 30대와 40대 연령대에서 증가했다.

법인창업은 전년동기대비 2.5% 증가했고 개인창업은 3.9% 감소했다.

다만, 부동산업을 제외할 경우, 법인창업은 전년동기대비 0.1% 감소했고 개인창업은 0.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법인창업은 금융보험업, 전문·과학·기술업, 부동산업 등의 업종에서 증가했지만, 건설업, 개인서비스업, 도·소매업 등의 업종에서 감소했다.

개인창업은 농·임·어업 및 광업, 정보통신업, 운수·창고업 등 업종에서 증가했지만, 부동산업, 사업시설관리, 숙박·음식점업 등 업종에서 감소했다.

기술창업의 경우는 법인은 6.7% 증가했고 개인은 0.5% 감소했다.

지역별로는 충남, 제주, 인천지역은 창업이 증가했고 서울, 대전 등 나머지 지역에서 감소했다.

다만, 부동산업을 제외 시 세종, 인천, 경기, 강원, 부산, 광주, 경북, 제주 지역에서 증가했으나, 서울, 대전, 충남, 울산, 전남, 경남, 전북, 충북 지역에서는 감소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문경복 옹진군수, 2026년 병오년 연평면 연두방문

[뉴스스텝] 옹진군은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16일 연평면을 방문하여 지역주민들과 신년인사를 나누고, 지역 현안을 살피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신년인사회에 앞서 문경복 군수는 연평도 평화공원을 방문하여 연평해전과 연평도 포격전에서 조국의 바다를 수호하다 전사한 25명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참배했다. 이후 연평면사무소에서 서해 최북단 접경지역인 연평도에서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경산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는 최근 홍콩에서 발생한 고층아파트 대형화재를 계기로, 관내 고층건축물의 화재 예방과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1월 16일 펜타힐즈더샵1차 아파트를 대상으로 소방서장 주관 현장지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에는 소방서장을 비롯한 직원 3명이 참여해, 건물 대표자 및 경영진에게 화재 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철저한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아울러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 능력 강화

양산시, 청년 면접정장 대여 ‘청년날개 FIT’ 시행

[뉴스스텝] 양산시는 2026년 1월 19일부터 청년 면접정장 대여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취업 준비 중인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청년들에게 면접정장을 대여하여 지원하려는 취지이다.올해부터는 기존 500회였던 대여 물량을 550회로 늘려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또 지원 대상을 양산시에 거주 중인 청년뿐만 아니라 양산시 소재 고등학교, 대학교 재학생(졸업예정)으로 확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