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8차 한-EU FTA 무역구제작업반’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5-19 20:31:36
  • -
  • +
  • 인쇄
상호간 수입규제 애로사항 전달, 무역구제 분야 협력 강화 논의
▲ 산업통상자원부

[뉴스스텝] 산업통상자원부는 19일 오후 4시, ‘제8차 한-EU 무역구제작업반’을 화상으로 개최했다.

이번 회의에서 한국과 EU 양측은 상호 수입규제 현황을 점검하고 무역구제 관련 법·제도 등의 동향을 공유하는 한편 주요 교역대상국의 무역구제 정책에 대한 의견을 교환했다.

우리측은 EU 철강 세이프가드가 韓-EU 간 교역뿐만 아니라, 자유·다자무역에 미치고 있는 부정적 영향에 대한 우려를 전달하는 한편 특히 최근 우크라이나 사태 등으로 EU 역내 철강수급에 어려움이 발생해 가전·자동차 등 하방산업의 對EU투자 및 생산계획에 차질이 예상되고 있는 바, EU 철강 세이프가드에 대한 재고 및 우리측 관심품목의 쿼터 증량을 요청했다.

또한, 경량감열지 반덤핑 관련 EU 내 최근 소송 결과를 공유하고 재심 등 향후 조사 시에 적극 고려해주기를 추가로 요청했다.

양측은 ‘비대면조사, 조사기간 추가연장요건’ 등 최근 반덤핑 조사관행에 대한 조사 실무사례를 공유하고 반덤핑조사의 공정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는 조사기법에 관한 정보 공유를 지속하는 등 향후 긴밀히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글로벌 교역에 영향을 미치는 타국의 입법 및 조치에 대한 의견을 교환하고 상호 공조방안을 논의했다.

이 외에도 우리측은 금년 10월 개최 예정인 ‘제 20회 무역구제 서울국제포럼’에 대한 EU 측의 참석과 변함없는 지지를 요청했다.

끝으로 양측은 코로나 팬데믹, 우크라이나 사태, 기후변화 등으로 인해 불안정해진 대외 통상환경 변화의 심각성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며 그간 자유무역을 지지하고 국제규범을 준수하고자 노력해 온 통상선진국으로서 상호 협력관계를 강화해 나가는 한편 무역제한적 조치에 대해서는 공정하고 신중한 입장을 견지하기로 합의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문경복 옹진군수, 2026년 병오년 연평면 연두방문

[뉴스스텝] 옹진군은 2026년 병오년 새해를 맞아 16일 연평면을 방문하여 지역주민들과 신년인사를 나누고, 지역 현안을 살피는 시간을 가졌다고 밝혔다. 신년인사회에 앞서 문경복 군수는 연평도 평화공원을 방문하여 연평해전과 연평도 포격전에서 조국의 바다를 수호하다 전사한 25명의 숭고한 뜻을 기리고 참배했다. 이후 연평면사무소에서 서해 최북단 접경지역인 연평도에서 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노력하는

경산소방서 고층건축물 화재안전 현장지도점검 추진

[뉴스스텝] 경산소방서는 최근 홍콩에서 발생한 고층아파트 대형화재를 계기로, 관내 고층건축물의 화재 예방과 인명피해 최소화를 위해 1월 16일 펜타힐즈더샵1차 아파트를 대상으로 소방서장 주관 현장지도점검을 실시했다. 이번 점검에는 소방서장을 비롯한 직원 3명이 참여해, 건물 대표자 및 경영진에게 화재 예방에 대한 지속적인 관심과 철저한 안전관리를 당부했다. 아울러 화재 발생 시 신속한 초기대응 능력 강화

양산시, 청년 면접정장 대여 ‘청년날개 FIT’ 시행

[뉴스스텝] 양산시는 2026년 1월 19일부터 청년 면접정장 대여사업을 시행한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취업 준비 중인 청년들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한 것으로, 청년들에게 면접정장을 대여하여 지원하려는 취지이다.올해부터는 기존 500회였던 대여 물량을 550회로 늘려 더 많은 기회를 제공한다. 또 지원 대상을 양산시에 거주 중인 청년뿐만 아니라 양산시 소재 고등학교, 대학교 재학생(졸업예정)으로 확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