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공공기술사업화 1호 기금, 기술혁신 기업에 본격 투자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3-29 19:43:02
  • -
  • +
  • 인쇄
1~4호 기금까지 누적 1000억원 이상 조성 목표
▲ 과기정통부 공공기술사업화 1호 기금, 기술혁신 기업에 본격 투자한다

[뉴스스텝]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21년 11월 민·관 합동으로 신규 조성한 공공기술사업화 펀드의 첫 번째 투자 심의가 성공리에 이루어져, 공공연구성과 기술혁신 기업에 투자하는 본격적인 신호탄을 쏘아 올렸다고 밝혔다.

과기정통부 공공기술사업화 1호 펀드는 대학·출연 등 공공연구기관의 기술을 이전받은 기업 및 창업기업, 국가 연구개발 성과를 사업화하는 기업을 주목적 투자대상으로 해, 초기 사업화 자금을 집중적으로 지원하는 정책 펀드다.

이번 펀드는 과거 과학기술 진흥을 위해 조성한 신기술사업투자조합과 과학기술투자펀드의 명맥을 이어나갈 과학기술 분야의 차세대 투자펀드로 ’21년부터 ’24년까지 매년 투자조합 결성을 통해 누적 1,000억원 이상 조성을 목표로 한다.

공공기술사업화 1호 펀드의 첫 투자대상인 ㈜블루타일랩은 과기정통부 소관 출연연구기관인 한국전자통신연구원의 의료용 펨토초 레이저 제작 기술을 출자받아 인공지능 기반 병리용 보조 진단 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1호 펀드 운용사에 따르면, ㈜블루타일랩은 ETRI 연구원 출신인 김형우 대표가 ’16년 3월 설립한 기업으로 창업 후 2년 만에 반도체 후공정의 검사 장비 서비스를 개발해 사업화에 성공하는 등 사업 추진력이 우수하고 향후 기업가치 상승이 기대되는 유망 기업이다.

이번 투자는 ’22년 3월 29일에 납입된 공공기술사업화 1호 펀드의 사업화 자금 1억원을 포함해 총 17.1억원이 동반 투자되는 것으로 알려졌다.

운용사 관계자는 “ETRI 연구원 출신 대표자의 기술 및 사업적 역량이 우수할 뿐 아니라 새로 도입되는 공공연구성과를 활용하면 회사의 추가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되어 투자를 결정하게 됐다”고 밝히고 “이번 제1호 투자를 기점으로 지난해 말에 결성된 공공기술사업화 1호 펀드의 투자가 본격화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과기정통부는 공공기술사업화 분야에 ’24년까지 매년 신규 투자조합을 결성할 계획이며 올해 결성 예정인 공공기술사업화 2호 펀드는 과기정통부가 200억원을 출자하고 민간으로부터 200억원 이상을 출자받아 400억원 이상 규모로 조성할 예정이다.

2호 펀드 사업 추진을 위해 과기정통부는 한국벤처투자에서 실시하는 ‘모태펀드 2022년 2차 정시 출자사업 공고’를 통해 운용사를 모집했다.

공고 결과, 6개 운용사가 지원해 6:1이라는 높은 경쟁률을 달성했으며 평균 매칭자금이 233.3억원에 달해 당초 예상보다 큰 민간투자 유발 효과가 나타났다.

이는 과기정통부가 2호 펀드부터 새로 설계한 성과달성-보상체계가 긍정적인 역할을 한 것으로 풀이된다.

새로운 보상체계는 펀드 운용사가 최초 투자한 기업의 후속 투자유치실적이 우수할 경우 추가성과보수를 지급하며 이는 성과보상 강화로 잠재력 있는 운용사를 모집하고 아울러 기존에 투자받지 못하던 기술혁신 기업을 적극 발굴해 사업화 자금을 투자하게 하는 ‘모험 자본’으로 기능하도록 유도한다.

권석민 과기정통부 과학기술일자리혁신관은 “대학·출연 등 공공연구기관에서 개발한 우수 연구개발 성과는 사업화에 장기간이 소요되나 기술혁신 가속화와 신시장을 창출하는 등 파급효과가 매우 크다”며 “공공기술사업화 펀드가 기술혁신 기업의 시장 진출을 촉진하고 성장을 위한 모험 자본의 역할을 다할 수 있도록 펀드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산교육청 소속 기관에서 다양한 연수 지원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 소속 기관들이 겨울방학을 맞아 교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연수를 운영했다.울산과학관은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중등 과학 교사 57명을 대상으로 ‘중등 과학실험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과학실험 전문성을 높이고자 기존 16시간 과정에서 32시간 과정으로 확대했다. 또한 교사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천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중고등학교

중구 함월구민운동장 노후시설 개선·보수 마치고 재개장

[뉴스스텝] 울산 중구가 1월 16일 오후 3시 30분 함월구민운동장에서 ‘함월구민운동장 재개장식’을 개최했다.이번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박경흠 중구의회 의장, 이성룡 울산시의회 의장, 지역 주민 등 150여 명이 함께했다.재개장식은 △식전공연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오색줄 자르기 △시축 △시설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지난 2011년 문을 연 함월구민운동장은 지역 주민 및 동호회 회원들의 여가시

울산나눔회, 강남교육지원청에 장학금 150만 원 전달

[뉴스스텝] 울산 강남교육지원청은 지난 15일 울산나눔회에서 장학금 150만 원을 전달받았다.남구 보람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번 전달식에는 임채덕 교육장을 비롯해 울산나눔회 최시훈 회장, 장학금 지원 대상 학생들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번 장학금은 어려운 환경에 있는 지역 중학생 2명과 고등학생 1명에게 1인당 50만 원씩 총 150만 원이 전달됐으며, 울산나눔회는 학생들에게 장학 증서를 직접 수여하고 격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