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실보다 더 현실 같은 확장가상세계 시대 열린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2-02-04 20:12:57
  • -
  • +
  • 인쇄
최근 10년간 주요국 실감형 콘텐츠 기술 특허출원 연평균 19% 증가
▲ IP5 특허문헌 31,567건

[뉴스스텝] 특허청에 따르면, 실감형 콘텐츠 기술 관련 특허출원동향은 지식재산 세계5대 특허청(한국, 미국, 일본, 유럽, 중국 특허청)을 중심으로 전체 출원 건수가 총 3만1,567건에 달했고 특히 ’10년 이후 연평균 19%로 가파르게 성장했다고 밝혔다.

우리나라 전체 출원 건수는 총 4,524건에 달했고 ‘10년 이후 연평균 5%의 성장세를 나타냈다.

세계5대 특허청 출원인 국적별 출원비율은 미국이 43.7%로 가장 높고 다음으로 중국 19.7%, 한국 14.6%로 근소한 차이를 보였으며 일본 8.4%와 유럽 8.5%는 우리나라의 절반을 조금 넘는 수준을 보였다.

세계 5대 특허청 출원인 국적별 출원주체를 살펴보면, 세계 5대 특허청 전반에서 대부분의 출원을 기업이 차지하고 있으며 특히 우리나라는 다른 국가들에 비해 개인, 연구소도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부기술별 세계 5대 특허청 전체 출원량은 콘텐츠 제공, 접속 장치, 렌더링, 트래킹 순으로 출원인 국적별 세부기술 출원 비율은 모든 기술에서 미국이 가장 큰 점유율을 차지했고 우리나라는 트래킹, 콘텐츠제공에서 적지 않은 점유율을 보였다.

특허청 컴퓨터심사과 이후락 심사관은 “앞으로 우리나라는 확장 가상 세계 등에서 새로운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는 실감형 콘텐츠 기술과 인공지능기술 등의 신기술을 융합함으로써, 급부상하는 새로운 관련 시장에 유연하게 대처하면서 세계시장을 폭넓게 활용한다면 케이-확장 가상 세계의 영향력을 넓혀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울산교육청 소속 기관에서 다양한 연수 지원

[뉴스스텝] 울산광역시교육청 소속 기관들이 겨울방학을 맞아 교원을 대상으로 다양한 연수를 운영했다.울산과학관은 지난 13일부터 16일까지 중등 과학 교사 57명을 대상으로 ‘중등 과학실험 직무연수’를 운영했다. 이번 연수는 과학실험 전문성을 높이고자 기존 16시간 과정에서 32시간 과정으로 확대했다. 또한 교사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해 수업에 바로 활용할 수 있는 실천 중심 프로그램으로 구성됐다.중고등학교

중구 함월구민운동장 노후시설 개선·보수 마치고 재개장

[뉴스스텝] 울산 중구가 1월 16일 오후 3시 30분 함월구민운동장에서 ‘함월구민운동장 재개장식’을 개최했다.이번 행사에는 김영길 중구청장과 박경흠 중구의회 의장, 이성룡 울산시의회 의장, 지역 주민 등 150여 명이 함께했다.재개장식은 △식전공연 △경과보고 △기념사 △축사 △오색줄 자르기 △시축 △시설 관람 순으로 진행됐다. 지난 2011년 문을 연 함월구민운동장은 지역 주민 및 동호회 회원들의 여가시

울산나눔회, 강남교육지원청에 장학금 150만 원 전달

[뉴스스텝] 울산 강남교육지원청은 지난 15일 울산나눔회에서 장학금 150만 원을 전달받았다.남구 보람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번 전달식에는 임채덕 교육장을 비롯해 울산나눔회 최시훈 회장, 장학금 지원 대상 학생들과 관계자들이 참석했다.이번 장학금은 어려운 환경에 있는 지역 중학생 2명과 고등학생 1명에게 1인당 50만 원씩 총 150만 원이 전달됐으며, 울산나눔회는 학생들에게 장학 증서를 직접 수여하고 격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