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안부, 올해 민원서비스 개선 최우수기관으로 강남구·영주시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1-23 12:38:18
  • -
  • +
  • 인쇄
‘제12회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 개최
▲ 행정안전부
[뉴스스텝] 올해 국민행복민원실 최우수기관은 서울 강남구, 원스톱 방문 민원창구 최우수기관은 경북 영주시로 각각 선정됐다.

행정안전부는 11월 24일 서울특별시 금천구청에서 수상기관장, 민원공무원들이 참석한 가운데‘제12회 민원공무원의 날’ 행사를 개최한다.

올해로 열두 번째 맞는 ‘민원공무원의 날’은 ‘국민 한 분 한 분을 24시간 섬긴다.

‘는 의미로 최일선 현장에서 근무하는 민원업무 담당공무원을 격려하고 사기를 진작시키기 위해서 2010년부터 매년 개최해오고 있다.

이날 행사에는 2021년 ’민원공무원의 날 수상기관‘으로 선정 된 39개 민원서비스 유공기관 중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15개 기관이 참석한다.

올해 우수 기관으로는 ‘국민행복민원실’ 인증기관 18곳, ‘원스톱방문 민원창구’ 우수기관 6곳, 국민생활밀접 ‘민원제도개선’ 우수기관 15곳이 선정됐다.

국민행복민원실 인증기관에는 수요자 중심의 민원서비스 제공을 위해 민원실 내·외부 환경과 민원서비스를 크게 개선한 기관이 선정됐다.

대통령 표창에는 서울 강남구가 선정됐으며 국무총리 표창에는 서울 금천구, 부산 수영구, 전북 남원시가 선정됐다.

행정안전부장관 표창에는 충청남도, 세종시, 서울 영등포구·서대문구, 경기 광주시·양주시, 강원 동해시, 전북 군산시, 전남 영광군, 경북 영주시·영천시·영양군, 부산광역시교육청, 서울 성북강북교육지원청 등 14개 기관이 선정됐다.

수상기관에는 ‘국민행복민원실 인증현판’도 함께 전달할 예정이다.

원스톱방문 민원창구 우수기관은 국민이 시군구 여러 부서를 거치지 않고 민원실 한 곳만 방문해도 원스톱으로 민원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업무시스템을 획기적으로 개선한 기관에 수여하는 상이다.

대통령 표창에는 경북 영주시가, 국무총리 표창에는 충남 천안시, 전남 해남군이 수상기관으로 선정됐다.

행정안전부 장관 표창에는 강원 영월군·원주시, 경남 창녕군이 선정됐다.

행사에서는 민원제도개선 우수기관에 대한 시상도 이어질 예정이다.

민원제도개선 우수기관에는 국민생활과 밀접한 생활형 민원제도에 대한 개선사항을 발굴해 국민생활이 편리하도록 개선한 기관이 선정됐다.

대통령상에는 행정안전부, 서울중앙지방검찰청이 선정됐으며 국무총리상에는 외교부, 국세청, 개인정보호위원회가 선정됐다.

행정안전부 장관상에는 법무부, 국가보훈처, 농림축산검역본부, 식품의약품안전처, 중소벤처기업부, 해양경찰청, 환경부, 서울특별시, 부산광역시, 광주 남구 등 10개 기관이 선정됐다.

고규창 행정안전부 차관은 “현장에서 민원인의 불편을 덜어주고 국민의 고충사항을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민원공무원의 노고에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지금처럼 국민 한분 한분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고 고민을 함께 해결해 줄 것을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부에서는 민원공무원들이 보다 나은 환경에서 긍지와 자부심을 갖고 일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성대한 개막

[뉴스스텝] 전라남도는 2일 ‘K-푸드의 원류’ 남도미식을 세계에 알리기 위해 ‘2025 남도국제미식산업박람회’ 개막식을 목포 박람회장 특설무대에서 개최했다고 밝혔다.이날 행사에는 김영록 전남도지사, 강형석 농림축산식품부 차관, 김원이 국회의원, 조석훈 목포시장 권한대행, 김대중 전남도교육감, 김태균 전남도의회 의장, 조성오 목포시의회 의장 등 주요 내빈이 참석했다.또한 모하메드 잠루니 빈 칼리드 주한 말

다시 돌아온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경기도·경상원, 하반기 참여 점포 모집 시작

[뉴스스텝] 지난 6월 도내 400여 상권에서 도민들의 큰 호응을 받으며 성황리에 막을 내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다시 시작한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하 경상원)은 오는 11월 22일부터 30일까지 9일간 도내 약 370개 상권에서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이하 통큰 세일)을 개최한다고 2일 밝혔다. 지난 2024년 처음 시작한 ‘통큰 세일’은 내수 회복을 통해 민생경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산울동 공원 조성, 주민의 여유로운 일상 지원

[뉴스스텝] 행정중심복합도시건설청은 행복도시 6-3생활권(산울동) 공원(1공구) 조성공사를 9월 30일 완료하고 주민들에게 휴식과 여가 공간을 제공하기 위해 단계적으로 개방해 나아갈 계획이라 밝혔다.이번에 조성된 공원은 131,221㎡ 규모로 BRT도로와 인접해 있으며, 주거단지, 학교, 복합커뮤니티센터를 연결하는 보행 및 휴식의 거점 역할을 하게 된다. 이 공원은 다양한 테마를 가진 공간으로 구성되어 있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