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년 자율관리어업의 선두주자는 어디?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4 12:58:46
  • -
  • +
  • 인쇄
자율관리어업 선진공동체 2개소에 2022년 특별사업비 지원
▲ 2021년 자율관리어업의 선두주자는 어디?
[뉴스스텝] 해양수산부는 지난 10월 8일 자율관리어업 평가위원회를 열고 2021년 자율관리어업의 선두주자인 선진공동체 중 특별사업비를 지원받을 공동체로 경남 남해 노구공동체와 전남 해남 송호공동체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해양수산부는 자율관리어업을 활성화하기 위해 지난 2010년부터 선진공동체를 대상으로 특별사업비를 지원해오고 있다.

올해는 지난 9월 지자체로부터 자율관리어업 활동실적이 우수한 선진공동체를 추천받은 뒤, 현장점검과 평가위원회 심사를 거쳐 최종적으로 2개소를 선정했다.

이들은 각 10억원 이내로 2022년 특별사업비를 지원받아 저온저장시설, 가공 및 판매장 등을 건립하는 데 활용할 예정이다.

먼저, 경남 남해 노구공동체는 무분별한 남획, 불법어업, 어촌계원 간 불화 등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2010년 자율관리어업에 자발적으로 참여했으며 포획금지체장 제한 강화, 조업금지기간 확대, 생산량 규제, 볼락·물메기·문치가자미 등 종자 방류, 어장 청소 등 수산자원 관리를 위한 조치들을 적극 실천했다.

이를 통해 공동체 수산물의 위판금액이 2018년 5억 5천만원에서 2020년에 6억원 규모로 증가했고 폐쇄적이였던 어촌계 가입조건을 대폭 완화해 최근 5년간 5세대 14명이 귀어하는 등 어촌 활성화에도 기여했다.

노구공동체는 2022년 특별사업비를 지원받아 공동작업장, 판매장 시설이 포함된 저온저장시설을 건립할 계획이며 이를 통해 일자리 창출과 공동체 소득 향상이라는 일석이조의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전남 해남 송호공동체는 수산자원 회복과 어장관리를 위해 2009년 자율관리어업 공동체를 결성해 유해생물 제거, 친환경 기자재 사용, 바위닦기 및 어장 청소 등 서식환경 개선과 어장휴식년제 도입 등 자원 회복을 위한 활동을 적극 추진했다.

또한, 그간 원물로만 판매하던 전복을 전복장, 전복분말 등 자체 가공상품으로 개발해 부가가치를 높였다.

송호공동체는 2022년 특별사업비를 활용해 가공 및 판매장을 건립하고 직접 생산·판매함으로써 공동체의 소득을 증대시킬 계획이며 이를 통해 젊은 귀어인들의 정착과 지속 가능한 어업 기반 마련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조일환 해양수산부 어업자원정책관은 “자율관리어업 선진공동체에 특별사업비를 지원해 자율관리어업의 성공모델로 육성하고 더욱 적극적인 활동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며 앞으로도 수산자원관리 등 활동이 우수한 공동체를 발굴해 지속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합천군 적중면 체육회, 2025년 정기총회 개최

[뉴스스텝] 적중면 체육회는 23일, 적중면사무소 2층 대회의실에서 2025년 정기 총회를 개최했다.이날 총회에는 체육회 임원 및 회원, 3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4년도 사업 및 결산 보고, 2025년도 사업 계획 및 예산안 심의, 체육 활성화 방안 논의 등 주요 안건을 중심으로 진행됐다. 특히 2025년도에는 면민 모두가 함께 참여할 수 있는 생활체육 활성화와 각종 체육행사의 내실 있는 운영을 통

영양군 2026년1월5일부터 전군민 농어촌버스 무료화 시행

[뉴스스텝] 이는 지난 7월부터 시행된 70세 이상 농어촌버스 무료화 정책의 확대 시행으로 영양군민이라면 무임교통카드를 발급받아 관내 농어촌버스(영양동행버스)를 무임으로 이용하면 된다.무임교통카드 발급 신청은 주소지 읍․면사무소에서 신청할 수 있다. 신청은 본인이 직접 방문하는 것을 원칙으로 하며, 미성년자는 보호자가 가족관계 확인 후 대리 신청이 가능하다.단.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 등 기존 우대 교통카

광주은행, 광주·전남愛사랑카드전남 고향사랑기부금 전달

[뉴스스텝] 광주은행은 26일 전남도청에서 열린 ‘광주·전남愛사랑카드 고향사랑 기부금 전달식’에 참석해 전남지역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고향사랑기부금 6,360만 원을 전달했다고 밝혔다. 이날 전달식에는 김종민 광주은행 부행장과 강위원 전라남도 경제부지사, 김동극 전남사랑의열매 사무처장을 비롯한 관계자들이 참석해 지역사회 상생을 위한 뜻을 함께했다. 이번 기부금은 광주은행의 사회공헌형 금융상품인 ‘광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