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법 연결 누리집 단속해 저작권 침해 행위 근절한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10-12 13:01:37
  • -
  • +
  • 인쇄
대법원, 불법 저작물 연결 행위는 저작권 침해 방조 행위라고 판결
▲ 문화체육관광부
[뉴스스텝] 문화체육관광부는 최근 대법원이 종전의 견해를변경해 ‘저작권을 침해하는 저작물임을 충분히 인식하면서 인터넷 바로가기를 제공하는 행위’는 저작권 침해의 방조 행위에 해당한다고 판결함에 따라, 온라인 저작권 침해의 주범 중 하나인 불법 연결 누리집에 대해자발적인 폐쇄를 유도하고 지속되는 불법 연결행위를 단속한다.

연결 누리집은 드라마와 영화, 애니메이션 등 영상저작물뿐만아니라 웹툰, 웹소설 등의 불법 저작물이 게시된 누리집에 접속할 수있도록 유도하는 누리집이다.

기존에 대법원은 연결 행위는 저작물의웹 위치 정보를 나타낸 것에 불과해 처벌할 수 없다고 판단해 사실상불법 연결 누리집 운영자에 대한 수사가 어려운 상황이었다.

또한 민형사재판 유형과 연결 종류에 따라 연결 행위를 불법으로 보는 하급심 판례도있어 수사에 혼란이 있었다.

더욱이 이러한 제도적인 허점을 노린 불법연결 누리집이 우후죽순으로 늘어나 온라인 저작권 침해의 주요 요인이됐다.

이에 2016년도부터 문체부 저작권 특별사법경찰이 불법 연결 누리집으로인한 저작권 침해 피해를 꾸준히 수사해 이번 판결을 이끌어냈다.

이를 계기로최근 웹툰이나 영화, 방송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재생할 수 있는 인터넷주소를 제공하는 누리집을 운영하는 불법행위를 근절하고 저작권 보호활동을 더욱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문체부 정책 담당자는 “침해 게시물 등에 연결되는 인터넷 주소를영리적으로 계속 게시하는 불법 연결 누리집에 대한 대응 필요성은 꾸준히제기되어 왔다.

그리고 이에 대한 입법적 근거를 마련하기 위해 현재 국회에서 발의된 ‘저작권법 전부개정안’에도 불법 저작물 연결을 주된 목적으로누리집을 운영하는 것은 저작권 침해로 간주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며 “그러나 이보다 빨리 대법원에서 판결을 변경함에 따라 이를 근거로연결 누리집을 수사하고 운영자를 처벌할 수 있게 됐다.

현재 문체부는경찰청, 국제형사경찰기구와 국제공조로 불법 연결 누리집을 수사하고 있는데 이번 판결을 기반으로 불법 연결행위에 대한 증거자료를 찾아본격적으로 단속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속초시, 콤팩트시티 워크숍 ‘그랜드 오프닝’ 개최

[뉴스스텝] 속초시는 10월 27·28일 이틀간 시청 디지털상황실, 센텀마크, 조양동 새마을 일원에서 ‘2025년 제2차 콤팩트시티 워크숍’을 개최했다. 워크숍에는 도시계획·건축·교통 분야 전문가들이 참여해 속초형 콤팩트시티 기본 방향과 실행 전략 등을 모색했다.이번 워크숍은 국내외 콤팩트시티 도시 디자인 사례와 대중교통 시스템 적용 사례를 공유하고, 속초의 도시 구조와 지역 여건에 부합하는 기본 방향과

상주시, 청년들의 벽화그리기 '상쾌환' 프로젝트

[뉴스스텝] 상주시는 지난 25일 지역 환경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한 ‘상쾌환 프로젝트_상주 청년들의 쾌적한 환경만들기 프로젝트’를 추진했다.본 사업은 청년의 역량강화를 위하여 청년이 기획, 홍보, 운영 등 모든 과정을 스스로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상주시의‘청년 실험실 프로젝트’의 일환이다.지역 청년기업 안녕빌리(대표 이소라)가 주관한 환경개선 프로젝트로 관내에 거주하고 있는 청년들과 함께했으며, 북문동 행

군포시, 건강검진으로 업무관련질환 DB구축

[뉴스스텝] 군포산업진흥원은 근로자 건강권 보장과 예방 중심의 건강관리체계 강화를 위해 ‘업무관련성 질환 DB등록·관리사업’의 일환으로 내부 직원 대상 건강검진을 실시한다고 밝혔다.검진은 10월 23일 군포소공인특화지원센터(당정동) 2층 회의실에서 경기의료원 수원병원 간 협업사업의 일환으로 진행됐다.이번 검진은 단순한 복리후생 차원을 넘어, 업무관련성 질환 DB 구축사업과 연계하여 근로자 건강데이터를 체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