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방청, 가을철 대형산불 대비 유관기관 합동훈련 실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09-29 16:59:15
  • -
  • +
  • 인쇄
산림청, 강원도, 강원경찰청 등 참여, 상황조치 대응태세 점검
▲ 소방청, 가을철 대형산불 대비 유관기관 합동훈련 실시
[뉴스스텝] 소방청은 2021월 9일 30. 15:30 강원도 일대 대형산불 발생을 가정한 유관기관 합동 대형산불 대응훈련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훈련은 산불이 증가하는 가을철을 맞아 재난대응 총괄기관인 소방청을 중심으로 주민 보호와 주요시설 방어에 중점을 둔 상황조치훈련으로 이루어진다.

상황조치훈련은 기상청의 강풍 특보 발령과 강원도에서 발생한 산불이 밤사이 동해안을 따라 7km까지 확산되는 상황을 가상해 기상특보에 따른 산불대비 산불 초기대응 대형산불로 확산 총력대응 및 주불 진화 잔불 진화 및 수습 등 단계별 상황에 따른 각 참여 기관의 상황조치 사항을 보고하는 순서로 진행된다.

참여 기관별로는 강원소방본부는 산불 신고를 접수해 관계기관에 상황을 전파·보고하는 동시에 소방대를 출동시키고 산불이 확산됨에 따라 긴급구조통제단을 가동해 현장지휘와 자원집결지를 운영한다.

소방청은 대형산불로 확산됨에 따라 넓은 구역을 방어하기 위해 지휘관이 상황판단회의를 거쳐 전국의 소방력을 동원하는 대응3단계를 발령하고 현장에서 필요한 소방력이 충분히 지원될 수 있도록 지휘한다.

서울·경기·충북소방본부는 동원령에 따라 소방력을 현지로 출동시키고 자원집결지에서 임무를 부여받아 진화활동을 한다.

산림청과 강원도는 산불현장통합지휘본부를 운영해 주민대피조치와 함께 산불진화요원 및 공무원을 투입해 산불을 진화한다.

강원지방경찰청은 산불현장의 질서를 유지하면서 출동 소방차 등이 원활히 이동할 수 있도록 교통을 통제하고 주민대피를 지원한다.

상황조치훈련과 함께 동해소방서는 동해약천온천실버타운에서 산림 인접 피난약자시설의 인명 대피를 돕는 전담 의용소방대원들과 함께 인명대피 훈련을 진행한다.

또한 지역주민들이 비상소화장치를 이용해 산림화재 초기진압 및 마을을 보호하는 방수훈련도 진행한다.

최병일 소방청 차장은“기후변화로 인한 전 지구적 대형산불 위협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우리나라도 대형산불이 증가 추세에 있어 신속하고 효과적으로 주거시설과 사회기반시설을 보호하는 대응기법과 유관기관 공조체계를 지속적으로 향상시켜 나가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부산북부교육지원청, 학생선수 도핑방지교육 실시

[뉴스스텝] 부산북부교육지원청은 28일 모라중학교 체육관에서 관내 초·중학교 학교운동부 학생선수 및 지도자, 지도교사 100여 명을 대상으로‘2025년 체험형 도핑방지교육’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이번 교육은 매년 해오고 있는 도핑 방지 의무교육의 하나로, 도핑 없는 깨끗하고 공정한 스포츠 환경을 조성하고, 도핑 방지 규정 위반을 사전에 예방하기 위한 취지로 마련됐다. 특히, 교육과정에는 한국도핑방지위원회(

서울시, '제13회 서울 농업인 한마음 대회' 성황리에 개최

[뉴스스텝] 서울시는 농업인의 날(11월 11일)을 앞두고 10월 23일 aT센터에서 ‘제13회 서울 농업인 한마음 대회’를 500여 명의 농업인과 시민이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3회를 맞이한 ‘서울 농업인 한마음 대회’는 서울시 대표 농업 축제로, 서울농업의 가치와 서울 브랜드 농산물의 우수성을 알리고 농업인과 소비자가 함께 어우러지는 교류의 장으로 마련됐다. 농업인학습단체

집중사례관리 전문성 인정…도봉구, 서울시 평가 우수기관 선정

[뉴스스텝] 서울 도봉구가 2025년 서울시 정신건강사업 평가에서 우수기관으로 선정됐다. 지역 내 정신건강 예방과 중증 정신질환자 관리에 적극적으로 대응한 데 따른 결과다.구는 미동의 정신(의심)사례 평가, 중증 정신질환자 대상 서울형 집중사례관리(ICM), 재난 심리지원 등 모든 평가 영역에서 높은 점수를 받았다.특히 서울시 최초로 미동의 정신(의심)사례 평가 체계를 마련‧운영한 점과 중증 정신질환자를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