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억원 기재부 1차관, 신산업 TF 추진상황 점검회의 개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1-08-27 15:40:18
  • -
  • +
  • 인쇄
5대 신산업 분야 핵심과제 추진계획 확정
▲ 기획재정부
[뉴스스텝] 이억원 기획재정부 제1차관은 8.27 10:00 정부서울청사에서 ‘신산업 TF 추진상황 점검회의’를 주재했다.

신산업 TF는 코로나19 등으로 촉발된 사회·경제구조 및 기술급변에 대응하고자 4.9일 출범한 범부처 협의체로 글로벌 시장 동향, 사회·경제적 파급효과 등을 고려해, 성장잠재력과 시장수요가 높고 정책대응이 시급한?클라우드, ?블록체인, ?지능형 로봇, ?디지털 헬스케어, ?메타버스 등 5개 육성 분야를 선정하고 관계부처·유관기관·민간기업 등으로 구성된 분야별 작업반을 구성·운영해, 핵심 추진과제 및 향후계획 등을 중점 논의해 왔다.

오늘 회의는 TF 추진상황을 점검하고 5개 분야별 핵심과제 등을 논의·확정하기 위해 개최됐다.

그동안 신산업 TF는 총 7차례의 공식 작업반 회의를 비롯해, 관계부처·유관기관·민간기업 등과 수차례 간담회·현장방문을 실시해 애로사항 및 정책과제 등을 심도있게 논의해왔다.

이를 통해, 먼저 인공지능 발전과 로봇수요 확대로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로봇산업에 선제적으로 규제를 개선하는 ?‘‘21년 로봇산업 규제혁신 추진방안’을 마련했고 닥터앤서 클리닉, 인공지능 앰뷸런스 등 의료서비스의 디지털 대전환을 촉진하기 위한 ?‘디지털 뉴딜 2.0 실행을 위한 정밀의료SW 선도전략’도 마련했다.

한편 국내 클라우드 산업의 발전과 양질의 클라우드 서비스 개발 등을 위한 ?‘제3차 클라우드컴퓨팅 기본계획’도 조만간 발표할 예정이다.

이억원 차관은 코로나19로 촉발된 디지털 전환 가속화 및 全기술·산업간 융합 확산 등 사회·경제구조 대전환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서는, 우리경제의 성장잠재력과 역동성을 촉진하는 신성장 동력산업의 발굴·육성이 무엇보다 시급하고 중요한 과제인 만큼, 무거운 책임감으로 정책적 역량을 집중하자고 강조했다.

특히 과기정통부·산업부·복지부·문체부 등 관계부처에 대해 추가 핵심과제를 적극적으로 발굴하는 한편 작업반에 참여 중인 유관기관 및 민간업계와 긴밀히 소통해 실효성 있는 대책을 마련해 줄 것을 당부했다.

앞으로 정부는 오늘 논의 결과를 반영해 신산업 TF에서 검토 중인 분야별 핵심과제를 차질 없이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조만간 발표될 ‘제3차 클라우드컴퓨팅 기본계획’의 후속조치로서 동 기본계획을 뒷받침할 세부 정책과제를 담은 ‘클라우드컴퓨팅 실행계획’을 마련하는 한편 코로나19에 따른 비대면 활동으로 MZ세대를 중심으로 관심이 급증하고 있는 메타버스 분야에 대한 전반적인 대응 전략과 신원증명 등의 핵심기술로 활용 중인 블록체인 기술 개발을 지원하고 이를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분야로 확산하는 방안 등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신산업 TF를 통해 마련된 핵심 과제들은 혁신성장전략회의 등을 통해 순차적으로 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기도의회 윤재영 의원, 문화·체육·관광 분야 책임 의정활동 성과로 ‘우수의정대상’ 수상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 윤재영 의원은 12월 26일 경기도의회 대회의실에서 열린 대한민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제17회 ‘우수의정대상’ 시상식에서 우수의정대상을 수상했다.우수의정대상은 지방의회의 입법·정책 활동, 행정사무감사 성과, 예산심사 전문성, 도민과의 소통 노력을 종합적으로 평가해 수여되는 상이다.윤재영 의원은 문화·체육·관광 분야 전반에서 예산 구조 개선과 행정 책임 강화를 일관되게

경기도의회 김진경 의장, 2025년 마지막 정례회 폐회...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 끝까지 다할 것

[뉴스스텝] 김진경(더민주·시흥3) 경기도의회 의장은 26일 2025년 마지막 정례회를 마무리하며, 다가오는 새해에는 민생을 뒷받침하는 책임을 다하겠다는 각오를 밝혔다.경기도의회는 이날 제387회 정례회 5차 본회의를 열고 2026년도 새해 예산안을 의결하며 회기 일정을 끝마쳤다.김진경 의장은 폐회사를 통해 “한정된 여건에도 도민 삶을 기준으로 끝까지 고민하며 책임 있는 심사에 임해주신 예산결산특별위원회

논산시, 12월 전통시장 장보기행사 성료.. 다시 활력을 찾다

[뉴스스텝] 2025년 마지막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가 26일 화지중앙시장 일원에서 개최됐다.NH농협 논산시지부 주관으로 진행된 이번 행사는 ‘우리 쌀 소비촉진 캠페인’과 함께 진행되어 더욱 활력과 활기를 불어넣었다.전통시장을 찾은 백성현 논산시장은 “전통시장 활성화를 위한 장보기행사의 의미를 서로 되새기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며 “신뢰를 주는 행정,희망을 주는 정책으로 자랑스러운 논산시를 만들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