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릉시, 하반기 마을 순회 영농부산물 파쇄단 운영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20 22:05:03
  • -
  • +
  • 인쇄
강릉시, 영농부산물 안전처리로 미세먼지 저감, 산불예방 등 목표
▲ 강릉시청

[뉴스스텝] 강릉시는 농업인의 영농부산물 처리 부담을 덜기 위해 10월 20일(월)부터 오는 12월 31일(수)까지 하반기 마을 순회 영농부산물 파쇄단을 운영한다. 파쇄 비용은 무료이며, 영농부산물 파쇄지원이 필요한 농업인은 읍면동 주민센터에 신청하면 된다.

영농파쇄단은 2개조 6명으로 운영하며, 올해 상반기에는 2월부터 3월까지 200개 농가 33ha 규모의 영농부산물을 파쇄했고, 하반기는 현재 245개 농가 51ha가 접수되어 10월 20일(월)부터 마을별·농가별 일정에 따라 파쇄 작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해당 사업은 영농파쇄단이 신청한 농가에 파쇄기를 가지고 직접 방문하여 파쇄를 지원하는 사업으로 파쇄 대상 작목은 고춧대, 콩대, 깻대, 옥수수대, 과수 잔가지 등이다.

신청 농가는 파쇄 전 영농부산물에서 비닐끈, 지줏대, 돌, 줄 등 부수적 물품을 반드시 제거하여야 하고, 원활한 작업을 위해 부산물을 일정한 장소에 모아 두어야 하며, 작업 후 발생하는 부산물은 농가가 자체 처리해야 한다.

김경숙 기술보급과장은 “이번 사업으로 농업 분야 미세먼지 저감과 자원순환을 실천하는 한편 산불 예방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많은 농업인들의 참여를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이오수 경기도의원,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 입주민들과 간담회 실시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농정해양위원회 이오수 의원(국민의힘, 수원9)은 24일 경기도의회에서 광교레이크파크 수자인아파트 입주민들과 간담회를 갖고, 지역 내 생활 불편 및 공공부지 활용 등 현안에 대해 주민들의 다양한 의견을 청취했다.이번 간담회에는 문재일 입주자대표회의 회장을 비롯한 각 동 대표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으며, 광교복합센터 인근 유휴부지의 실효적 활용 공공시설 접근성 확대 교통ㆍ주차 등 생활 편

완주군 “안전한 급식환경” 자외선살균소독기 교육

[뉴스스텝] 완주군이 24일 어린이·사회복지급식관리지원센터에서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자를 대상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관리법에 대한 교육을 실시했다.이날 교육은 자외선살균소독기 전문가(김승현 큐앤아이 대표)를 초빙해 어린이 급식소의 급식관리지인 원장·센터장, 조리원 등을 대상으로 올바른 사용 및 관리법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졌다.특히 자외선소독기의 작동 원리를 바탕으로 자외선살균소독기 권장 사용시간과 자

익산시, 금연 캠페인으로 '건강한 청춘' 응원

[뉴스스텝] 청소년의 건강한 성장을 응원하는 익산시가 24일 청소년 문화의 거리에서 '연기 없는 청춘' 금연 캠페인을 펼쳤다. 이번 캠페인은 청소년들이 자주 찾는 문화 공간에서 흡연의 유해성을 알리고, 건강한 거리 문화를 조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이날 민관 합동으로 진행된 캠페인은 일시청소년쉼터 관계자, 유해환경감시단 등 20여 명 참여했다. 현장에서는 '담배는 OUT, 건강은 IN!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