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부, 5월 동행축제 총 매출 4,366억원 기록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12 21:05:07
  • -
  • +
  • 인쇄
우수상품 선별 특별기획전, 민간협업 활성화, 누리집 통한 직접판매기능 도입, 온라인 판매성과 확대 등 동행축제 내실화 주력
▲ 중소벤처기업부

[뉴스스텝]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5월 한 달간(5.1~5.30) 진행된 5월 동행축제에서 총 4,366억원의 매출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직접매출 외에도 온누리상품권 2,388억원, 지역사랑상품권 268억원이 판매되어 소상공인ž전통시장 매출 확대에 도움을 주었다.

이번 동행축제는 130개 온ž오프라인 유통채널이 참여했으며, 2만 2천개 중소기업ž소상공인이 다양한 기획전을 통해 제품을 판매했다.

특히 처음으로 전국 4개 거점지역(인천, 세종, 나주, 춘천)에서 동시다발적으로 개막 판매전을 개최하여 소비촉진 분위기를 전국적으로 확산시키고 지역 경제를 활성화하는 역할을 톡톡히 수행했다.

또한 온라인 판매성과 제고 등 동행축제 내실을 기하기 위해 우수상품 선별, 누리집 기능개선을 통한 제품 직접구매 기능 도입, 다양한 이벤트를 활용한 소비자 참여 유도, 입소문(바이럴)ž사회관계망서비스(SNS) 홍보 강화 등 선택과 집중 전략을 중심으로 전방위적 노력을 기울였다.

민간기업들도 상생협력에 적극적으로 동참했다. 쿠팡 롯데온 등 주요 플랫폼 기업은 공모를 통해 선정된 우수 소상공인 제품(‘동행 300’)을 대상으로 특별 판촉행사(프로모션)를 진행하여 소상공인의 판로확대와 활력회복을 뒷받침했다.

7개 카드사는 백년가게ž전통시장 이용 할인ž적립 이벤트를 진행하여 1만 5천명의 소비자가 혜택을 받았으며, 해당 혜택은 총 27억원의 매출로 이어졌다. 카카오(톡딜), 배달의민족(픽업할인)도 다채로운 상생 소비 이벤트를 개최하여 소상공인을 응원했다.

우수 판매 사례를 살펴보면 온라인 기획전에 참여한 ㈜신사강(김치찜, 대표 홍사랑)은 4억원의 매출을 기록하여 전년 동월 대비 25% 상승, 파인드프로덕츠㈜(접이식 카트, 대표 송재호)는 3억원을 달성하여 2배 증가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 열기도 뜨거웠다. 이번 축제와 연계하여 진행한 디지털 온누리상품권 환급행사에서는 83만명이 환급혜택을 받았다.

전국 22곳에서 열린 지역 판매전에는 약 200만명의 방문객이 몰렸다. 홍보대사 가수 ‘션’이 출연한 숏츠영상은 누적 조회 360만회, 누리집 방문자 수 18만명, 경품 후기인증 할인 이벤트 참여자 수 4만명 달성 등 각종 지표가 모두 역대 최고 기록을 뛰어넘으며 동행축제가 대한민국의 대표 소비축제로 자리매김해 나가고 있음을 보여주었다.

중기부 최원영 소상공인정책실장은 “5월 동행축제에 참여해 주신 소상공인과 중소기업, 모든 국민 여러분들께 진심으로 감사드린다“고 말하며,“9월 축제에도 우수 소상공인 제품을 발굴하여 널리 알리고 판매촉진을 통해 민생경제에 활력을 불어넣을 수 있도록 더욱 다채롭고 풍성하게 준비하여 찾아뵙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동구 남목마성시장, ‘2026년 문화관광형시장 육성사업’공모 선정

[뉴스스텝] 울산 동구는 남목마성시장이 중소벤처기업부 주관 ‘2026년 전통시장 및 상점가 활성화 지원사업’ 중 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에 최종 선정되어 2년간 국시비 포함 총 7억 6천만 원의 사업비를 확보했다.문화관광형시장 육성 사업은 전통시장이 보유한 고유 자원과 지역의 역사, 문화, 관광자원을 연계해 쇼핑과 문화 체험이 가능한 테마형 관광시장으로 육성하는 사업이다. 남목마성시장은 과거 문화관광형시

'붉은 말의 해' 힘찬 출발…의정부시, 시정협력 파트너와 새해 다짐

[뉴스스텝] 의정부시는 1월 9일 시청 대강당(태조홀)에서 ‘시정협력 파트너와 함께 여는 2026 새해덕담’ 행사를 개최했다.이번 행사는 2026년 ‘붉은 말의 해’를 맞아 지역 발전을 위해 헌신하는 시정협력 파트너들과 의정부의 비전을 공유하고, 희망찬 새해를 함께 다짐하는 소통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에는 김동근 시장을 비롯해 지역 국회의원, 시·도의원, 주민자치회, 통장협의회, 새마을회 등 각계각층의 시

함평 겨울빛축제, 11일 성황리에 폐막

[뉴스스텝] 전남 함평군은 “지난 11일 겨울철 대표 야간 관광축제로 자리매김한 함평 겨울빛축제가 성황리에 막을 내렸다”고 12일 밝혔다.폐막식에서는 나비축제 경연대회 수상자 ‘달뜬’과 브라스밴드의 공연이 펼쳐졌고, 축제 참여 업체인 용정목장·이가기획·나비뜰동산은 함평군 인재양성기금에 100만 원을 각각 전달하여 온정을 전했다.이번 축제는 빛을 활용한 감성적인 야간 경관 연출과 다양한 체험·관람 프로그램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