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도,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할 충북도’ 밑그림 나왔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8-27 21:00:06
  • -
  • +
  • 인쇄
인공지능(AI) 대전환 전략 수립 최종보고회 개최
▲ ‘충청북도 인공지능(AI) 대전환 전략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

[뉴스스텝] 충북도는 27일(수) 도청 소회의실에서 ‘충청북도 인공지능(AI) 대전환 전략 수립’ 연구용역 최종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도는 용역 과정에서 관련 부서 팀장과 연구원 전문가들로 구성된 충북 인공지능 도정 운영 TF 회의, 인공지능 전문가 자문회의, 부서·유관기관과의 인터뷰 등을 통해 충북의 특성에 맞는 전략과 실질적인 과제를 담고자 노력했다.

본 연구에서는 비전을 ‘사람과 기술이 함께 성장하는 인공지능 중심 충청북도‘로 정하고, △공공행정혁신 △산업혁신 △도민우선 △지속가능발전을 전략목표로 제시했다.

이를 실현하기 위해 ▲인공지능(AI) 미래전략 First Mover 실현 ▲인공지능(AI) 대전환을 통한 미래산업 육성 선도 ▲인공지능(AI) 도민행복 중심 충북 조성 ▲지속가능 발전체계 확립 등 4대 추진 전략을 제안했으며,

구체적인 주요 과제로 ▲AI 행정 기반 체계조성, ▲충북 핵심산업 AI 융합 고도화 ▲AI 기반 충북 중소기업 혁신 촉진 ▲AI 기반 사람 우선 체계 구축 ▲AI 크리에이터 플레그십 프로젝트 추진 ▲충북 인공지능(AI) 발전정책 기반 확립 ▲ 충북 인공지능(AI) 발전 거버넌스 구축 등을 담았다.

이방무 충북도 기획조정실장은 “이번에 수립된 전략을 바탕으로 충북이 인공지능 시대를 선도하는 지역으로 도약하는 첫걸음이 될 것”이라면서도, “제시된 과제는 새로운 성장동력을 마련하고 도민 삶의 질을 높이는 데 최대한 활용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한편, 충북도는 용역 결과를 토대로 관련 부서·전문가 의견을 종합적으로 검토해 도정에 적극 반영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성남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 국토부 투자심사 통과

[뉴스스텝] 성남시는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이 예비타당성조사 대상사업 선정을 위한 첫 관문인 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23일 밝혔다.성남시는 지난 22일 국토교통부 주관으로 열린 투자심사위원회 심의 결과를 23일 국토교통부로부터 통보받았다. 심의 과정에서 성남시는 판교 제2·3테크노밸리 조성에 따른 교통 수요 증가와 광역교통망 연계 효과, 도시철도망 연결 필요성을 근거로 지하철 8호선 판교연장사업의 필요

충남도립대·청양군, 겨울 밤을 깨우다…제1회 청불페 팡파르

[뉴스스텝] 청양 지역의 겨울 풍경을 바꾸는 새로운 축제, 제1회 청불페가 23일 화려한 막을 올렸다.충남도립대학교와 청양군이 함께 준비한 제1회 청불페(청양의 청춘은 항상 승리한다)가 이날 충남도립대학교 대운동장에서 개막식을 열고, 청양의 겨울 밤을 가장 뜨거운 무대로 바꾸기 시작했다.이날 개막식에는 양노열 기획홍보처장을 비롯한 김돈곤 청양군수, 김기준 청양군의회 의원, 이정우 도의원 등 지역 주요 인사

이상일 용인특례시장 “용인 반도체 국가산단 계획에 대한 정부승인 일찍 나지 않았다면 용인은 여러모로 곤란에 처했을 것”

[뉴스스텝] 이상일 시장은 2023년 3월 15일 ’용인 첨단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 국가산단‘ 후보지 선정부터 2024년 12월 31일 정부의 최종 승인이 이뤄졌고, 용인은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중심으로 도시와 도로, 철도 등 다양한 계획이 원활하게 진행 중이라고 설명했다.이상일 시장은 23일 용인 이동·남사읍 첨단시스템반도체 국가산단과 관련, “만약 2024년 12월 국가산단 계획에 대한 정부승인이 나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