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생물다양성 보전 위해 세계지방정부 지혜 모은다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11-27 20:50:03
  • -
  • +
  • 인쇄
12월 1일 제11회 세계지방자치단체 사이버 환경포럼 개최
▲ 제11회 세계지방자치단체 사이버환경포럼 리플렛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와 유네스코가 공동으로 주최하고, 행정안전부가 후원하는 제11회 세계지방자치단체 사이버 환경포럼이 12월 1일 개최된다.

‘자연 및 생물다양성 보전을 위한 사회의 노력’을 주제로 삼은 이번 포럼은 한국시간으로 12월 1일 오후 2시 30분~8시 30분(UTC+9) 총 6시간동안 11개국의 참여자들과 세계지방정부와 유네스코 관계자, 세계의 청년들이 참여해 화상(줌)으로 실시간 논의를 이어갈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제주와 공동으로 개최하는 유네스코(프랑스 파리 소재)의 현지 시간을 고려해 한국시간으로 오후 4시 20분(파리시간 오전 8시 20분)에 개회식이 열리며, 총 4개의 세션으로 구성됐다.

글로벌 전문가 세션(오후 3시~4시 20분)에서는 독일 유네스코위원회 국제협력 프로그램 전문가 등 글로벌 전문가들이 ‘유엔 지속가능한 개발목표(UN SDGs)와 국제공동체의 대응’에 대해 토론하며,

메인 세션(오후 4시 30분~6시)에는 ‘생물다양성과 기후변화 등의 글로벌 환경문제 대응을 위한 지방정부의 역할과 책임’을 주제로 5개국 6개 도시에서 참여할 예정이다.

세션2(오후 6시~7시 20분)에서는 전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세계유산 프로그램 책임자인 피터 세이드(Peter Shade) 좌장을 중심으로 ‘세계 다중국제보호지역의 지속가능성을 위한 국제협력’에 대한 노하우와 경험을 공유한다.

마지막 청년세션(오후 7시 20분~8시 20분)에서는 제주대학교 환경동아리 RE:EARTH 전성환 회장 등 4명의 청년이 참여해 ‘글로벌 지속가능성을 위한 전 세계의 청년들’을 주제로 서로의 활동을 공유하고 토론할 계획이다.

이번 사이버 환경포럼은 전 지구적 환경 이슈에 대한 지역 중심의 해결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2012 세계자연보전총회(WCC) 특별정상회의에서 제주도가 제안한 이래 2013년부터 매년 제주도 단독 주관으로 개최해 왔으나, 올해 처음으로 유네스코에 제안해 공동으로 주최하게 됐다.

제주도는 유네스코와 공동 주최를 통해 더욱 많은 국가의 지방정부 관계자와 국제 전문가, 세계 청년들의 참여를 이끌어내는 기회가 마련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양제윤 제주도 기후환경국장은 “이번 포럼을 통해 지방정부의 자연과 생물다양성 보전 사례를 공유하고, 글로벌 환경 협력체계의 기반을 다지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 10월 스마트창의교실 참여자 모집

[뉴스스텝] 인천광역시교육청주안도서관은 10월 1일 오전 10시부터 ‘10월 스마트창의교실’ 참여자를 모집한다. 이번 프로그램은 두 가지로, 유아(6~7세)와 보호자가 함께하는 ‘카미봇 환경 파수꾼’은 10월 13일과 20일 오후 4시부터 6시까지 진행되며, 로봇을 조작해 쓰레기 수거·분리수거 미션을 수행한다.성인 대상 ‘그림 한 장으로 시작하는 디지털 부업, 스톡작가’는 10월 21일부터 11월 18일까

목포시, 다!함께 다!같이 즐기는‘서남권 다문화가족축제’성료

[뉴스스텝] ‘2025년 서남권 다문화가족축제’가 지난 28일 삼학도 일원에서 다문화가족과 외국인, 시민들이 함께 참여한 가운데 성황리에 개최됐다.목포시 가족센터 주관으로 열린 이번 축제는 ‘목포 항구축제’와 연계해 다양한 문화를 공유하고 즐길 수 있는 축제의 장으로 마련됐다.행사는 사물 난타 공연을 시작으로 다문화가족 자녀들의 이중 언어 발표 K-POP 댄스 뮤지컬 영어극 ‘미녀와 야수’ 이주여성·유학생

인천서부·강화교육지원청, 가족 참여형 체험 프로그램으로 정서·소통 지원

[뉴스스텝] 인천서부교육지원청과 인천강화교육지원청은 특수교육대상학생과 가족을 위한 체험 프로그램을 운영해 정서적 안정과 가족 간 소통을 지원했다.서부교육지원청은 27일부터 28일까지 1박 2일간 ‘2025 특수교육대상학생 가족캠프(별빛아래 감성 카라반)’를 열어 22가족이 가족 공동체 활동과 힐링 프로그램을 함께하며 유대감을 다졌다. 서부교육지원청은 높은 만족도를 반영해 10월 18일부터 19일까지 2차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