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강소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 공모에 김해시 선정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0 20:35:15
  • -
  • +
  • 인쇄
전국 3개 기초자치단체 중 한 곳... 총사업비 165억 원 투입
▲ 경상남도청

[뉴스스텝] 경상남도는 김해시가 국토교통부 주관 ‘2025년 강소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 공모에 최종 선정돼, 총사업비 165억 원(국비 80억 원, 지방비 80억 원, 민간 5억 원) 규모의 사업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강소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은 기후위기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고, 시민참여형 탄소중립 생활 실천을 유도하는 기후대응형 스마트도시 모델을 구축하는 것이 핵심이다.

경남도는 공모 신청 단계부터 김해시와 협력해 사업계획의 타당성과 실현가능성을 높이고자 외부 전문가 자문과 관계기관 협업을 추진해왔으며, 이 같은 노력이 공모 선정으로 이어졌다.

김해시는 이번 사업을 통해 △시민참여형 탄소저감 교통서비스, △유휴부지 활용 태양광 발전소 및 스마트 주차장 구축, △재난 위기 대응을 위한 스마트 볼라드·블럭 설치, △에너지 절감기 보급, △산업체 폐플라스틱 자원순환 서비스, △탄소중립 포인트 통합 플랫폼(GIMHAEPPY pay) 구축 등 6개 분야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

특히 실시간 대중교통 정보 제공과 주차장 빈자리 안내 등을 통해 시민의 친환경 이동을 유도하고, 교통 혼잡 및 탄소배출 저감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또한 공공주차장과 유휴부지에는 ‘태양광 발전소’를 설치하고, 빈자리 안내·앱결제 기능을 탑재한 ‘스마트 주차장’을 운영해 친환경 에너지 자립과 시민 편의 증진을 동시에 실현할 계획이다.

재난 피해가 잦은 지역에는 사물인터넷(IoT) 기반 ‘스마트 볼라드·블럭’을 설치해 지진과 침수 등 상황을 조기 감지하고 실시간 경보를 제공한다. 소상공인 점포와 산업시설에는 ‘에너지 절감기(세이브 ON)’를 보급해 전력 소비를 줄이고, 참여 기업에는 탄소 절감 실적에 따른 인센티브를 제공할 계획이다.

지역 내 사업장에서 발생하는 폐플라스틱을 재활용하는 ‘자원순환 서비스’와, 시민과 소상공인이 탄소중립 실천에 따른 포인트를 적립해 전환 가능한 ‘GIMHAEPPY pay 통합 플랫폼’도 운영된다. 이를 통해 지역 내 순환경제와 녹색경제 보상 생태계가 조성될 전망이다.

신종우 경상남도 도시주택국장은 “김해시 강소형 스마트도시 조성사업을 차질 없이 추진해 기후위기뿐만 아니라 다양한 도시 문제를 스마트 기술로 해결하는 혁신적인 스마트도시로 거듭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국무총리, 원주푸드종합센터 방문...지역 농산물 유통 현장 점검

[뉴스스텝] 김민석 국무총리는 지난 11일 원주에서 열린 제30회 농업인의 날 기념식 참석 후, 지역 농산물 유통과 먹거리 순환 체계의 핵심 거점인 원주푸드종합센터를 방문했다.이번 방문은 일선 관계자들을 격려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기 위한 자리로 마련됐다. 김 총리는 센터 운영 현황을 보고받은 뒤, 소분장·가공실·저온저장고 등 주요 시설을 둘러보며 지역 농산물의 선별·유통 과정을 직접 살폈다.이 자리에서

아산시, 온양원도심 도시재생 거점시설 '주민이 함께한 어르신 돌봄 프로그램' 성료

[뉴스스텝] 아산시는 온양원도심 서로돌봄 공동센터에서 진행된 어르신 맞춤형 돌봄 프로그램 ‘건강한 100세 시대를 열어가는 지역사회 돌봄’이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이번 프로그램은 온양원도심 도시재생사업을 기반으로 결성된 다빛여성공동체가 주관하고, 아산시 도시재생지원센터와 온양원도심 마을관리 사회적협동조합이 협력하여 추진했으며, 7월부터 11월까지 약 5개월간 운영됐다.프로그램은 △어르신 브레인쉼터(

증평군, 2026년도 공급 유기질비료 신청·접수

[뉴스스텝] 충북 증평군은 환경친화적 농업을 위해 내달 9일까지 2026년도 공급 유기질비료 지원신청을 받는다. 지원 대상은 농업경영체를 등록했거나 등록 예정인 농업인 및 농업법인으로 증평지역에 농지를 소유하고 있어야 한다.단 농업경영체 등록 예정자는 내달 중순까지 등록 절차를 완료해야 지원 대상에 포함된다.지원 품목은 유기질비료(혼합유박, 혼합유기질, 유기복합비료) 3종과 부숙유기질비료(가축분퇴비, 퇴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