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의회 정경자 의원,[세계 마약퇴치의 날] 경기도에 경고…“마약, 청소년 삼켜”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6-20 20:35:04
  • -
  • +
  • 인쇄
‘“시화하수처리장, 5년 연속 필로폰 검출 전국 1위”… 경기도 대응 강화 요구
▲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정경자 의원(국민의힘)

[뉴스스텝]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 정경자 의원(국민의힘)은 20일,한국마약퇴치운동본부 경기지부와 경기도가 공동 주관한 ‘제39회 세계 마약퇴치의 날 기념식 및 심포지엄’에 참석해, 경기도의 마약 중독 실태와 청소년 중독 문제에 대한 구조적 대응 필요성을 강도 높게 강조했다.

정경자 의원은 축사를 통해 “최근 식품의약품안전처 하수역학 조사 결과, 시화하수처리장이 5년 연속 필로폰 검출량 전국 1위를 기록하고 있으며, 매년 전국 평균의 6배 이상 필로폰 사용 추정량이 나타나고 있다”며, “이는 경기도가 엄숙히 받아들여야 할 경고이자, 뒤늦은 반성이 필요한 사인”이라고 강하게 말했다.

정경자 의원은 마약퇴치의 날의 역사적 배경을 설명하며, “1839년 6월 26일, 청나라 관리가 영국 상인으로부터 압수한 1,000톤 이상의 아편을 공공연히 소각한 날을 기념해 유엔이 ‘세계 마약퇴치의 날’을 제정했다”며, “이날이 대한민국이 다시 ‘마약 청정국’으로 회복되는 전환점이 되길 간절히 바란다”고 밝혔다.

이어 정경자 의원은 “오늘날 청소년들은 SNS, 다크웹, 메신저 앱을 통해 손쉽게 마약 유통망에 노출되고 있으며, 단순한 호기심이나 ‘왕따가 두려워서’ ‘살을 빼고 싶어서’, ‘친구들이 하자고 하니까’와 같이 청소년기의 특성 때문에 마약에 손을 대는 경우가 적지 않다”며, “이러한 선택이 인생 전체를 무너뜨리는 범죄로 이어지고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또한, “청소년이니까 한 번쯤은 괜찮다는 인식은 이제 현실과 동떨어졌다. 검찰과 법원은 초범이라도 기소유예 없이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기성세대가 이 현실을 직시하고, 시대 흐름에 맞는 제도 재정비에 나서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경자 의원은 특히 ▲학교 안팎 모든 청소년을 포괄하는 예방 교육 체계 구축 ▲온라인 상시 모니터링 ▲치료·재활 프로그램 확대 등을 위한 조례 제·개정 작업을 본격 추진하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2024년에는 경기도민 1,500명을 대상으로 마약 인식조사를 실시하고, 2025년 1월에는 경기도 보건건강국 및 정신의료기관 전문가들과 정담회를 열어 현장 의견을 수렴했으며, 이를 바탕으로 '경기도 마약류 및 약물 오남용 방지활동 및 중독 치료 지원 조례 일부개정안'을 대표발의해 정책 기반을 다져왔다.

또한 지난 2월에는 마약 범죄 예방 및 중독자 재활체계 구축을 위한 법령 개정 건의안도 대표 발의하는 등, 중앙정부 차원의 대응을 촉구하고 있다.

끝으로 정경자 의원은 “경기도가 더 이상 뒤처진 대응 체계에 머물러선 안 된다”며, “예산, 제도, 행정 전 영역에서 조정과 혁신을 통해, 청소년이 중독의 굴레를 끊고 다시 학교와 사회로 복귀할 수 있도록 통합적 개입 체계를 마련하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경상원 김민철 원장, 안성·의왕 등 ‘통큰 세일’ 현장 방문…“민생 회복의 도약 계기”

[뉴스스텝]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이 뜨거운 호응을 얻으며 도민들의 발걸음이 끊이지 않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현장을 찾아 홍보 열기를 이어가고 있다. 경상원은 지난 25일 김민철 원장이 안성맞춤시장, 의왕도깨비시장 등을 방문해 통큰 세일에 동참하고 있는 상인들을 격려하고 시장을 방문한 도민들에게 페이백 행사를 알렸다고 전했다. 안성맞춤시장은 전통시장과 청년 상인들로 구성된 ‘청년생

군포시의회, ‘시민이 느끼는 의회’ 조사

[뉴스스텝] 군포시의회 의원연구단체 ‘시민과 함께하는 해피투게더 2’(대표의원 이훈미, 소속의원 이길호․박상현, 이하 해피투게더 2)가 시의원과 시의회에 대한 시민 인식을 조사하는 활동을 펼쳤다.군포시의회에 의하면 해피투게더 2는 27일 산본로데오거리 원형광장에서 올해 5번째 시민과의 만남을 진행했다.이날 해피투게더 2는 ‘군포시의원들을 만나는 방법’, ‘군포시의회를 검색하는 매체’, ‘군포시의회를 생각하

편리해진 통큰 세일 페이백 ‘인기’…시흥시 페이백 3일 만에 조기 종료

[뉴스스텝] 지난 22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30일까지 9일간 진행되는 ‘2025년 하반기 경기 살리기 통큰 세일’ 행사가 도민들의 많은 관심으로 일부 지자체에서는 예산이 조기 소진됐다. 경기도시장상권진흥원은 시흥시 ‘통큰 세일’ 페이백 예산이 행사 3일째인 지난 24일 모두 소진됐다고 전했다. ‘통큰 세일’은 경기도 전통시장, 골목상권 등 420여 곳에서 동시에 개최되는 소비 촉진 행사로, 사용 금액에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