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시교육청 현장 중심 문해교육 전략, 교실 속 실천 방안 공유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4-30 20:45: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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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전동부교육지원청, 초등 깨알 문해교육 연수
▲ 대전시교육청 현장 중심 문해교육 전략, 교실 속 실천 방안 공유

[뉴스스텝] 대전동부교육지원청은 4월 30일 본관 대회의실에서 동부 관내 초등 교원을 대상으로‘문해력 신장 및 읽기 역량 강화를 위한 지도 사례와 전략’을 주제로 '2025학년도 초등 깨알(깨치고 알아가는) 문해교육 연수'를 실시했다고 밝혔다.

초등 깨알 문해교육은 초등학생의 문해력 신장을 통한 학습 부진의 원인 해소를 목적으로 자존감 회복 프로그램, 독해력 기반 읽기 향상 프로그램, 마을 자원 활용 프로그램으로 구성된 동부교육지원청의 특색 기초학력 보장 지원 사업이다. 이를 위해 문해교육 프로그램 운영뿐만 아니라 교원 역량 강화를 위한 연수 및 컨설팅 실시, 단위학교 예산 지원 등을 지속적으로 시행하고 있다.

이번 연수는 문해력 향상 및 읽기 역량 강화 지도 사례 발표와 모둠별 토의로 진행됐다. 특히 모둠별 토의 시 동부 책임교육지원단이 퍼실리테이터가 되어 참여교사와 함께 한글 미해득 학생 지도에 대한 어려움을 공유하고 해결을 위한 지도 전략 도출의 시간으로 운영했다.

연수에 참여한 이중배(산흥초) 교사는“한글 미해득 학생 지도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는데 비슷한 경험을 가진 동료 교사들과 소통하면서 실제 지도에 대한 전략과 사례를 나눌 수 있는 유익한 시간이었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대전동부교육지원청 고광병 유초교육과장은 “본 연수가 한글 미해득 학생들의 문해력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지도 전략과 사례를 공유하는 뜻깊은 기회가 됐을 것이다.”며, “학습의 기초가 되는 한글 습득 및 초기 문해력 향상을 위해 다양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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