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도, 시스템 장애 신속 대응…행정서비스 연속성 확보 총력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29 20:20:03
  • -
  • +
  • 인쇄
29일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 개최‥도민 불편 최소화 범도정 차원 대응 만전
▲ 제주도, 시스템 장애 신속 대응…행정서비스 연속성 확보 총력

[뉴스스텝] 제주특별자치도는 국가정보자원관리원 화재로 중단된 일부 행정서비스로 겪는 도민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중앙 시스템이 아직 복구되지 않은 장례 처리와 보훈 업무 등을 전면 수기 체제로 전환하고, 추석 명절을 앞두고 택배 배송이 원활히 이뤄지도록 만전을 기울이기로 했다.

제주도는 28일 오후 2시 오영훈 지사를 본부장으로 지역재난안전대책본부를 가동하고, 중앙정부·도·행정시 간 긴밀한 협력을 통해 서비스 정상화와 도민 불편 최소화에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중앙정부 복구 작업으로 ‘정부24’ 등 민원 연계 시스템 상당수가 정상화됐지만, 노동·복지·보건 분야 일부 서비스는 장애가 계속되고 있다.

시급한 장례 처리 절차부터 대응책을 마련했다. 보건복지부 시스템 장애로 매장·화장 신청이 불가한 상황이어서 접수부터 증빙자료 발급까지 모든 과정을 수기로 처리하고 있으며 양지공원에 근무자를 추가 배치했다.

국가유공자 민원업무시스템과 국립묘지 안장 신청시스템도 수기 접수로 전환했다.

추석 연휴를 앞두고 지역 농축수산물 유통에 차질이 빚어지지 않도록 제주도는 우정사업본부와 협력체계를 구축하고 주요 택배업체들의 운영 상황을 점검해 배송 지연을 막기로 했다.

29일 오후 2시 재난안전대책본부 상황실에서는 진명기 제주도 행정부지사 주재로 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가 개최됐다.

도 본청 실국단장과 직속기관․사업소장, 행정시 부시장이 참석한 가운데, ▲복구 일정의 신속 공유 ▲수기문서 접수처 운영 ▲지방세 신고·납부기한 연장 등을 공유하고 대도민 홍보를 강화하기로 했다.

이날 회의에 앞서 제주도는 시스템별 업무 연속성 계획을 즉시 시행했다. 수기입력과 이메일 활용, 인증서 대체 방안을 마련해 행정 공백을 막고 있다.

장애 서비스 현황은 도 누리집(홈페이지)을 통해 실시간으로 공개하고 있다.

진명기 행정부지사는 “지금 어떻게 대응하느냐가 행정 신뢰를 좌우한다”며 “모든 부서는 담당 서비스별 장애 상황을 수시로 파악하고 복구상황을 실시간으로 공유하며 보고 체계를 철저히 확립해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작은 장애나 보안 문제라도 즉시 보고하고 실시간으로 조치하는 체계를 엄격히 유지해 도민 불안과 불편을 최소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이번 위기는 국가가 함께 겪는 중대한 사안이지만 신속하고 선제적으로 대응하면 행정의 위기 관리 역량을 보여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김포시, 한강2콤팩트시티 조성사업 순항…주도적 조성 ‘박차’

[뉴스스텝] 김포한강신도시의 완성을 이끌 김포한강2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 순항중이다.‘스마트 자족도시’를 목표로 도시자족능력 함양, 광역교통 확보, 특화성장 등 질적 성장이 기대되는 김포한강2콤팩트시티 사업은 김포시 양촌읍·장기동·마산동·운양동 일원 7,300천㎡를 개발해 총 51,540세대를 공급하는 대규모 공공주택지구 조성사업이다. ‘역세권 콤팩트시티’ 개념을 적용해 지구 내 전철역 주변을 중심으로

정재욱 도의원, 파크골프 건전한 확산 위해 도가 나서야

[뉴스스텝] 경상남도의회 정재욱(국민의힘, 진주1) 의원이 최근 경남 파크골프 이용 인구가 급격히 늘어남에 따라, 도 차원의 진흥·지원 기준 마련을 위한 '경상남도 파크골프 진흥 및 지원 조례' 제정을 추진한다고 밝혔다. 파크골프는 비교적 간편한 장비와 규칙으로 누구나 쉽게 즐길 수 있는 생활체육으로, 최근 중장년층을 중심으로 인기가 빠르게 확산되고 있다. 특히 경남은 전국에서도 파크골프 수

무안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홀로 사는 어르신 생신상 차려드리기’ 추진

[뉴스스텝] 무안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지난 13일 관내 홀로 사는 어르신을 대상으로 ‘생신상 차려드리기’ 사업을 추진하며 따뜻한 이웃사랑을 실천했다.이날 협의체 위원들은 생신을 맞은 어르신 가정을 직접 방문해 위원들이 정성껏 준비한 미역국과 반찬, 과일 등으로 생신상을 차려드리고, 생신 선물과 함께 안부를 살폈다.무안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는 일회성 행사에 그치지 않고 지속 가능한 돌봄을 실천하기 위해 매월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