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에서 피어난 혁신 스타트업, 세계를 향해!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10-30 20:30:18
  • -
  • +
  • 인쇄
시·(재)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 30일 전북대학교 일원에서 ‘제7회 전주창업경진대회’ 개최
▲ 전주에서 피어난 혁신 스타트업, 세계를 향해!(좌측부터 맑은물상회에프엔비, 머쉬앤, 오브제바이오, 비응도등대가, (주)더봉동)

[뉴스스텝] 혁신 아이디어와 열정을 가지고 세계와 경쟁할 유망 스타트업이 발굴돼 ‘강한 경제’ 전주를 이끌어갈 새로운 동력을 얻게 됐다.

전주시와 (재)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은 30일 전북대학교 일원에서 ‘제7회 전주창업경진대회’의 최종 현장 발표를 통해 대상 오브제바이오팀, 최우수상 비응도등대가팀, 우수상 머쉬앤팀, 장려상 맑은상회에프엔비팀과 ㈜더봉동팀 등 총 5개 우수팀을 최종 선발했다고 밝혔다.

전주창업경진대회는 지역 스타트업 발굴과 혁신 창업 생태계 확산을 목표로 올해로 7년째 해마다 열리고 있으며, 올해는 ’지역 유망 창업팀의 IR 피칭 현장, 성장의 인사이트를 얻다‘라는 슬로건 아래 최종 선발된 스타트업들의 혁신적 아이디어 경연이 펼쳐졌다.

이날 현장에서는 △AI 기반 프리미엄 가정간편식 간장 게장의 ‘비응도등대가’ △DNA 스크리닝 기반 농업용 신약 및 친환경 대체재 개발의 ‘오브제바이오’ △버섯 균사체 배양 기술 기반 기능성 식품 소재 개발의 ‘머쉬앤’ △유기농 원물 제품 개발 생산 및 자체 브랜드 상품 판매의 ‘맑은상회에프앤비’ △추출 공정 혁신을 통한 푸드테크 개발 및 브랜딩의 ‘㈜더봉동’이 발표에 나섰다.

이번 대회에 최종 선발된 5팀에는 대상 1000만 원과 최우수상 500만 원, 우수상 300만 원, 장려상(2팀) 각 100만 원 등 총 2000만 원의 상금이 지급된다.

특히 이번 경진대회 결선에는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와 더불어 농식품 펀드 운영사인 마그나인베스트먼트와 탭엔젤파트너스 등 투자사들이 참여한다

이를 통해 참여한 스타트업은 IR발표에서 투자자가 실제로 주목하는 포인트를 현장 피드백과 멘토링 등을 통해 배울 수 있었다.

이와 함께 이날 현장에서는 부대행사로 ‘창업팀이 묻는 성장의 과제’를 주제로 한 토크콘서트도 마련됐다. 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과 스마일게이트 인베스트먼트 관계자들이 패널로 참여한 이날 토크콘서트는 지역 스타트업이 겪는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해결 방안을 함께 모색하는 시간으로 꾸며졌다.

이에 앞서 시는 지난 2019년부터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과의 민관 협업을 바탕으로 전주형 창업 생태계 조성을 위한 오렌지플래닛 전주센터를 운영하고 있으며, 이를 토대로 현재까지 총 72개의 스타트업을 발굴·육성해왔다.

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은 이번 대회를 위해 최종 선발된 5팀을 대상으로 지역의 IR 학습·실전 기회 부족과 데이터 기반 역량 격차를 보완하기 위해 ‘문제정의-시장-성과-재무’ 흐름 실습을 진행하는 등 사전육성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실제 투자 IR에서도 평가자에게 매력을 어필할 수 있도록 돕기도 했다.

시는 앞으로도 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과 협력해 지역 예비·초기 창업가들의 발굴부터 투자 유치, 아이디어와 아이템, 서비스의 실제 사업화까지 이어지는 창업 생태계 조성에 힘쓸 계획이다.

서상봉 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 센터장은 “지역의 창업 발전을 위한 성장 사다리로서의 ‘오렌지플래닛 전주센터’가 내년이면 8년차를 맞이하게 됐다”면서 “전주창업경진대회와 같이 성공적인 지역 창업 발전의 기회가 될 수 있는 다양한 액셀러레이팅 프로그램을 제공해 창업 생태계 활성화를 위한 본연의 역할을 더욱 견고하게 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윤동욱 전주시 부시장은 “전주시와 스마일게이트 오렌지플래닛 창업재단의 7년간의 파트너십을 바탕으로 지역 창업 생태계를 끌어올리는 의미 있고 귀한 앞으로의 여정에도 적극 동참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포항교육지원청, 2025학년도 특수교육대상학생 겨울방학 중 교육활동 프로그램 실시

[뉴스스텝] 포항교육지원청은 2026년 1월 12일 ~ 1월 23일 2주간 학생들의 전인적 발달 도모와 학부모의 사교육 부담을 줄이기 위해 포항특수교육지원센터에서 관내 초등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 40명을 대상으로 겨울방학 중 교육 활동 프로그램을 운영한다.교육 활동 프로그램으로는 놀이음악, 방송댄스, 마술교실, 비누아트, 독서미술 5개 과정으로 평소에 접해 보지 못했던 다양한 프로그램으로 편성하여 학부모와

남양주시 진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 새해 맞이 1월 돌봄데이 활동 전개

[뉴스스텝] 남양주시는 15일 진접읍 지역사회보장협의체에서 복지 사각지대 안전망 강화를 위해 ‘1월 돌봄데이 나눔 활동’을 실시했다고 밝혔다.이번 활동은 새해를 맞아 취약계층의 건강과 안부를 살피기 위한 목적으로 마련됐다.꾸러미는 진접읍 육가공업체 ‘팔마미트’에서 제공한 고기를 포함해 떡국, 두부, 커피믹스, 바나나, 계란 등 5만 원 상당의 생필품으로 구성됐다. 준비된 물품은 협의체 위원들이 직접 취약계

‘치유부터 반도체까지’... 순천시, 남방한계선 넘어 남방성장선으로

[뉴스스텝] 순천시가 ‘대한민국 대도약 원년’인 2026년을 맞아, 치유에서 반도체까지 도시의 판을 넓힌다.시는 15일 시청 대회의실에서 ‘2026년 주요업무 실행계획 보고회’를 열고, 새해 시정 운영방향과 핵심사업 전반을 점검했다. 이번 보고회에서는 치유도시 미래경제 명품정주 민생돌봄이라는 4대 전략을 중심으로 시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도시 경쟁력을 한층 끌어올릴 중점과제를 집중적으로 논의했다.치유도시 분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