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 울산국제정원박람회 성공개최 위한 정책자료 수집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5-09-11 20:25:10
  • -
  • +
  • 인쇄
서울다누림관광센터 운영 현황 등…무장애 관광 우수사례 시찰
▲ 문화복지환경위원회, 울산국제정원박람회 성공개최 위한 정책자료 수집

[뉴스스텝] 울산시의회 문화복지환경위원회는 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 개최와 안전한 무장애 관광 환경 조성을 위해 9월 10일부터 11일까지 서울 일원에서 비교시찰 및 정책자료 수집 활동에 나섰다.

홍유준 위원장을 비롯해 손명희, 안수일, 이영해, 김종훈 의원 등 문화복지환경위윈회 의원 5명은 서울국제정원박람회가 열리고 있는 보라매공원과 무장애 관광 우수사례로 꼽히는 서울다누림관광센터 등을 방문했다.

이번 현장 활동은 10월 개최 예정인 세계궁도대회와 2028국제정원박람회 등 대규모 국제행사, 그리고 태화강국가정원과 세계유산 반구천의 암각화 등 울산의 주요 관광자원과 연계해 글로벌 문화관광지로 도약하기 위한 준비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는 제259회 임시회 기간 중 관광약자를 위한 관광환경 조성 조례 전부개정과 야간관광 활성화를 위한 지원 조례 제정에 이은 활동이기도 하다.

10일 오후 의원들은 서울국제정원박람회가 열리고 있는 보라매공원을 찾아 관계자들과 현장 간담회를 갖고 준비과정, 운영현황 등을 청취한 뒤 다양한 의견을 나눴다. 이어 행사장을 둘러보며 구역별 정원 조성 현황, 편의시설 설치 및 운영 등도 살펴봤다.

지난 5월 개막한 ‘2025 서울국제정원박람회’는 올해 10주년을 맞아 약 12만 평의 역대 최대 규모로 진행되고 있으며 서울 도심을 거대한 정원으로 만들기 위해 국내외 작가와 기업이 참여한 111개의 특색 있는 정원을 선보이고 있다. 9월 1일 현재 누적 관람객이 570만 명을 넘어서며 전국 시․도 및 국내외 유관기관의 벤치마킹이 잇따르고 있다.

둘째날인 11일은 국내외 관광약자들에게 편의서비스와 맞춤형 여행상담․안내를 해주고 있는 ‘서울다누림관광센터’를 방문해 관계자로부터 무장애 관광 지원체계와 운영 현황에 대해 설명을 듣고 관련 사례를 청취했다. 의원들은 관광객의 눈높이에서 크고 작은 편의 사항을 직접 확인하며, ‘안전사고 제로(Zero)’를 목표로 한 관광 환경 조성 필요성을 강조했다.

홍유준 위원장은 “대규모 행사 추진 과정과 각종 프로그램 운영 시 착안 사항 등을 깊이 이해할 수 있었다”며 “울산국제정원박람회의 성공적인 개최를 위해 이번에 확인한 우수사례들을 접목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이어 “울산의 관광 만족도가 지속적으로 높아지기 위해서는 관광·교통 등 현장 종사자들의 세심한 응대와 함께 무엇보다 안전이 최우선”이라며 “이번 현장 시찰을 계기로 무장애 관광 서비스의 질을 높이고 관광객 만족도를 제고할 수 있는 실질적인 시책을 마련하도록 정책 제언 활동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완주문화재단, '누에 플레이 그라운드' 오픈

[뉴스스텝] (재)완주문화재단 복합문화지구 누에(이사장 유희태)가 오는 11월 1일, 8일 예술로 노는 토요일을 테마로 주말 프로그램 '누에 플레이 그라운드'를 운영한다.자연 속에서 예술을 경험하며 하루를 즐기는 가족 대상 주말 프로그램으로, 잔디 위에서 뛰놀고, 색실로 기둥을 엮으며, 그림을 그리고, 손끝으로 공예작품을 완성하는 다채로운 예술 활동이 주말 내내 복합문화지구 누에 일대에서 펼

이웃이 배우가 되고 친구가 감독이 되는 ‘제2회 화성마을영화제’ 개최

[뉴스스텝] 화성특례시가 11월 8일 화성시작은영화관에서 ‘마을’에서의 삶이 영화가 되고, 평범한 시민들이 주인공이 되는 ‘제2회 화성마을영화제’를 개최한다.이날 영화제는 ‘시민이 만든 진짜 이야기(The next our story)’라는 주제로, 화성시, 화성마을영화제 조직위원회, 글로컬콘텐츠교류회의 공동 주최·주관으로 개최된다.영화제는 시민이 주인공이 돼 시민들의 ‘진짜 이야기’를 함께 나누는 행사로,

계양구 치매안심센터, ‘어르신 작품 전시회’ 개최

[뉴스스텝] 인천 계양구 치매안심센터는 10월 30일부터 5일까지 계양구청 1층 아트갤러리에서 치매예방·인지강화 프로그램에 참여한 어르신들의 작품 전시회를 개최한다.전시회에는 어르신들이 직접 만든 하바리움 무드등 압화거울 선인장 캔들 등 40여 점의 공예·원예 작품이 전시된다.‘치매예방·인지강화 프로그램’은 치매안심센터에 등록된 정상군과 치매 고위험군(치매선별검사 상 인지저하자, 경도인지장애 진단자)을 대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