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민간배달앱(땡겨요・위메프오・먹깨비)과 고립은둔 청년 활력증진 맞손

최선경 기자 / 기사승인 : 2023-07-13 20:25:07
  • -
  • +
  • 인쇄
고립‧은둔 청년이 집 밖으로 나와 포장 주문 시 픽업 할인 쿠폰 제공 등 외출 독려
▲ 서울시청사

[뉴스스텝] 서울시가 서울배달플러스(+)에 참여 중인 대표 민간 배달앱사 ‘땡겨요, 위메프오, 먹깨비’와 서울 고립‧은둔 청년의 활력 증진 및 외출 독려 등 연계 지원을 내용으로 하는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

7월 13일 오후 2시 서울청년활동지원센터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 전성호 땡겨요 대표, 하재욱 위메프오 대표, 김주형 먹깨비 공동대표가 참석했다.

서울시는 올해 4월 '고립・은둔 청년 종합지원대책'을 발표하여 고립감을 느끼거나 은둔하는 청년의 정서 회복과 사회복귀를 위한 원스톱 지원체계를 가동하고 청년 유형에 따른 다양한 맞춤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서울배달플러스(+)는 평균 10%대의 높은 배달앱 시장 중개수수료를 2% 이하로 낮춰 소상공인의 부담을 덜어주고 상품권 할인 발행(7%)과 환급(3%)을 통해 소비자의 배달비 부담을 낮추고자 지난 2020년 9월부터 운영 중인 민관 협력 방식의 공공배달서비스이다.

이번 업무협약의 일환으로 ▲배달앱사는 서울시 고립‧은둔청년 지원사업에 참여 중인 청년에게 각 배달앱에서 사용 가능한 포장 주문 전용 할인 쿠폰을 제공하고, 배달앱 배너와 알림 등을 통해 서울시 고립・은둔청년 지원사업 홍보에 협력한다. ▲서울시는 ‘땡겨요, 위메프오, 먹깨비’에 대한 홍보 마케팅을 지원한다.

먼저, 배달앱사는 고립・은둔청년 총 6백명에게 집 밖으로 나와 외출을 독려하기 위한 포장 주문 전용 픽업 할인 쿠폰(1인당 최대 5천원, 2매)을 제공한다.

시범사업으로 진행되는 만큼 추후 청년이 느끼는 만족도나 체감도 등 의견을 수렴해 지원방식과 내용, 범위 등을 살펴보고, 재미요소가 가미된 밤길걷기 캠페인이나 야외활동 연계 포인트 등 사업을 기획할 예정이다.

각 배달앱 배너와 알림, 팝업 등을 활용해 서울시 고립・은둔청년 지원사업 홍보에도 적극 협력한다. 사업 안내를 통해 배달앱을 이용하는 일반시민에게 고립・은둔청년에 대한 관심을 확산시키고, 고립・은둔청년 당사자와 가족, 지인 등이 상시 도움을 요청하고 의뢰할 수 있도록 사업안내 홈페이지 링크를 연결할 예정이다. 서울시에서는 시(市) 홍보매체 등을 통해 땡겨요, 위메프오, 먹깨비에 대한 마케팅 지원과, 서울 청년정책 협력 기관으로서 청년친화 이미지가 구축되도록 앱 인지도 향상 등을 위한 다양한 지원 정책을 마련할 예정이다.

한편, 서울시는 지난 6월 19일 아모레퍼시픽공감재단과 「청년 마음건강, 고립은둔 청년지원」을 위한 협약를 맺은 데 이어, 이번 배달앱과의 협업으로 두 번째 민관 협업 사례를 마련했고, 앞으로도 다양한 분야의 기관과 협력과제를 발굴해 고립은둔 청년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김철희 서울시 미래청년기획단장은 “서울시는 고립・은둔청년 종합지원대책을 발표해 청년 당사자들의 회복과 사회복귀를 위한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면서, 민관 협력 체계를 마련하는 데 힘써왔다.”며 “이번 배달앱사와의 협약을 계기로 더 많은 민간 자원이 고립은둔 청년들의 사회진출에 동참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뉴스스텝.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뉴스댓글 >

최신뉴스

'2025 동행축제 in 강릉' 소상공인 특별판매전 개최

[뉴스스텝] 강릉시는 가뭄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강원영동지역 중소기업·소상공인·전통시장의 판로를 지원하고 지역 내수 활성화를 위해 오는 9월 19일부터 20일 2일간 13시에서 20시까지 강릉월화거리(문선빌딩 주차장 인근)에서'2025 동행축제 in 강릉' 특별판매전을 개최한다. 이번 행사는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전국단위 소비촉진 행사 ‘동행축제’의 일환으로, 강릉시와 중기청 강원영동

정신출 여수시의회 의원, 국정과제 대응전략 TF팀 조속히 구성해야

[뉴스스텝] 정신출 여수시의회 의원(더불어민주당, 국동·대교·월호)은 9월 16일 열린 제250회 임시회 제4차 본회의 5분 자유발언에서 “여수시가 새 정부 국정운영 5개년 계획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국정과제 대응전략 TF팀’을 조속히 구성해야 한다”고 촉구했다.정 의원은 “최근 대통령 직속 국정기획위원회가 민생회복, 기후·에너지, 안전·재난, 돌봄, 지역균형, 산업전환, 청년지원 등 123개 국정과

포천시,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지역 맞춤형 건강관리 서비스 본격화

[뉴스스텝] 포천시는 17일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식을 개최했다.이날 개소식에는 백영현 포천시장과 임종훈 포천시의회 의장, 도·시의원, 소흘읍 기관·단체장이 참석해 센터 개소를 축하하고, 내부 시설을 둘러보며 향후 운영 계획을 공유했다.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는 지난해 보건복지부에서 전환 승인을 받아 기존 소흘보건지소를 지상 2층·연면적 252㎡ 규모로 새 단장했다. 소흘건강생활지원센터 개소로 시민들은 체

PHOTO NEWS

더보기

많이 본 기사